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긁적긁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니 Jul 23. 2023

문명의 역설

인디언

잠을 자는 동안 좌뇌는 우뇌를 가만히 내버려 둔다 그래서 모든 것을 맘대로 등장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술과 마약은 좌뇌의 독재로부터 잠시라도 벗어나려고 하는 것뿐일 수도 있고 우리가 잠잘 때 꿈을 꾸는 이유는 현실에서 자신의 꿈을 잊지 말라는 조언일 수도 있다



세노이 부족은 현실세계의 교육보다 꿈의 세계와 관련된 교육을 더 중시했다 그들에게는 스트레스, 야망, 정신병이 없었고 필요한 만큼 노동을 했다 전날의 꿈을 매일 기록하고 제목을 달아 기록하고 주위사람들한테 얘기한다 잠들기 전에 어떤 꿈을 꿀지 결정하고 꿈에서 실현되기를 시도한다 꿈속에서는 자신의 가능성을 시험할 수가 있고 전지전능해질 수 있다 꿈속에서 항공학의 일차 관문은 비행술이다 아이들은 5주, 어른들은 3달 이상 걸린다고 한다




북미인디언들에게 전쟁은 자기의 용기를 보여주는 하나의 경지였고 펜싱 경기 같은 것이었다 그들은 백인들이 사람을 죽인다는 것에 이해할 수가 없었고 서양정치보다 더 진보되었다고 믿었다 북미인디언은 분산된 구조로 우두머리가 수백 명이어서 공격하는데 남미 인디언보다 훨씬 애먹었다고 한다




바누아투족은 다수결의 개념이 없다 그렇지만 200~300년에 걸쳐 모두 동의하게 되면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되어 원망이 전혀 없다 애는 재능에 따라 입양되는데 개인의 소질을 최상으로 개발하기 위한 교환이다 범죄를 저질렀을 때는 양쪽은 반드시 제3의 사람을 통해 대결을 해야 하기에 증오 없는 전쟁밖에 없다



톨텍 인디언의 네 가지 약속


1. 거짓말 혹은 험담으로 말로써 죄를 짓지 말라

2. 당신이 모욕당했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문제이기에 상처받지 말고 스스로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

3. 두려워하는 것과 지어낸 것을 경계하며 함부로 추측하지 말라

4. 앞날을 걱정하지 말고 시도하며 항상 최선을 다 해라



문명을 발전시키고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가 전통을 이어가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디언들보다 진보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과연 그들보다 행복하고 지혜롭다고 자신할수 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지배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