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성 Jan 10. 2024

단 하루도 그냥 살지 마라

오늘만 산다


 방사선 치료를 받으며 컨디션이 좋지 않았을 때 일입니다. 방사선 치료를 매일 받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괜찮다고 느끼는 중이었는데 치료를 받은 지 일주일쯤 지나자 극심하게 피로도가 올라가고 치료 부위가 쿡쿡 쑤셨습니다. 통증은 심하지 않았지만 제 숙면을 방해했습니다. 잘 때도 통증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모든 것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침대에서 몸을 일으키기가 힘들었고, 입맛이 하나도 없는데 먹어야 하니까  먹었습니다. 



 루틴도 깨졌습니다. 두 달 넘게 진행되던 새벽 기상도 무너졌습니다. 습관을 만드는 것은 힘이 드는데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도 에너지가 있어야 읽을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후루룩 넘어가던 책이 한 곳에 여전히 머뭅니다. 책 속의 감동은 사라지고 맹한 눈동자만 남아 있습니다.



 글쓰기에 대한 열정도 식어갔습니다. 이럴 때 은근슬쩍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네가 뭔데 이런 글을 쓰냐?'가 또 찾아왔었습니다.



 '아직 부자가 아닌데 왜 부자 이야기를 네가 하냐?'

 '장사를 지금 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왜 장사 이야기를 하냐?'

 '네가 뭔데 자꾸 잘난 척 글을 쓰느냐?'



 자꾸 내면의 또 다른 자아가 저를 비꼽니다. 제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못할 때는 어김없이 찾아옵니다.



 이럴 때 저의 처방은 잘 먹기입니다. 그리고 움직이기입니다.




  병원에서 집으로 돌아도는 길에 장어를 샀습니다. 먹고 힘을 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배가 불러도 천천히 두어 점을 더 먹었습니다. 그리고 장어 두어 점의 힘을 믿었습니다.


 장어 두어 점의 힘은 강했습니다. 장어의 힘으로 다시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 이럴 때 더 힘을 내도록 쐐기를 박아야 합니다. 




 동기부여 영상을 틀었습니다. 현대표님이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오늘 하루를 멋지게 잘 보내라고 이야기해 줍니다.




 오늘 하루를 그냥 넘기지 말라는 말이 가슴에 박힙니다. 1분 1초도 낭비되는 삶을 살지 말라고 합니다. 



 1초도 낭비되지 않는 삶을 살라고? 전 그럴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 걸음만 더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현대표 동영상에 힘을 받아 글 한 줄만 더 쓰면 될 뿐입니다. 그거면 되었습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유튜브만 틀면 성공한 사람들이 힘껏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마음껏 받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현대표는 알고 있을까요? 제가 고마워하고 있다는 사실을요. 모르시겠지만 조용히 혼자 감사한 마음을 내어 봅니다.



 의지는 체력에서 온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열정은 근력에서 나온다는 책 내용이 머릿속을 스쳤습니다. 몸이 움직여야 뇌가 움직이는 것임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머리로 아무리 명령을 내리려 해도 안되던 것을 몸을 움직이니 오늘 하루를 잘 보내게 되었습니다. 몸이 먼저였습니다. 몸은 힘이 아주 셉니다.




 오늘만 잘 살겠습니다.


 내가 살 수 있는 시간은 오늘 밖에 없습니다.


 어제로 되돌아갈 수도 없고, 내일을 살 수도 없습니다.


 내가 살 수 있는 것은 오늘.. 지금.. 현재만 잘 살 수 있습니다.


 매일 오늘만 잘 산다면 내가 죽을 땐 인생 참 잘 살다 간다 하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잘 살다 가고 싶습니다.









<오늘의 법칙>


 오늘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다가올 오늘에도 절대 행복할 수 없다. 돈도 마찬가지다. 오늘 가진 돈으로 오늘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아야 한다. 오늘 가진 돈이 적다고 불평하며 불행해하는 사람은 다가올 오늘에 천하를 가져도 적다고 불행해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오늘의 법칙이다.


....


 행복도 습관이고 불행도 습관이다. 자꾸자꾸 행복하다고 말하라. 우린 죽음의 순간도 오늘 맞이하게 된다. 다가올 오늘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오늘 행복할 수 있어야 죽음을 맞이하는 오늘에도 행복할 수 있다. 부디 미래에 행복하겠다는 생각은 버려라. 그것은 마치 죽은 후에 행복하겠다는 선언과 같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오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고명환







 우리에겐 오늘밖에 없습니다. 행복하고 싶다면 지금 행복해야 합니다. 미래에 행복해야지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은 결코 오지 않을 꿈입니다.




 행복은 감사와 성장에서 옵니다. 행복하기 위해 성장하고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저는 행복을 선택했습니다.



 오늘만 잘 살겠습니다...










이전 08화 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우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