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미유 Jun 28. 2022

[Work] 제휴에 진심인 투덥

대형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투덥이 얻고자 한 것은?

[3줄 요약]   

투미유는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기업 간 제휴에 매우 적극적이다.

KT와의 제휴는 투덥의 900만 잠재 고객 확보 계기가 되었다.

미니학습지와의 제휴로 성인 유저를 타겟으로 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노출이 가능해졌다.






투덥이 제휴하고 싶은 곳은 어디일까


혼자서도 잘하는 투미유지만 여럿과는 더 잘하는 우리이기에, 다양한 형태의 협업 모델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중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 전략 투덥의 서비스 확장을 이끄는 대표적 방법 중 하나입니다.      (*OSMU 전략 : 하나의 킬러 콘텐츠를 여러 카테고리에서 활용하는 전략)


투덥은 더빙 학습이라는 킬러 콘텐츠가 더 많은 잠재 유저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항상 열린 자세로 기회를 검토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교육'과 '영어학습'이라는 방향성 아래, 서로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플랫폼과의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투덥의 대표적 제휴 사례였던 'KT' 및 '미니학습지'와의 제휴 건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제휴를 맺게 된 배경과 목적, 투덥 서비스가 실제 구현된 장면들을 직접 보면서 제휴를 통해 윈윈을 달성해 나가는 투덥만의 노하우를 함께 확인하시죠!




국내 대표 통신사 'KT' 제휴하다

국내 900만 IPTV 가입자를 보유한 KT는 스마트 스피커이자 셋톱박스인 '기가지니'를 통해 각종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TV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려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은 물론, KT와 제휴된 다양한 앱들을 서비스하고 있죠. 

기가니지에서도 투덥 사용이 가능합니다

2019년 투미유 팀은 더 많은 사람들이 투덥 서비스를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영향력 있는 플랫폼과의 제휴를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인공지능 탑재로 투덥의 모든 기능 실행이 가능한 기가지니 존재를 알게 되었고, KT 입장에서도 기존 기가지니에는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될 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양사 간의 협업이 시작될 수 있었죠.


'내장 마이크를 통해 더빙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TV 앞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학습용 콘텐츠가 되자'라는 '투덥 × 기가지니'의 윈윈 모델이 제시되었습니다. 이후 기가지니용 투덥 서비스 구현을 위한 개발 노력이 진행되었고 성공적인 개발 성과와 함께 KT와의 제휴에 성공했죠. 현재도 기가지니 플랫폼에서 투덥의 스피킹 학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최초의 인터렉티브(interactive) TV 서비스

당시 기가지니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던 다양한 교육 콘텐츠들 중 이용자의 실시간 콘텐츠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는 투덥 뿐이었습니다. 기존 교육 콘텐츠들의 학습 프로세스가 '교육 영상 재생 → 아이들의 일방적 수용'이었다면, 투덥은 '콘텐츠 실행 → 아이들의 적극 참여 → 실시간 결과 확인  → 다음 콘텐츠 실행'이라는 TV-이용자 간의 쌍방향 프로세스를 통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는 콘텐츠 경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까지도 기가지니 콘텐츠들 중 인터렉티브 서비스가 가능한 콘텐츠는 투덥이 유일합니다 :D)

실시간 학습 참여를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했습니다


기가지니 외에도 투덥과 KT는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T가 런칭한 'KT홈스쿨' 플랫폼의 신규 가입 이벤트로 투덥의 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하기도 했죠. 이처럼 투덥에게는 잠재 유저들의 서비스 유입 통로로, KT에게는 자사 플랫폼의 콘텐츠 다양화 수단으로 기능하며 윈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KT와의 협업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미니학습지와의 제휴로 성인 유저를 끌어들이다

미니학습지에서도 투덥의 더빙 학습이 가능합니다

KT와의 제휴가 아이를 키우는 가족을 주 타겟으로 했다면, '미니학습지'와의 제휴는 투덥의 서비스 노출 범위를 외국어 학습에 관심있는 성인으로 자연스럽게 확대하는 계기가 되습니다.


미니학습지는 영어를 비롯한 글로벌 11개 언어의 성인 전용 말하기 콘텐츠 전문 제작 업체입니다. 2022년 초, 미니학습지는 수강생들의 말하기 실력 향상을 목표로 자사와의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서비스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때, 말하기 학습 분야에서 자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한 서비스가 눈에 띄게 되죠. 바로 투덥의 더빙 학습이었습니다.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과 수백 개에 이르는 각종 강의 콘텐츠 등 미니학습지만의 탄탄한 교육 인프라에, 배운 내용을 실제 입 밖으로 내뱉게 만드는 투덥의 더빙 노하우까지 합쳐진다면 학습 시너지가 날 것은 분명했습니다. 또한 투덥 입장에서도 미니학습지 플랫폼에서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유저층의 폭넓은 확장은 물론, '투덥 클래스(투덥의 교육기관 전문 버전)'의 서비스 활용도를 높일 '교육 콘텐츠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되었습니다.

AI가 커리큘럼에 해당하는 영어 키워드를 분석한 뒤, 수강생이 이를 실제 연습해볼 수 있는 더빙 클립 영상을 제시합니다


2022년 3월 23일 정식으로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이렇듯 서로 간의 이해관계가 적절히 맞아떨어짐에 따라 두 기업 간의 제휴는 신속히 진행되었습니다. 구체화를 위한 얼마간의 논의 후, 2022년 3월 투덥과 미니학습지는 정식으로 서비스 제휴를 체결하게 되죠.

현재 기존의 투덥 서비스에서 제공되었던 각종 더빙 기능들(억양, 속도 조절 등)이 미니학습지 플랫폼에서도 같은 품질로 제공되면서 수강생들의 말하기 실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KT에 이어 한 번의 제휴를 통해 효과적인 윈윈을 달성한 투미유 팀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투미유 팀은 앞으로도 항상 열린 자세로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자체적인 기능의 혁신뿐만 아니라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는 적극적 협업 검토로 더 많은 기회를 발굴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타 기업과의 제휴 과정에서 투덥은, 때로는 경쟁력 높은 콘텐츠 그 자체로써 투덥의 핵심 기능들이 대형 플랫폼에서 서비스될 수 있는 노력하는 한편, 또 때로는 하나의 자체 플랫폼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에 필요한 각종 노하우 도입을 통해 투덥 서비스 고도화를 이뤄낼 것입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스피킹 학습 시장에서의 1등 서비스로 올라설 그날을 기대해 봅니다 :D

매거진의 이전글 [Work] 투덥이 일본에 간 이유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