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미 Jan 30. 2023

레딧(Reddit)의 성공적인 유저 NFT 온보딩

내가 뽑은 2022년 최고의 NFT 프로젝트


✔️ 글 요약

1) NFT 서비스 PM으로서 뽑은 22년에 가장 성공적인 NFT 프로젝트는 레딧의 NFT이다.
2) 22.12 425만 명이 레딧의 블록체인 서비스 온보딩하며 세계 최대 블록체인 유저 확보하였다.
3) 기존 레딧의 회원의 커뮤니티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NFT 프로젝트에 접근하였다.
4) 성공적 요인은 편리한 사용성을 위한 크립토 성격 최소화였다.


Image: Reddit



✔️

짧은 역사를 가진 NFT 산업이지만 해마다 크게 성장하며 NFT의 인지도와 방향성에 영향을 준 NFT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2021 탄탄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NFT의 성장 동력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BAYC


2020 높은 바닥가(Floor Price)를 형성하여 NFT의 인지도를 크게 높인 Cryptopunk


2019 P2E 게임의 붐을 가져오며 블록체인 게임의 방향성을 제시한 Axie Infinity


이외에도 NFT라는 개념 형성에 공헌을 한 Crypto Kitties, NFT의 컬렉티블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대중화에 성공한 NBA Top Shot 등이 있습니다.



2022년에는 어떤 프로젝트가 NFT 트렌드를 주도하였느냐는 질문에 저는 단연코 레딧(Reddit)의 NFT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레딧의 NFT는 22년에 가장 많은 유저풀을 확보한 NFT 프로젝트이고 기존 유저에게 거부감없이 NFT 서비스를 온보딩시켜 많은 거래까지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NFT 서비스를 만드는 PM으로서 레딧에 대한 간략한 소개부터 NFT 서비스 전개 방식, 차별점까지 짚어 보려합니다.



레딧은 어떤 플랫폼인가?


레딧은 미국에서 가장 핫한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레딧(REDDIT)이라는 이름은 읽다(READ)와 편집하다(EDIT)라는 두 단어가 합쳐졌다는 점에서 커뮤니티에 중심을 두고 있는 서비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의 디시인사이드처럼 다양한 주제가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자유롭게 논의될 수 있으며 DAU(하루 활성화 유저) 5,200만 명, 등록 유저 수 15억 명인 전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커뮤니티입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다양한 주제마다 갤러리가 있는것처럼 레딧에는 서브레딧(subreddit)이라는 온라인 포럼이 존재하고 누구나 서브레딧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시글을 작성하면 유저 간에 추천(UPVOTE)이나 비추천(DOWNVOTE)을 하면서 글이 상단 노출되고 추천을 받으면 보상으로 카르마라는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자유도와 개방성을 기반으로 레딧은 각 종 밈과 정보 그리고 뉴스의 시발점이 되기도 하고 정치, 게임, 뉴스, 여행, 암호화폐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논의가 이뤄집니다.


레딧의 게시글 화면



레딧에서 아바타란?


일반적인 커뮤니티에서는 프로필 이름과 프로필 사진이 전부라면, 레딧에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스누바타(Snoovatar)가 있습니다.


레딧의 마스코트 Snoo


스누바타(Snoovatar)는 레딧의 마스코트인 '미래에서온 외계인' 캐릭터입니다.


NFT와 관계없이 레딧에서는 아바터 빌더(Avatar Builder)를 통해 자신만의 스누바타를 꾸미고 사용하는 문화가 이미 정착되어 있었습니다.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하던 레딧 플랫폼 특성상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스누바타(Snoovatar)는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마치 리그오브레전드의 게임 스킨처럼 나를 대변할 수 있는 캐릭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딧 NFT, Collectible Avatars의 시작


NFT라는 기회를 발견한 레딧은 스누바타를 NFT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NFT라는 어려운 기술 이름을  대신에 Collectible Avatars라는 친근한 이름을 사용하였고 기존 레딧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프로필로사용하며 받아들였습니다.


이 아바타 프로필을 보유한 유저는 트위터의 블루마크처럼 수 많은 서브레딧 안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었고 NFT의 가치를 기존 레딧의 문화 속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Image: Reddit


Collectible Avatars는 현재 레딧의 프로필 내 Style Avartar > Shop 화면에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딧에서는 다양한 Collectible Avatars가 만들어지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Collectible Avatars Creator Program 를 운영하며 크리에이터의 입점을 받고 있습니다. 


스누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은 레딧이 보유하지만 그 위의 패턴이나 모양에 대한 저작권은 크리에이터가 갖는 형식이며,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만든 스누바타가 거래될 때마다 5%의 로열티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2021년 6월

✔️ 이더리움 기반의 첫 레딧 NFT CryptoSnoos NFTs 민팅


2022년 7월

✔️ 레딧 NFT 프로필 기능 릴리즈

✔️ 레딧 NFT 마켓플레이스(https://www.redditfloor.com/) 오픈 

✔️ 폴리곤 기반의 NFT 30명의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4만 개를 발행하여 에어드랍


2022년 12월

✔️ Collectible Avatars 보유 지갑 425만 개 돌파

✔️ 민팅된 레딧 NFT 개수 500만 개 이상


Collectible Avatar on OpenSea



눈부신 유저 온보딩 성과


2022년 7월에 레딧의 NFT 마켓플레이스가 런칭한 이후로 3개월 동안 300만 개의 지갑이 생성되면서 성공정인 온보딩을 하였습니다. 폴리곤 재단에서 같은해 12월에는 425만 개의 지갑이 Collectible Avatars를 보유하고 있고 민팅된 레딧 NFT는 500만 개가 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인 NFT 마켓플레이스인 Opensea가 230만 유저, 솔라나 체인 최고의 마켓플레이스 매직 에덴이 120만 유저를 보여한 것과 비교하면 대단한 기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umber of collectible avatar holders over time | Source: Dune Analytics, @polygon_analytics


22년 10월에 레딧 NFT의 전체 가치는 약 538 ETH (approx. $760,000) 였고 1위 NFT 프로젝트인 BAYC의 전체 가치는 약 642 ETH (approx. $906,000)였습니다. 기존 NFT 프로젝트의 전체 순위를 뒤흔들 정도로 레딧의 NFT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currently has a trading volume of 538 ETH (approx. $760,000) – putting it just behind the reigning NFT collection Bored Ape Yacht Club at 642 ETH (approx. $906,000). According to OpenSea, the Spooky Season collection experienced a 121% increase over the past 24 hours




레딧 NFT의 성공 요인



1. 기존 유저층과 확실한 사용처


제가 바라본 가장 큰 성공 요인은 탄탄한 기존 유저층에게 확실한 NFT의 사용처를 제공한 것입니다. 레딧은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커뮤니티입니다. NFT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기 보다는 기존에 갖고 있는 유저가 어떻게 자연스럽게 NFT를 사용하게 만들까를 유도하였습니다.


NFT로 스누바타라는 기존 서비스에 한정판이라는 가치를 부여하였고 자신을 드러내는 '프로필로 사용'을 하는 확실한 NFT 사용처가 있었기 때문에 기존 유저에게 충분한 구매의 이유로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구매한 NFT를 프로필로 사용하는 유저는 게시글 안에서 더 많은 영향력과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NFT로 설정한 아바타는 육각형으로 표시되며 다른 유저와 차별화 된다



2. 폴리곤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속도


레딧의 NFT가 속해 있는 폴리곤 블록체인 네트워크도 성공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폴리곤 레어이어 2 네트워크로 이더리움의 안정성을 가져가는 동시에 빠른 속도 낮은 가스비를 강점으로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가 NFT를 구매하거나 전송을 할 때도 훌륭한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인스타그램 그리고 레딧의 NFT도 폴리곤을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것을 보면 앞으로의 폴리곤 네트워크의 NFT 산업에 대한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3. 유저 친화적인 UI와 접근성


NFT 서비스를 기획하고 매니징하는 입장에서 레딧의 NFT 서비스는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블록체인을 잘모르는 유저를 대상으로 NFT 서비스에 온보딩시키고 사용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모범적인 예시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아래의 항목들이 주요 내용입니다.


1) 블록체인 용어 최소화

레딧은 서비스에서 블록체인이라는 어려운 개념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불필요하게 주석을 달면서 유저에게 블록체인 용어를 설명하고 설득하는 대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거부감을 없앴습니다.

2) 볼트 지갑의 편리한 사용성


흔히 사용하는 메타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볼트라는 자체 지갑을 통해 NFT를 보관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가상자산 지갑인 메타마스크를 만들면 12 단어의 암호를 유저가 저장하여 따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레딧에서는 볼트라는 자체 지갑을 생성하여 암호 구문을 레딧의 계정에 백업하여 사용할 수 있어 더 나은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3) 현금 결제와 제로 가스비


레딧에서 NFT를 판매할 때 달러 구매를 지원하였고 결제는 신용카드로 가능했습니다. 또한, NFT 거래가 발생하면 한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토큰이 이동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수수료인 가스비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레딧에서는 이 가스비를 직접 부담하면서 유저로 하여금 알지 못하는 블록체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결제 과정에서도 블록체인 요소를 전혀 느낄 수 없었기 때문에 레딧의 NFT 프로젝트는 안정적으로 블록체인을 모르는 유저의 사용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자료

1. 커뮤니티의 힘,레딧 콜렉터블 아바타

2. Coinbase Says Reddit’s Success Highlights the Potential for NFTs

3. 미국 젊은이들의 NO.1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아시나요?

4. DEEP DIVE B #11 레딧과 NFT 알아보기

5. Reddit Makes PFP NFTs Cool Again, Marketplace Trading Volume Surges

6. Why Reddit's Collectible Avatar NFTs Have Been So Wildly Successful

7. How Reddit Minted 5 Million NFTs Through The Avatar Initiativ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