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희 Mar 02. 2024

소고기뭇국 때문에

 어제저녁에 소고기뭇국을 한솥 끓였다. 국이 실하면 반찬걱정이 한결 줄어든다. 한솥 끓여놓은 소고기뭇국 덕분에 맘이 든든했다. 그런데 아이들이 마라탕을 먹으러 나가자고 졸랐다. 뭇국 때문에 발이 안 떨어졌다. 외식을 하들어와서 신발을 벗자마자 주방으로 갔다. 구수하고 달달한 냄새가 훅 끼쳐왔다. 가스레인지 위를 떡하니 차지하고 있는 소고기뭇국, 도깨비방망이만큼 크고 굵직한 무를 산 바람에 다른 때보다 국의 양이 많았던 게 화근이 될 줄이야. 저녁에 식구들 모두가 먹고 나면 적당히 양이 줄어 작은 냄비로 옮겨 담을 수 있을 거라는 계산었다.  그러면 냉장고에 넣어두기에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세상에 , 내 계획은 어긋나고 양이 조금도 줄지 않은 국은 냉장고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상하 않게 하기 위해 가스불을 올리고 한번 끓여두었다.


 아침이 되었다. 생각지 못한 일이 벌어졌다. 식구들이 아침으로 빵을 달라고 하는 거였다.  역시 국은 줄어들못했또다시 가스불을 켜고 국을 한 번 더 끓였다. 아침을 거르는 게 습관이 된 나는 점심에는 국을 한 사발 먹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아들 친구엄마한테 전화가 왔다. 근처에 와 있는데 점심이나 같이 먹자고.

 점심을 먹고 들어왔는데 국이 걱정이 되었다. 다른 방법 없이 한번 또 끓였다.

 양이 조금도 줄지 않은 채로 저녁이 되었다. 필사적으로 뭇국을 한 사발씩 퍼서 식탁 위에 인원수대로 올려놓았다. 내 눈은 국대접에만 가 있는데 식구들의 표정은 심드렁했다. 국그릇을 다 비우기만 하면 냅다 사발씩  줘야겠다고 눈을 부릅뜨고 있는데 국을 말끔히 비우는 이는 없었다.

 먹은 티도 나지 않은 채 고요히 일렁이고 있는 소고기 뭇국, 희뿌연 국그릇에 끓이고 또 끓여 힘이라고는 없어 보이는 무조각과 손으로 쭉쭉 찢어 넣은 양지가 칠렐레팔랄레 흐느적거리며 떠있다.  자기 일이 아니라는 듯 무심히 식탁을 떠나버린 식구들, 홀로 남아 먹다 남은, 식어버린 국속에 양지를 젓가락으로 건져 입에 넣었다.

 이게 얼마짜린데

 국이 아직도 솥 안에 가득한데 나는 또 내일 먹을 새로운 국을 걱정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내일 민영엄마와의 점심약속을 취소하려 한다. 소고기뭇국 때문에 못 나간다고 하면 믿어주기나 할까?




* 사진출처: 블로그


 

작가의 이전글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