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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넛지 효과

강요가 아닌 유도

넛지 효과(Nudge Effect): 강요가 아닌 유도


정의

사용자의 선택을 강요가 아닌, 자발적으로 유도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본인의 선택과 행동을 강요받는 것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살짝 밀다’라는 뜻의 넛지 효과는 행동경제학에서 파생된 용어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강요가 아닌, 부드럽게 유도하는 심리적 기법입니다. 이는 미국의 행동경제학자 Richard H. Thaler와 법학자 Cass R. Sunstein이 만든 이론으로, 이로 인해 Thaler는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넛지는 강요가 아닌, 자율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함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넛지의 기본 토대는 윤리를 기반으로 하며 아래 세 가지 원칙에 주의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넛지의 세 가지 원칙]

넛지는 투명해야 하며, 절대 상대방을 오도해서는 안 된다.

넛지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면 쉽게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한다. 마우스 클릭 한번 만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가장 좋다.

넛지를 통해 유도된 행동이 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든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UX에서의 중요성

넛지는 작고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어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면에서 넛지는 사용자가 나중에 후회할 만한 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윤리적인 원칙을 주의하며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넛지를 적용할 때는 사용자의 이익을 우선으로 고려해 일명 다크 넛지에 주의하여 안전망을 설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의 남성 화장실에는 소변기 중앙에 파리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주의를 끌어 소변 튀김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소변 튀김이 80% 감소했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자가 계좌 번호를 등록하게 한 후 무료 체험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도록 설정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수로 가입을 취소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게 하는 경우는 넛지의 한 종류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윤리적인 원칙을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결제에 대한 확실한 안내를 요합니다.            


결론

넛지는 사용자의 결정을 돕는 중요한 기법입니다. 이를 UX에 적절히 활용한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목표 달성에까지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자유를 존중하며 보다 풍부한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넛지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변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윤리적 법칙을 준수하며 사용자의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uxpsychology.substack.com/p/guiding-choices-in-ux-the-role-and

https://everything-ux.medium.com/hooks-and-nudges-in-ux-understanding-their-impact-on-users-61b9e672282d

https://medium.com/@yashu02raghuwanshi/ux-and-nudge-theory-56827093e3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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