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민규 변리사 Jan 02. 2024

인강 선택시 고민해야 하는 것들 (수험생활 마인드셋)

시간은 한정적입니다
인터넷 강의로 시간 낭비하고 계신 분들은 필독입니다

수험기간 내내 갖춰야 되는 마인드셋



여러분들이 수험기간 내내 갖춰야 되는 마인드셋은 항상 나의 위치와 수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공부가 올바른 방향으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찰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점수 상승을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내가 좀 부족한 부분은 어느 부분일까, 무엇을 해야 내 점수가 적은 시간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으로 오를 수 있을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위의 목적은 무엇인가 등등 항상 스스로 자신에게 물어보고 답하면서 점수 상승에 직결되는 공부를 하셔야 되는 겁니다.



그래야 시간낭비 없이 내가 시간을 투자하는 족족이 점수가 상승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인터넷 강의 선택시 고민해야 하는 것들



인터넷 강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행위의 목적은 무엇인지 점수 상승에 정말로 직결되는 것인지 항상 끝없이 고민해야 되는데 인터넷 강의에서도 내가 지금 이 강의를 듣는 것이 내 점수의 상승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남들 다 듣는 강의이기 때문에 나도 불필요하지만 따라서 듣고 있는 것은 아닌가? 강사의 스타일과 강의 진행방법은 내 스타일과 내 공부 방향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 등등의 고민들이 먼저 선결되어야 합니다.



즉, 제가 항아리 개념을 통해 공부법을 종종 설명을 드리는데 내 항아리의 크기, 항아리에 물이 담겨진 정도 그리고 시험까지 남은 기간 등에 따라 인터넷 강의를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되는 거고요. 또 어떤 경우에는 인강 전체가 아니라 내가 필요한 부분만 선별해서 듣는 것이 시간 투자 대비 점수 상승에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시간 투자 대비 점수 상승에 얼마나 직결되느냐



항상 기억하셔야 됩니다. 시간 투자 대비 점수 상승에 얼마나 직결되느냐 이 정도를 끊임없이, 인터넷 강의 뿐만이 아니라 수험기간 내내 따지고 치열하게 고민해야 됩니다.



인터넷 강의 뿐만이 아니라 현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변리사 시험을 준비할 때 시간 투자 대비 점수 상승에 크게 관련되지 않는 상황이거나 나한테 오히려 시간 낭비겠다는 생각이 들면 저는 비용을 불문하고 과감하게 환불했습니다.



비용이 아깝지만 그래도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 내 점수 상승에 더 직결되기 때문에 저는 그런 행동들을 과감하게 했던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결제하기 전에 미리 환불 규정이나 이런 것들을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에 내가 필요한 커리큘럼이나 내가 필요한 강의만 쏙쏙 뽑아먹고 그 다음에 환불 처리를 하는 것이죠. 많은 변리사 시험 수험생들이 주말은 보통 모의고사 강의로 채우는데 저는 그렇게 하진 않았고요. 평일에만 모의고사 한 개 정도만 듣고 시험 두 달 전부터는 아예 과감하게 모의고사 강의를 시험 날까지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사실은 과감한 게 아닙니다. 제 나름대로는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고 나한테 필요한 공부나 강의가 무엇일지 고민하고 분석한 끝에 내린 결정이니까 어떻게 보면 과감한 결정이라고 한다기보다는, 저는 제 성향이나 주어진 상황에 비춰봤을 때 나한테 맞지 않겠다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에 그대로 밀고 나간 것입니다.



주말에 모의고사 강의로 채워서 듣는다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분께는 동기부여를 위해서, 또 어떤 분께서는 강제로 공부시간을 주말에 확보하기 위해서, 또 어떤 분께서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서 주말에 모의고사 강의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라는 판단하에 강의를 수강하셨을 겁니다.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셔야 합니다



즉,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남들이 하는대로 절대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항상 자신의 상황과 성향을 고려해서 점수 상승에 직결되는 것인가를 신중하게 고민한 뒤에 인강과 현강을 선택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넷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수강하겠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지 마시고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듣든지 아니면 내가 이 강의는 전체를 다 들으면 좋다 라는 어떤 판단과 확신하에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그런 마인드셋을 수험기간 내내 장착하시고 공부를 하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과연 몇 회독을 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