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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폰 레스토프 효과

기억에 남는 것들의 비밀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orff Effect): 기억에 남는 것들의 비밀


정의

눈에 띄는 것을 기억하는 현상

폰 레스토프 효과(격리 효과)는 1933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이자 소아과 의사였던 Hedwig von Restorff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인간의 인지 처리 과정에서 차별화된 정보가 더 강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슷한 패턴의 정보 중에서 유일하게 다른 특징을 가진 항목을 더 잘 기억합니다.


폰 레스토프 효과는 사람들이 비슷한 여러 항목 중에서 하나만 눈에 뜨게 다를 경우, 그 항목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제품에서 사용자의 주의를 특정 요소에 집중 시키고 정보와 기능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폰 레스토프 효과를 UX에 적용시키면 사용자의 주의를 중요한 정보나 기능에 집중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색상, 크기, 모양 등을 다른 것들과 다르게 디자인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끌고 정보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 시각적인 요소에 대한 강조와 위계를 적절히 고려하여 중요한 항목의 우선순위에 따라 잘 인식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중요한 액션 콜 버튼은 다른 요소들과 다르게 눈에 띄도록 디자인하여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양식에서 필수 입력 필드에는 *(Required) 표시를 통해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눈에 띄어야 할 정보가 너무 많을 경우 페이지를 구분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의 대비를 분류하고 순차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결론

폰 레스토프 효과를 UX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의 목표 달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거나 제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자가 중요한 부분을 더 잘 기억하도록 도와야 하며 이 효과를 통해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thebehavioursagency.com/von-restorff-effect/

https://lawsofux.com/von-restorff-effect/

https://practicalpie.com/von-restorff-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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