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면 성공한다는 환상
신데렐라가 주는 교훈은 다양하다. 그중 신데렐라가 말하는 본질은 뭘까?
복수는 의미 없다? 친절은 돌려받는다? 외모처럼 재능이 있어야 성공한다? 꿈을 잊지 말자? 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교훈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위기와 고난, 고통을 겪는다. 언제 성공할지 모르는 어둠 속에서 공부하고 이직, 취업준비를 한다. 합격하는 모습이 그려지지 않지만 고시원에 살면서 공부한다. 군대를 가면 전역이 안 보이나 전역을 꿈꾼다. 사회로 나오면 직장에서 자신을 우러러보는 모습, 목표를 이루고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지만 현실은 어둡다. 대출을 갚아야 하고 월급에 비해 오른 물가 때문에 삶이 막막하다.
신데렐라도 마찬가지다. 신데렐라는 몇 년을 쥐와 함께 옥탑방에서 하녀로 지낸다. 하녀에서 벗어나는 미래는 안 보이고 매일 모욕받는다. 그런 미래를 벗어나려 특별한 일을 하지도 않았다. 동물 친구에게 친절을 베풀고 받아들인 게 전부다.
하지만 신데렐라는 하녀에서 벗어나고 꿈을 이룬다. 앞이 안 보이는 시간에서 행복한 미래를 맞이한다. 계기는 간단하다. 우연히 왕국 무도회가 열려서다. 왕이 왕자가 결혼하는 걸 보고 싶다는 욕망 때문에 즉흥 해서 열린 무도회가 신데렐라를 구했다.
신데렐라가 현대인에게 말하고 싶은 메시지다. 성공이라는 녀석은 우리 개인 능력, 통제 만으로 찾아오는 게 아니다. 계기는 단순하거나 다른 존재에게 오는 경우가 더 많다. 현대는 노력만으로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다.
노력을 보상받는 사회는 베이비붐 세대 탄생 덕분에 사회가 확장하기만 했던 기성세대가 젊었던 시절에나 펼쳐진 세계다. 현대는 저출산 때문에 팽창이 아닌 축소하는 사회라 노력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얻기 힘들다.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건 과거, 창작물 환상에 불과하다.
노력하면 실패할 확률이 약간 줄고, 성공할 확률이 약간 늘어난다. 그게 전부다. 거기에 실패한 원망을 자신에게 돌리지 않게 해 주고 덜 후회하게 만드는 정도다. 노력은 만능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은 다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했고 실패한 사람은 다 노력 없이 놀기만 해서 실패하는가?
아쉽게도 위와 같은 사례는 소수다. 매일 10시간씩 몇 년을 공부해도 실패한 친구도 봤고, 노력을 안 해도 아버지가 어디 사장이라 쉽게 취업하고 탄탄대로 삶을 걸어가는 친구도 봤다. 집에 돈이 많아 알바, 직장 한 번 안 다녀보고 20대를 즐기기만 한 친구도 봤다.
그림에 꿈이 있지만 색맹 때문에 포기한 친구도 봤고, 부모님이 이혼해서 10대 때부터 아르바이트하며 생활비 벌고 십몇 년을 매일 공부하고 관리했지만 성공과 먼 현실을 사는 친구도 봤다. 아직도 성공이 자신, 노력으로만 이루는 걸로 보이는가? 운도 필요하고 여러 부가요소가 성공을 만든다. 사회는 노력을 보상하지 않는다. 결과를 보상해 줄 뿐이다.
신데렐라를 생각하자. 신데렐라는 스스로 게을러서 불행해졌는가? 아니다. 엄마, 아빠가 병으로 죽어 불행이 닥쳤다. 신데렐라가 행복해진 계기인 무도회장도 신데렐라 능력으로 열린 게 아니다. 왕자 눈에 띄고 동물이 그녀를 도와준 건 인품, 재능 덕이지만 나머지는 그녀 능력 밖이다.
우리는 매일 노력하고 불안에서 살아간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복해지기 위해, 원하는 직장에 가기 위해, 대학을 가기 위해, 대출을 갚기 위해 등 이유로 하루를 시작한다. 하지만 끝날 기미는 안 보이고 행복한 미래가 올 거라는 상상도 옅어진다.
그런 분을 위로하는 게 신데렐라가 주는 메시지다. 아무리 힘들고 암울해도 행복한 미래는 반드시 찾아온다. 우리도 예상 못한 계기로, 운으로, 기적으로 등 이름으로 찾아온다. 생각 없이 매일 보내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안 좋은 일이 자신 때문이라 자책 말고 지금 겪는 고통이 영원일 거라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모든 게 자기 탓이라 하며 하루를 원망하며 살아간다면 내일이 온다는 건 저주일 뿐이다. 하지만 신데렐라에게 하루와 내일은 저주가 아닌 새로운 희망이자 시작이다.
어둡고 보이지 않고 상상도 안 되지만 끝은 찾아올 테니 암울한 마음으로 인생을 낭비하지 말자. 앞으로 벌어질 위기도 지나가고 이겨낼 테니 걱정 말고 자신감과 희망, 웃음을 가지며 살아가자. 미래는 오지 않았지만 현재는 있으니까. 그게 신데렐라가 말하는 교훈이다.
매일 웃으면서 꾸준히 하루를 이겨내고 살다 보면 새로운 기회가 오고 여러분 인생을 바꿔준다. 지금처럼 살자는 게 아니고 성공은 운이니 원망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실패와 성공이 자신 탓, 자신 덕분이라는 자기중심을 버려라. 성공과 실패는 개인만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니까. 노력은 기회가 올 때 잡게 해 주고, 유지하게 도울뿐이다. 기회가 오지 않았다면 노력을 사용하지 못한다. 부디 오늘 내용이 누군가에게 도움 되었기를 바라며 신데렐라 이야기를 마친다.
신데렐라 이야기가 드디어 끝났다. 유치하고 진부한 옛날 영화가 아닌 현대인에게도 필요한 메시지를 찾고 영화를 더 풍부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