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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미유 Jul 15. 2022

[Work] 투덥의 이벤트 마케팅

주요 유저층을 고려한 투덥만의 이벤트 전략은?

[2줄 요약]   

투덥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유저층은 10~14세에 해당하는 아이들이다.

유저를 고려한 이벤트로써 '기념일 이벤트', 'SNS 이벤트', '제휴 이벤트' 등이 진행되었다.






투덥의 주요 유저는?


투덥의 더빙 학습 시스템은 남녀노소 누구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가 되기도 하고, 영화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하며 '나만의 목소리를 입힌 영상'을 완성할 수 있죠. 이러한 경험은 투덥을 단순한 스피킹 연습 수단이 아닌, 성취감을 통한 자발적 학습 동기부여 앱으로 인식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투덥은 공부에 재미를 붙여가는 초, 중학생 유저들에게 특히 더 인기인데요. 이는 전체 연령대 중 10~14세 유저들의 서비스 이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죠. 그리고 이러한 아이들의 관심은 교육기관 선생님 또는 학부모님의 주목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입소문을 들은 선생님들은 자신의 영어 교과 커리큘럼에 '투덥 클래스'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일반 가정에서는 '엄마표 영어'를 실현하는 효과적 수단이 되어 투덥의 인기는 높아져갔죠. 결과적으로 '투덥 = 우리 아이의 학습 놀이터'라는 이미지가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투덥만의 이벤트 마케팅


아이들의 경우 반복 학습에 대한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한번 관심을 가진 것에는 지속적으로 몰입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투덥을 경험하는 아이들이 서비스에 꾸준히 머물면서 같은 영상을 세, 네 번씩 반복해 녹음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 당일의 월등히 높은 리텐션 수치

투덥은 서비스 시작 초기부터 유저들의 이용 패턴을 고려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무제한 더빙 기 체험을 통해 일반 회원의 멤버십 전환을 도모하거나, 제휴 업체의 영상 더빙으로 제휴사 품에 대한 관심을 확보하는 방식 등이 대표적이죠. 이벤트 시행 당일에는 평소보다 훨씬 더 높은 리텐션을 기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덥의 성장을 촉진한 각종 이벤트들은 크게 '기념일', 'SNS', '제휴'라는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이벤트 카테고리별 주요 내용과 사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념일 이벤트

일 년 중 아이들과 특히 더 관련 있는 '어린이날''크리스마스'만큼은 잊지 않고 이벤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5월 5일과 12월 25일 이틀은 기존의 1일 1개 영상이 아닌, 모든 영상에 대한 무제한 더빙이 가능한 날로써 유저들의 더빙 참여 의지를 북돋는데요.

어린이날과 크리마스에는 투덥과 함께 무제한 더빙을!


프로필 옆에 이벤트 보상으로 받은 뱃지가 보이네요.

이벤트 당일 더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유저들은 보상으로 이벤트 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나만의 뱃지를 갖는다는 사실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며, 이벤트 이후에도 투덥을 자주 이용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벤트 당일 구매 한정으로 멤버십 이용권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하는데요. 하루 동안 투덥을 Full로 이용해 보며 무제한 더빙 기회에 만족한 유저들은 평소보다 큰 이용권 구매 니즈를 갖게 되고, 이때 상대적으로 구매 문턱을 낮춤으로써 유료 멤버십 회원으로의 전환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SNS 이벤트

이슈나 트렌드 확산의 중심에 SNS 플랫폼이 있는 만큼, SNS 가입 연령대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투덥 유저들 역시 저마다의 계정을 갖고 친구들과 소통하고 있죠. (투덥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스토리, 방명록 기능 등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세를 아는 투덥은 SNS를 통한 홍보 이벤트를 다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유저들은 이벤트 주제에 해당하는 영상을 공들여 더빙한 뒤, 완성된 작품의 일부를 제시된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SNS에 공유하게 되죠. 특히 인기가 많았던 이벤트로는 펫을 소재로 했던 '서프라이즈~ 댕댕이 이벤트!', 이벤트 보상으로 '투덥 후드티'를 선물로 증정했던 'Super Bowl 이벤트' 등이 있었습니다.


SNS 이벤트는 참여 유저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홍보 방법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가능 SNS 플랫폼에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밴드, 클래스팅과 같은 채널로도 참여가 가능하게 하여 소외되는 유저가 없도록 신경썼습니다.



제휴 이벤트

투덥의 제휴 이벤트는 제휴 기관의 특정 영상을 더빙하는 것만으로도 참여가 가능한데요. 투덥 유저들은 이벤트 참여에 따른 보상을 제공받아 좋고, 제휴 기관은 자사의 상품이 타겟 고객들에게 적극 노출되어 좋고, 또 투덥은 이용자 트래픽이 늘어서 좋은, 결과적으로 모두가 행복한 이벤트가 되고 있습니다.


이벤트 영상은 투덥 유저들의 직접적인 흥미를 이끌만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휴 이벤트로는 '트랜스포머', '빅샤크' 등 영화 예고편 더빙 이벤트, '아르르'와 함께하는 멍냥이 더빙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벤트 혜택으로는 영화 예매권이나 퍼즐 등이 상품이나(영화 예고편 이벤트), 쇼핑몰 할인쿠폰 등이(반려동물 전문 쇼핑몰 '아르르') 제공되었습니다.




마치며


투미유 팀은 투덥 서비스를 더욱 흥하게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오고 있습니다. 투덥의 교육 효과를 직접 알리고자 추진한 스피킹 대회 출전에서부터, TV, 학습지 등 투덥의 서비스 범위 확장을 의도한 각종 플랫폼과의 제휴에 이르기까지 그 노력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있죠.


얼핏 귀여워 보이는 투덥의 이벤트들 또한 사실은 정교하게 기획되어 왔습니다. 교육이라는 투덥의 본질을 잊지 않으면서도 흥미와 성과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위해 고심한 결과들이죠. 이러한 성과들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투미유 팀은 더 새롭고 개선된 투덥만의 길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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