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미유 Sep 23. 2022

[Work] 더깨비와 투덥 브랜딩 (+ 투덥 굿즈)

'투덥다움'을 실현하는 방법

[3줄 요약]   

투덥은 '즐거운 스피킹 학습 놀이터'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갖고 있다.

이를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투덥의 마스코트 캐릭터인 '더깨비'를 활용해 투덥다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서비스 전반에 배치하였다.

뿐만 아니라 더깨비 캐릭터를 담은 투덥 굿즈(스터디 키트)도 출시해 유저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투덥의 브랜드 디자인


분야를 막론하고 잘 정돈된 비주얼 디자인을 갖춘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훨씬 더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자사만의 깔끔한 로고나 일러스트, 차별화된 캐릭터 디자인 등을 제작해 상품 및 서비스 전반에 노출시킴으로써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한편, 고객의 브랜드 경험 만족도를 높이며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힘써오고 있습니다.



'더깨비'를 활용한 투덥의 브랜딩 활동

유저들에게 '즐거운 스피킹 학습 놀이터'의 이미지로 기억되고 싶은 저희의 투덥 서비스 또한, 얼마 전부터 '더깨비'라는 마스코트 캐릭터를 서비스 화면 곳곳에 등장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밝고, 긍정적이며, 함께 성장하는 학습 커뮤니티로서의 투덥만의 브랜드 가치(=투덥다움)를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죠.


'더깨비' 캐릭터를 서비스 전반에 등장시킴으로써 '투덥다움'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서비스 내에 머물며 경험하 각종 요소들에서 유저들은 다양한 감정과 제스처를 가진 '더깨비'와 소통하며 투덥의 색깔을 보다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서비스에 대한 높은 만족감으로 이어져 투덥을 내일 또다시 찾고 싶은 서비스로 만드는데 기여했죠.


자, 그럼 실제 서비스 이용 중에 등장해 유저들이 경험하는 '더깨비'의 다양한 모습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투덥의 브랜드 가치들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시죠!



1. 스토어 이미지

앱의 다운로드 또는 업데이트를 위해 스토어를 접속했을 때 제시되는 투덥 소개 페이지입니다. 표지 및 내부 이미지 전반에 걸쳐 더깨비 캐릭터와 그래픽 요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투덥 브랜드만의 밝고 활발한 분위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스토어에서부터 느껴지는 '투덥다움'



2. 스플래시 화면 & 로딩 스피너

서비스의 최초 실행 시점부터 선택 기능들로 넘어가는 잠깐의 순간까지, 투덥에 머무는 모든 순간에서 투덥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했습니다. 투덥 유저라면 반드시 거치게 되는 '스플래시 화면'과 '로딩 스피너'에서 투덥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왼쪽) 투덥 스플래시 화면    (오른쪽) 로딩 스피너에 등장하는 5가지 더깨비의 모습

특히, 로딩 스피너에는 '감정을 담은 언어', '연기로 배우는 스피킹'이라는 투덥의 모토에 맞게, 다양한 표정과 귀여운 코스튬을 입고 있는 5가지 모습의 더깨비를 랜덤으로 등장시켰습니다.



3. 더빙 완료 축하 모션
더깨비 曰, "더빙 참 잘했어요!"

투덥의 핵심 기능인 더빙 활동과 관련해서는 특히 더 적극적인 더깨비 모션이 추가되었는데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하나의 영상을 완성했을 유저들에게 'EXCELLENT'를 외치는 역동적인 더깨비가 등장합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더욱 긍정적인 서비스 이용 기억을 갖게 됩니다.





※ '더빙 완료 축하 모션'은 더빙 영상에 관계 없이 모든 유저들에게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4. 404 에러 페이지

서비스 이용 도중 마주할 수 있는 당황스러운 에러 상황도 투덥답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슈 상황을 알리는 귀여운 더깨비들의 등장을 통해 에러로 인한 유저들의 부정적 경험을 최소화했습니다.

서버통신 장애, 시스템 점검 등 상황에 맞는 코스튬과 행동을 하는 더깨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저들이 더빙 참여 과정에서 보게 되는 입장 대기화면의 더깨비 모션이라든지, 더깨비 캐릭터 자체의 탄생 스토리 등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캐릭터에 대한 공감은 물론, 투덥 브랜드의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드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투덥 굿즈 (스터디 키트)


더빙 활동에 대한 유저들의 애착을 높이며 오프라인 상황에서의 추가적인 브랜드 경험 향상을 목적으로 투덥 굿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굿즈 아이템으로는 '학습'에 본질을 두고 있는 투덥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해 학습용 '스터디 키트'를 선택했습니다.


투덥다움이 느껴지는 굿즈 디자인

투덥 스터디 키트는 기본적으로 더빙 활동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품목들로 구성되었는데요. 키트에는 오늘 어떤 영상의 더빙을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기록할 수 있는 '더빙 기록지'와 '골트랙커', 더빙 활동 중 새롭게 배운 단어를 잊지 않도록 메모할 수 있는 '단어장', '암기 메모장'과 같이 더빙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 투덥 스터디 키트 전체 구성 (총 6가지)

- 더빙 기록지, 골트랙커, 단어장, 암기 메모장, 체크리스트, 스티커


키트 디자인을 통해서는 앞서 강조한 투덥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든 구성품에서 투덥의 마스코트인 '더깨비'를 등장시켰으며, 투덥 고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각종 일러스트를 적절히 활용해 온라인에서 경험한 투덥의 브랜드 감성을 오프라인 환경에서까지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죠.


스터디 키트의 구성과 디자인에 대해 매우 만족했다는 어느 투덥 유저의 실제 후기 (by 투덥 스토리)


이처럼 실제 스터디 키트를 받은 유저들의 후기를 보면 매우 귀엽고 만족스럽다는 평들이 다수입니다. 투덥 굿즈 아이템은 확실히 의도한 대로 유저들의 더빙 활동 의지를 더욱 불태울 뿐만 아니라 투덥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선명히 이해시키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편에서는 마스코트 캐릭터 '더깨비'를 활용해 '즐거운 스피킹 학습 놀이터'라는 투덥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도 온, 오프라인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투덥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를 이제 확실히 느끼실 수 있겠죠?


오랫동안 그 경쟁력을 유지해오는 서비스들은 기능적 차별화 외에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게끔 만드는 끌리는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투덥 역시 더빙이라는 기존의 기능 경쟁력 외에 투덥다움이라는 브랜드 차별화까지 갖춤으로써 유저들의 더 큰 로열티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투덥에 추가될 더욱 다양한 기능들과 함께, 더 활발한 활동으로 투덥만의 색깔을 보여줄 더깨비의 콜라보 활약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Work] 투미유 채용 페이지 OPE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