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확증편향

사용자 마음속의 필터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 사용자 마음속의 필터


정의

이미 생각한 정답을 기준으로 계속 사고하는 현상

인간의 마음은 마치 필터처럼 작동하여, 우리가 믿고 싶은 것만을 선택적으로 보고, 받아들입니다. 이 현상을 확증편향(Confirmation Bias)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신의 기존 믿음이나 가치관에 부합하는 정보는 쉽게 받아들이고, 반대되는 정보는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무시하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예를 들어 파티에서 자신의 우월함을 인정하는 지인들만 기억하고, 자신의 영향력이 약했던 대화는 기억에서 지워버리는 현상은 자기상을 확증하는 확증편향의 한 예입니다. 사람들은 본래 자신의 자아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고자 해, 자신의 믿음에 부합하는 정보를 선호하게 만듭니다. "인간은 진실을 믿지 않고 믿고 싶은 것을 믿는다"라는 말처럼, 우리는 종종 자신의 믿음을 확인해 줄 정보만을 찾아내려고 합니다. 이는 결국 자신의 견해를 더욱 고착화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믿음이나 가설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선호하고, 그와 반대되는 정보를 무시하거나 평가절하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연구와 테스트 과정에서 확증편향을 인식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 요구를 오해하거나 놓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제품의 사용성과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확증편향을 인식하여 사용자의 진정한 요구와 경험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해 객관적인 방향성을 UX에 적용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제품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나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만을 찾으려고 할 때, 확증편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문제점을 간과하고,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

확증편향을 피하기 위해서는 한쪽으로 치우친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대안을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논리적 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늘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확증편향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믿음에만 매달리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nngroup.com/articles/confirmation-bias-ux/

https://bootcamp.uxdesign.cc/confirmation-bias-in-ux-its-impact-afac00f04e12

https://www.motivatedesign.com/blog/how-to-avoid-confirmation-bias-in-user-experience-design

이전 10화 UX 심리학 : 폰 레스토프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