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이 맞고 우수한 인재를 찾기 위한 투미유의 노력
[3줄 요약]
우수한 인재의 채용은 모든 기업의 공통 관심사이다.
이를 위해 투미유는 별도의 노션 채용 페이지를 제작해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전반적인 기업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채용공고 디자인을 리뉴얼함으로써 투미유를 처음 접하는 구직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적재적소에 우수한 인재를 남들보다 먼저 채용하고 싶다!'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기업들의 공통 니즈일 텐데요. 에듀테크 스타트업 투미유에도 120%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투덥 서비스가 커질수록 서비스 안정화에 필요한 노력이 증가하게 되었고, 늘어난 유저만큼이나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할 새로운 기능 개발도 필요하게 되었죠. 그리고 이렇게 개선된 서비스들이 더욱 빛을 볼 수 있도록 고도화된 디자인과 마케팅 활동 또한 추가로 요구되었고요. 결국 조직 전 분야에 걸친 꾸준한 인재 영입이 갈수록 더 중요해지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고민 결과, 투미유는 최근 '채용 페이지'와 '채용공고 이미지'를 별도로 제작해 오픈했습니다. 기업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담은 별도의 채용 페이지와, 따로 디자인되어 신경 쓴 티가 팍팍 나는 차별화된 채용공고를 통해 투미유를 향한 인재들의 관심도를 높일 목적이었죠. 과연 완성된 결과물에는 이러한 의도가 잘 반영되었을까요? 효과적 채용을 위한 투미유의 노력이 어떤 결과물로 탄생되었을지 함께 확인해 보시죠 :D
본격적인 제작에 앞서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많은 기업들의 채용 페이지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노션 툴을 활용한 채용 페이지 제작'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었죠. 채용 페이지 제작 도구로 노션을 확정한 뒤, 다음으로는 페이지에 포함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페이지에 포함시킬 내용에 대해서는, 오로지 지원자 입장에서 그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으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궁금해할 '회사 정보'와 '채용 포지션' 내용을 1순위로 했습니다. 그리고 조직의 전반적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조직 문화'와 '복지' 항목도 넣었죠. 이로써 채용 페이지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정보는 정리되었네요.
다음으로는 투미유만의 색깔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앞선 내용들이 살짝 딱딱하고 정적인 느낌이었다면, 이번 파트에서는 보다 투미유스러운, 밝고 자유로운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이죠.
그리하여 투미유 생활을 더욱 상세히 보여줄 수 있는 '팀 이야기'와 '팀원들의 인터뷰'를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언론 속 투미유' 내용을 추가해 그간의 성과와 함께 일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페이지 기본 세팅을 마친 뒤, 각 항목별 상세 내용을 정리했는데요. 그중에서도 '채용 중인 포지션' 내용만큼은 페이지의 존재 이유와도 직결되었기에 더욱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우선 포지션 페이지 맨 윗부분에 오른쪽 그림과 같은 문구를 넣어 실제 투미유가 인재를 대하는 태도인 '당신은 너무나 소중한 인재입니다'라는 따뜻한 느낌을 전달하고자 했고요.
아래에서는 포지션에 대한 설명, 입사 후 사용하게 될 업무 도구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지원자 입장에서 자신의 지식이나 역량이 투미유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충분히 판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공식 채용 절차를 설명해 두었습니다. 실제 입사지원 후 어떠한 절차로 채용이 진행되며 평가 결과를 받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지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지원자분들의 답답함을 줄이고자 했죠. 이를 통해 지원자 입장을 최대한 고려한 채용 포지션 설명 페이지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투미유 채용 페이지(http://bit.ly/3yJG6ki)를 방문해 보세요.
잘 갖춰진 별도의 채용 페이지가 있다 할지라도 구직자들의 방문 자체가 적다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겠죠. 따라서 기업을 접하는 구직자들에게 '이 기업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라는 니즈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투미유의 경우, 여전히 많은 분들이 채용 사실을 잡코리아, 사람인 같은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보게 될 채용공고를 효과적으로 제작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투미유만의 채용공고 디자인을 만들다.
공고에 포함될 내용은 이전의 채용 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정리했던 내용들을 활용할 것이므로 크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었습니다. 그 대신, 공고 자체로 구직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어야 했기 때문에 투미유의 기업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가 무엇보다 중요했죠.
이를 위해 채용공고 전반에 투덥의 마스코트인 '더깨비' 캐릭터를 등장시켰고, 설명글 어투도 '해요'체를 사용함으로써 투미유만의 밝고 친근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채용 포지션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도 상세 내용 자체는 기존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되, 카테고리 표현 부분만큼은 일관된 디자인 톤을 유지했습니다.
전체 공고 내용으로는 투미유에 대해 알 수 있는 '기업 소개, 조직문화, 복리후생' 내용과 함께 '채용 포지션 정보, 채용 프로세스' 부분으로 구성했습니다. 기업의 분위기 및 채용 부문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들 위주로 넣은 것이죠.
그리고 이 모든 내용과 디자인은 최근의 모바일 앱을 통한 구직활동 트렌드를 감안해 모바일 최적화 이미지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유저의 사용 패턴까지 고려한 새로운 채용공고는 이를 접하는 구직자들의 관심을 이끌었고 이후의 채용 페이지 방문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 현재도 구인구직 플랫폼(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에서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인재의 확보를 위해서는 그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다양한 기업 경쟁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채용 과정에서의 경험도 그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이 포지션을 채용하니 지원하세요'보다는, '우리는 이러한 회사이고 이런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와 같은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어필은 인재들의 지원을 이끌어 낼 확률이 높죠.
이번에 탄생한 채용 페이지와 공고 이미지도 이러한 목적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투미유만의 색깔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해 눈길을 끄는 공고를 만들었고, 상세한 정보 제공으로 기업과의 FIT을 맞춰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했죠.
물론 이번 한 번의 노력으로 필요한 인재를 모두 채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채용 과정에서의 긍정적 경험을 통해 인재 영입을 향한 투미유의 의지가 전달될 수 있다면 결국에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더 좋은 분들을 많이 모시기 위한 투미유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