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소비형은 소비를 딱딱한 기준이나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는 사람들이에요. 이들은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게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하며, 꼭 예산에 맞추기보다는 그 순간의 필요를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트렌드나 사회적 흐름에 민감해서 대세를 따라 소비 기준을 바꾸기도 하고요. 또한 문화생활이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 여기에 기꺼이 돈을 쓰는 편이에요. 쉽게 말해, 유연소비형은 현재를 즐기면서도 그때그때 현명하게 선택하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죠!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소비 기준은 유연하게!
유연소비형은 소비에 있어 고정된 기준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예를 들어, 당장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예산을 초과하더라도 구매를 결심할 수 있어요. 예산 계획보다는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우선이죠.
현재 중심! 트렌드에도 민감하게
유연소비형은 자신의 소비 기준이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사회적 흐름이나 트렌드에 민감해서, 대중적인 유행이나 자신이 속한 그룹의 취향에 따라 기준이 바뀌기도 해요.
문화와 관계에 투자하는 소비
문화생활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큰 가치를 두고, 이와 관련된 소비에 기꺼이 돈을 씁니다. 친구들과의 모임이나 공연 관람 등 사회적·문화적 활동에 투자하는 것을 즐기죠.
계획은 자유롭게, 소비는 직관적으로
구매 전 심사숙고보다는 그 순간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 즉각적으로 결정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통장 잔액이나 비상금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항상 철저히 계획하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긍정적이고 유연한 소비 철학
유연소비형은 규칙에 얽매이기보다는 현재를 즐기고, 그때그때 가장 가치 있는 선택을 하는 것을 소비의 철학으로 삼습니다. 필요에 따라 기준을 바꿀 줄 아는 유연함이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이에요!
미래대비형과 유연소비형이 만나면 돈을 안정된 미래를 위한 도구로 보면서도 현재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는 데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이 조합의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저축과 재정 관리를 중요시하지만, 필요할 때는 저축의 일부를 과감히 꺼내 쓰며 자신을 위한 소비도 즐길 줄 알아요.
그러나,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아요.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강박과 현재의 즐거움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 사이에서 갈등을 겪으며 혼란을 느끼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모아둔 돈을 갑작스럽게 사용할 때 "내가 이래도 괜찮을까?"라는 불안감이 생기거나, 반대로 미래를 위해 너무 아껴 현재의 만족감을 놓쳐 후회하기도 합니다. 이런 후회는 대개 자책으로 이어지기 마련이죠.
트렌드소비형과 유연소비형이 만나면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최신 유행을 따르며, 돈을 유연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취향과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돈을 쓰는 데 거리낌이 없으며,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도 가성비보다는 현재 자신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선택을 우선시합니다.
이 조합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를 통해 삶을 즐기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꾸준한 저축에는 다소 불리한 점이 있지만, '그래봐야 집 한 채 못 사잖아'라는 세상에서는 어찌보면 맘 편한 심리상태일지 모릅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자기의 소비의 멋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 오히려 큰 돈을 벌기에 유리하기도 합니다. SNS같은 곳에서 트렌드의 멋을 자랑하는 사람에게 협찬이나 광고 등의 기회가 생기고, 또 자신만의 무언가를 만들기에도 좋은 환경인 거죠. 쉽게 말해, 말 그대로 돈을 쓰고 날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재투자가 되는 셈이죠. 하지만 문제는 무계획적인 소비와 후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에요. 특히, 최신 트렌드를 따르며 충동적으로 구매한 제품이나 경험이 만족감을 주지 못할 경우, “나는 왜 이걸 샀을까?”라는 자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소비 기준을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에 맞추지 말고,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진정으로 가치 있는 소비를 고민해야 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공증명형과 유연소비형이 만나면 돈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성취를 증명하면서도, 필요할 때는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소비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벌어들인 돈을 성공의 상징으로 인식하며, 자신을 위한 보상으로 현재의 만족감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이 조합의 가장 큰 장점은 성공에 대한 열망과 현재의 즐거움을 조화롭게 추구한다는 점이에요. 그러나, 이 조합은 과도한 성취욕과 충동적 소비가 충돌하면서 갈등을 겪게 됩니다. 안 그래도 무분별한 소비에 취약한 성공증명형이 유연한 소비까지 보이면 감당할 수 없는 큰 지출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매달 카드비가 나가면 잔고가 0원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겉으로 보기엔 호탕하고 원하는 가치에 과감하게 투자를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건 보이는 모습일 뿐, 성공증명형에게는 가장 피해야 할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황준선, 유희승. (2023). 경제활동인구의 돈에 대한 태도와 소비행동 유형. 주관성 연구, 65,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