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페이스북에 모여있는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

PC로 시작한 한국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시작한 베트남

 지난 장에서는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이번 장부터는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해서 글을 쓰려합니다. 우선 한국과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을 비교해보고, 이러한 특징을 가지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한국 온라인 커뮤니티

 한국에는 정말 많은 유형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존재합니다. 지역, 취미, 업종 등에 따라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플랫폼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는데요. 각각의 커뮤니티 별로 고유의 개성과 문화가 있으며,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에서의 여론이 곧 시장의 여론이 될 만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기업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여과없이 교류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커뮤니티는 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마케팅 채널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기업은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의 주요 사용자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시장 내 여론을 파악하고, 때로는 의도적으로 여론을 조성하면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주간조선, 2022.09)


PC 보급과 함께 시작된 한국 온라인 커뮤니티

 한국에 이렇게 다양한 커뮤니티가 형성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90년대말 ~ '00년대 초 PC의 보급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한국은 PC보급률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IT 인프라가 조성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포털 사이트가 성장했고, 포털 사이트의 카페가 온라인 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 후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연달아 온라인 상에 등장하며 각자 고유한 개성과 문화를 가진 다양한 주제의 커뮤니티들이 탄생했습니다.


 PC 보급에 기반한 IT인프라는 자유도가 높았습니다. '온라인'이라는 세상이 처음으로 열리던 시기였고, '표준'이라고 불리울 수 있는 지배적인 모델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주제의 커뮤니티가 다양한 유형의 사이트 위에 자리잡으며, 고유의 개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던 것이죠. 이처럼 온라인 커뮤니티가 다양한 유형의 사이트에 산재함에따라, 커뮤니티의 개별성 및 독립성이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에 집중된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

 한국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다양한 유형의 사이트에 산재해있다면, 베트남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페이스북 그룹에 집중되어져 있습니다. 물론 지역, 취미, 직종 등에 따라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으나, 이 모든 커뮤니티가 '페이스북 그룹'에 모여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주제는 다양하나, 주제별 커뮤니티의 개성이 발현되는 형식이 일관된 것이지요. 베트남 페이스북 그룹에 본인의 관심사를 검색하면 쉽게 관련 커뮤니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기능은 한국 온라인 커뮤니티와 대체로 동일합니다.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오고가며 여론이 형성되고, 기업은 페이스북 온라인 커뮤니티를 베트남 시장 마케팅에 활용하곤 합니다. 저는 베트남 시장 내 외국인 마케터로서 베트남 시장을 들여다보기 위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편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만큼 의견이 자유롭게 오고가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시작된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

 베트남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페이스북 그룹에 집중된 배경에는 '10년대 초 스마트폰 보급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PC보급과 함께 IT인프라가 갖춰지던 '00년대 초, 당시 베트남은 IT 인프라가 갖춰질만한 경제적 기반이 빈약하던 시기였습니다. 이후 베트남은 빠르게 성장하며 경제적 기반을 다지다가, '10년대에 들어서면서 IT생태계가 조성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지던 시기로, 베트남에도 스마트폰 보급에 기반한 IT인프라가 갖춰지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은 동시에 페이스북과 같은 1세대 SNS의 보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베트남은 스마트폰과 함께 보급된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기반 IT인프라가 형성되던 시기 페이스북은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었기에 여타 플랫폼을 기반으로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형성될 여지가 없었고, 페이스북을 중심으로한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기반한 베트남 IT인프라


 즉 베트남은 한국과 다르게 PC가 먼저 보급되고 스마트폰이 보급된 것이 아니라, PC보급 단계를 생략하고 스마트폰 시대로 바로 넘어간 것입니다. 이에 따라 PC 기반 IT인프라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찾기 어려우며, 스마트폰 기반 IT인프라에서 볼 수 있는 SNS중심, 특히 페이스북 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지배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커뮤니티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그룹 내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찾아봐야 하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 필수 준비 사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