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미 Jan 30. 2023

NFT를 중심으로 살펴본 라인의 블록체인

LINE Blockchain의 NFT 사업


✔️ 글 요약

1) LINE은 메인넷부터 LINK 암호화폐, 월렛, NFT까지 종합적인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2) LINE NFT와 DOSI는 국가별 유저에 맞춰 편리하게 NFT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3) DOSI는 도시 브랜드스토어, DOSI Citizen 등 서비스 차별점을 갖고 있다.



라인에서는 메인넷을 개발하여 암호화폐 LINK를 발행하고 암호화폐 월렛에 이어 NFT 마켓플레이스까지 출시하며 종합적인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게시글 다양한 LINE의 블록체인 사업 중 NFT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LINE Blockchain 사이트



NFT 마켓플레이스



LINE NFT


LINE NFT는 LINE에서 첫번째로 출시한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22년 4월에 출시한 일본 유저를 타겟의 NFT 마켓플레이스로 60개의 브랜드가 13만 개가 넘는 NFT를 판매하였습니다. LINE은 일본 내에서만 9,000만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NFT를 연계한 판매 서비스가 기대가 됩니다.


LINE NFT


LINE 메신저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인스타그램, 레딧과 동일하게 구매한 NFT는 프로필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에어드랍, 홀더 한정 콘텐츠, 스탬프 NFT 등 다양한 기능을 릴리즈하였습니다. 


또한, LINE 계정을 통한 로그인과 엔화 결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서비스에서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NFT 서비스입니다.


LINE NFT의 중심에는 LINE BITMAX Wallet이 있습니다. BITMAX Wallet은 카카오 클립처럼 가상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월렛으로 LINE의 친구나 다른 월렛으로 보유하고 있는 토큰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논커스터디 월렛이기 때문에 복잡한 구문이 아니라 라인 계정과 6자리 패스워드로 지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LINE Blockchain 미디엄 게시글


DOSI


2022년에는 글로벌 NFT 마켓플레이스인 DOSI를 오픈하였습니다.


기업 및 브랜드가 NFT를 판매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어 '도시 스토어'와 NFT 지갑인 '도시 월렛', NFT 기반 멤버십인 '도시 시티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OSI에서 공개한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의 3개월간 성과을 보면 38만 명의 월렛 가입이 이뤄어지고 12개의 콜렉션중 8개가 완판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유저 간의 C2C NFT 거래도 3.5만 회 이상 발생하였습니다. 국가별 가입도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한국,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유입되어 명실상부 글로벌 NFT 마켓플레이스로 발돋움하였습니다.


DOSI 미디엄 게시글



DOSI가 성공하는데 넷플릭스 지옥, 엔믹스 NFT, 레이지고메 클럽 등 강력한 IP가 역할을 하였지만 서비스 관점에서 유저를 온보딩하기 위해 노력한 포인트를 짚어 봤습니다.



1) 편리한 로그인과 결제


간편한 소셜 로그인과 간편 결제를 지원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여러 국가의 NFT 이해관계에 맞춰서 로그인과 결제 수단을 준비한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 로그인

- LINE 로그인 (일본 / 동남아시아)

- Facebook 로그인 (글로벌 유저)

- Google 로그인 (글로벌 유저)

- NAVER 로그인 (한국 유저)


✔️ 결제

- 메타마스크 (이더리움)

- 네이버 페이

- 라인 페이

- 신용카드




2) 도시 스토어로 다양한 기업의 NFT 사업 지원


DOSI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NFT를 발행하는 주체인 크리에이터마다 브랜드 스토어를 따로 개설하였다는 것입니다. 마치 DOSI라는 플랫폼에 여러 기업이 입점해서 NFT를 판매하는 것처럼요. LINE에서는 NFT를 발행하고 판매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크리에이터가 세계관을 잘 구축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저는 독립적으로 구성된 각 브랜드 스토어의 NFT를 구매하고 크리에이터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저도 LindUp_Gourmet이라는 NFT를 하나 구매하였는데요. 구매 이후의 혜택을 받는 과정은 각 프로젝트에게 위임되어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홀더를 잘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온보딩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3) 마켓플레이스에 재미를 더하는 DOSI Citizen


가장 인상 깊었던 NFT 프로젝트는 DOSI Citizen입니다. 이름과 같이 DOSI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이고 DOSI에서 NFT를 구매하고 출석체크할 때마다 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이를 활용해서 멤버십 NFT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경품 응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어만을 선보이는 것 뿐만이 아니라 DOSI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자체에 재미요소를 넣어서 리텐션을 높이는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22년 9월부터 12월까지 유저간 거래인 C2C 거래가 3.5 만건 발생하는 성과를 얻었다고 미디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번외) 한국 유저에게 친숙한 워딩


플랫폼 DOSI의 어원은 한국어 '도시'입니다. 친숙한 단어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DOSI의 브랜드 스토어 중 하나인 DOSI Citizen에서는 DON이라는 화폐가 존재합니다. 이 역시 한국의 화폐를 지칭하는 단어인 '돈' 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한국 유저에게는 친숙한 용어로 다가갈 수 있고 돈과 도시 모두 외국인에게도 발음이 어렵지 않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많이 쓴 서비스이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AVA

엔터테인먼트 NFT 사업


22년 9월에는 엔터테인먼트 NFT 사업인 AVA(에이바)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AVA는 팬덤이 직접 원하는 아티스트의 모먼트를 NFT로 만들 수 있는 UGC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첫번째 프로젝트로 NOW Drops 서비스를 선보였고 JYP의 NMIXX의 NFT를 만들어서 Drop하였습니다. 아티스트의 순간을 나만의 크리스탈로 간직할 수 있다는 컨셉의 NFT 프로젝트로 기존의 팬덤에서는 다루지 못한 '디지털 콘텐츠'를 팬들이 소유할 수 있습니다. 


C2C 거래도 가능하며 기존에 존재하는 팬 문화인 포토카드/굿즈 교환을 NFT로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FT를 구매한 홀더에게는 실물 혜택을 증정하였는데요. 22년 12월 초에 구글 폼으로 이름, 연락처, 월렛 주소, 수령 주소지를 받아서 실물 상품을 배송하였습니다.


✔️ 혜택 1 NMIXX의 친필 싸인이 들어간 미공개 포토카드 (전원)

✔️ 혜택 2 NMIXX의 친필 싸인이 들어간 폴라로이드 & 브로마이드 (7명 추첨)


앞으로 다양한 국가의 여러 아티스트를 준비하면서 아티스트와 팬덤이NFT를 기반으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DAO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lphaCrewz

LINE Metaverse 사업


메타버스로 이어지는 아바타 프로젝트 알파크루즈는 11월에 공개되었으며 첫번째 아바타 멤버십 NFT는 87초 만에 완판되었습니다. 


LINE Avatar는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활용/콘텐츠 창작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하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사가 NFT를 기반으로 고유 브랜드를 구축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경제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참고

1. 2022 LINE Blockchain Business Report (KR)

2.  LINE Blockchain Monthly Newsletter: July 2022

3. 2022년 — DOSI 베타 3개월 간의 실적 돌아보기

4. LINE BITMAX Wallet 가이드

작가의 이전글 레딧(Reddit)의 성공적인 유저 NFT 온보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