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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미유 Jul 01. 2022

[Work] 더비즈의 스피킹 대회 입상기

*더비 = 투덥의 더빙 유저

[3줄 요약]   

투덥의 더빙을 통한 스피킹 효과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실제 투덥 유저들의 대회 입상 전략을 기획했다.

투덥 클래스의 과제 생성 기능을 통해 10일의 준비 기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했다.

대회 참가자 2명은 각각 전체 2등과 7등에 해당하는 최고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투덥의 더빙 효과를 널리 알리자

그동안 투미유 팀은 각종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더빙을 통한 스피킹 학습 효과를 입증해 왔습니다. 특히 영어 말하기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아왔죠.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아 많은 기업들과의 제휴 협력은 물론, 일본 교육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투덥의 더빙 학습 노하우는 대외적으로 인정받아온 효과적 교육 수단이었습니다. 다만, 서비스의 우수함을 더 많은 대중에게 알린다는 측면에서는 약간의 고민이 더 필요했는데요. 복잡하고 어려운 연구결과 외에, 누가 듣더라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직관적인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투덥의 더빙 학습을 직접 경험한 유저가 공식 스피킹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다' 


투덥의 더빙 학습 효과성을 입증하고 대외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또한 누가 듣더라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었죠. 그리하여 투미유 팀은 '투덥 유저의 말하기 대회 입상'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대회에 누가 출전할까?

세계예능교류협회의 대한민국 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먼저 출전 대회와 유저를 선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대회의 경우 빠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가까운 시일 내 개최되는 대회로 범위를 좁혔고, 홍보 효과를 고려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대회들 중에서 고민했습니다. 당시 총 5개의 후보군 중 최종적으로는 '약 2주 후 개최'이면서 '26번째 대회'로 홍보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한 '세계예능교류협회' 주최의 영어 말하기 대회 출전을 결정했습니다.


대회 확정 직후, 참가 유저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수만 명이 이용하던 투덥 서비스지만 그들 중에서도 좀 더 투덥에 애정을 갖고, 대회 일정에 맞춰 끝까지 함께 준비할 수 있는 분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에 투미유 팀은 함께할 분들을 '투덥 서포터즈' 멤버들 중에서 찾고자 노력했고, 결과적으로 투덥에 대한 높은 로열티와 참여 열정을 보여준 2명의 초등학생 유저들을 최종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투덥 클래스'를 활용한 철저한 준비 과정

대회까지 남은 기간은 단 10일이었습니다. 따라서 효율 높은 준비 방법이 필요한 순간이었죠. 투미유 팀은 '투덥 클래스'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먼저 Kooya가 원어민 수준으로 직접 녹음한 스크립트 음원 파일을 투덥 클래스 '과제'로 부여한 뒤, 이를 따라 2명의 유저들이 꾸준히 쉐도잉 연습을 진행하고 그날그날의 완성된 버전 3개를 과제로 제출하는 방식이었죠. 이후 제출한 과제 내용에 대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수정하는 것이 나을지 꼼꼼히 피드백해 주었습니다.

대회 수상을 향한 당시의 타이트했던 준비 스케줄


이처럼 투덥 클래스를 통한 반복적인 스피킹 연습 기회데일리 과제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 제공으로 대회를 앞둔 유저들의 실력은 나날이 성장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준비 루틴은 주어진 10일 동안 주말을 포함해 하루도 빠짐없이 진행되었습니다.


※ 실제 대회참가 유저 '리니 l PEANETS'의 스피킹 실력 향상 모습

과제 1일차 : 단순히 스크립트를 '읽는'다는 느낌이 강하죠.
과제 10일차 : 실제 '대화'를 하고 있다는 생동감이 느껴지는 스피치가 되었습니다.


대회는 참가자들이 실제 스피킹 하는 모습 전반을 평가 요소로 삼았습니다. 즉, 발음, 억양과 같은 기본적인 스피킹 실력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태도와 자신감  비언어적 측면 역시 중요한 부분이었죠. 따라서 Zoom을 통한 화상 코칭도 병행하며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대비도 잊지 않았습니다.




최고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다

이러한 노력은 2명의 참가 유저 모두 대회에서의 뛰어난 성적과 함께 입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각각 전체 2등에 해당하는 '최고상'과 7등에 해당하는 '우수상'을 수상한 것이죠. 해외 체류 경험이 있던 지원자가 경쟁에 포함되었음에도, 더빙을 통한 연습으로 주눅 들지 않았던 것이 수상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대회 출전 영상은 투덥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합니다(https://bit.ly/3bKugO9)




마치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스피킹 시장에서의 투덥의 영향력을 당당히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홍보 측면에서도 투덥 어필이 가능한 매우 직관적이고 확실한 수단을 갖게 되었죠. 덕분에 각종 SNS 플랫폼과 홍보 자료 등에 관련 내용을 알림으로써 투덥의 인지도 또한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어제보다 성장한 투덥을 위해, 기능이면 기능! 홍보면 홍보! 모든 방면에서 오늘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는 투미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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