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토파일럿 Jan 13. 2023

수업료 2700만원 주고 배운 돈 모으는 법

궁금하면 클릭!!

유튜브로 배우는 독학 캘리그래피 2일차 

단순히 예쁜 것 보다 글씨체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강사님의 말씀처럼 독서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인풋작업 이라면 글씨연습은 잡념도 없어지고 뭔가 힐링되는 느낌이 든다. 


아직 많이 어설픈 모습이지만 이것역시 그럴싸해지는데 필요한 건 멘토의 지침과 나의 노력, 두 가지면 충분할 듯. 


이 두 가지 모두 필수적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멘토나 전문가의 “핵심공략집”만 알고 싶어 한다. 나 역시 그래서 엄청난 수업료를 지불했던것이고...


군생활 때 재테크 강연을 통해 알게 된 업체에서 자산관리사를 통해 무료로 재무설계를 수년간 받았었다. 

반년정도는 보험가입 요구조차 없이 통장 분리, 신용카드 없애기 등으로 마이너스에 허덕이던 우리 집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기는 했는데 딱 거기까지...


세상에 공짜는 없다. 


무료로 반년씩이나 우리 집에 들락거리며 화려한 엑셀과 그래프로 우리부부의 불안한 노후를 적극공략한 자산전문가에게 나는 손쉬운 먹잇감 이었다. 


뭔가를 미안하게 느껴 상품을 사게 하는 법은 아주 고전적인 마케팅 기법이고 보험설계사들의 기본적인 교육내용이다. 

그 밖에 다른 사례도 알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쇼호스트 장문정의 마케팅 기법이나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을 참고할 것.


변액보험, 자녀보험을 거쳐 손실의 위험이 있는 ELS 투자. 사실 ELS가 뭔지 관심도 없었는데, 다행히 예상했던 수익률로 ELS 만기 인출 이후 내가 가입했던 동양종금사의 투자손실 사례가 뉴스에 나왔다. 


그때까지도 자산관리사가 추천해주는 상품의 리스크를 제대로 인지 못한 나는 결국 OOO홀딩스라는 회사의 FX 마진 상품에 3000만원을 투자하게 된다. 

높은 기대수익도 아니었다.


연 7%.


주식도 한번 해본 적 없는 내가 FX 마진에 대해 뭘 안다고... 그저 수년간 알고지낸 전문가가 추천해주는 좋은 상품이라고만 생각하고 아무의심없이 돈을 던진 후 딱 두달만에 1조원 다단계 사기사건의 피해자가 되었다. 


1조원 사기범죄자가 선임할 수 있는 변호사와 사기피해자가 선임하는 변호사의 수준 차이가 가늠되시는 지...


세상은 돈 앞에 그렇게 정의롭지 못하다..


수년간의 소송 끝에 내가 돌려받은 돈은 딱 300만원 이었다. 


비싼 수업료를 치르고 배운 게 몇 가지 있다. 


첫째. 내가 모르는데 투자하지 않는다

돈을 넣기 전에 공부먼저 해라. 

정말 좋은 상품은 추천하지 않고 본인들이 하지 아무것도 모르는 나에게 까지 올수 없는 게 순리다.


둘째. 재무설계사가 반년간 해준 재무구조 개선.

신용카드, 할부 사용금지. 저축액을 미리 떼어놓고 남은 돈으로 생활할 것. 

그러다 생활비 모자라서 아무것도 못하고 2주 만 집에 틀어박혀 있다보면 차츰 그 돈으로 꾸역꾸역 생활이 된다. 

궁하면 통한다고 핸드폰도 20만원선 중고에 알뜰폰을 사용하는 등 제한된 생활비로 살기위한 자구책을 찾게 된다. 

재무구조 개선이후 우리집은 10년 넘게 그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셋째. 통장분리. 

상여금 등 모든 연봉을 합쳐 12달로 나누고 산정된 금액을 생활비, 예비비, 여행경비 등으로 쪼개서 관리해라. 

예비비는 최소 3개월 치 생활비를 모아서 자동차세, 경조사비 등 비고정 지출을 위한 예비 및 비상금 용도로 사용하고, 쪼그라든 생활비에 지칠때쯤 적립된 여행경비로 여행도 좀 다녀와라.

여기까지가 그때 배운 내용이고, 독학으로 알게 된 내용들을 첨언하자면, 


물은 100도가 돼야 비로소 끓기 시작한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길게 보고 꾸준히 지속한다면 누구나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SNS로 주변사람들의 자랑 질을 엿보기 보다 10년 후 내가 설정한 목표에 얼마나 다가섰는지를 점검해보라. 


보험으로 노후에 대한 심적 안정을 찾을 수는 있겠지만 당신이 제대로만 알고 투자한다면 그 납입금으로 수배, 수십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하면 실비보험을 제외하고는 해지를 권하고 싶다. 


알면 돈 되는 세상이다. 

당신 일당이 전문자격사 보다 높다라면 당연 레버리지해서 일을 맡기는 것이 더 이득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부해라. 

내 경우 수십 건의 경공매 및 매매를 통해 등기, 소송, 내용증명, 세금 등 스스로 공부하고 발로 뛰어서 아낀 돈이 적지않다. 


알고싶은게 있으면 유튜브를 검색해보고, 더 전문적인 것을 원하면 그때 강의를 고려해봐라. 

내일배움카드나 100%환급 자격증 과정도 잘 선택하면 적은 돈으로 양질의 배움이 가능하다.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고? 한때 나에게도 많은 취미가 있었다. 

낚시, 골프, 테니스, 술은 일상이었고... 이런 것들이 없는 세상을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 


꾸준히만 하면 누구나 목표를 이룰 수 있는데 사람들이 목표에 다다르지 못하는 이유는 

시간을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목표를 이루는데 불필요한 일을 포기한 만큼 시간이 생긴다.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결심이 필요할 뿐. 


운동을 마치고 허기진 속을 중딩 막내딸이 만들어준 특제 게살계란찜으로 채우는 맛도 혼술의 즐거움 보다 덜하진 않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