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균형 Jan 07. 2023

욕심 버리기

feat. 애쓰는 중이다.


    10년 만에 일을 잠시 내려놓고 육아에 매진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은 당연히 가치로웠지만, 마음 한편에는 다시 일을 시작할 수 있을지 두려웠다. 내가 돌아갈 수 있는 자리가 있을지도 불안했고, 복직을 한다고 한 들 3년의 공백을 잘 메꿀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다. 나와 같은 시기를 겪은 언니들은 걱정하지 말라며 다독여 주었지만, 내 불안을 잠재울 수는 없었다.

    그와 동시에 아이를 키우는 것도 버거웠다. 엄마가 안고 있는 제 몸도 가누지 못하는 동생을 지나가가 찰싹 때리고 가는 첫째를 보며 마음이 무거웠다. 때리면 안 된다고 으름장을 놓기는 했지만, 첫째도 아직 아가였다. 말도 못 하는 아가에게 동생이 생겨 생긴 허전함을 내가 잘 메꾸고 있는 건가 싶었다. 내 욕심에 터울 짧게 두 아이를 낳아놓고 아이들에게 사랑의 결핍을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

    욕심은 끝이 없다. 육아는 정도가 없다. 그래서 육아를 하는 모두가 힘들다. 비교를 하면 할수록 끝이 없고, 잘하고자 하는 것도 끝이 없다.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도 결국 부모 욕심이다. 내버려 두면 제 몫만큼 클 것이다.

    욕심을 버리려 애썼다. 아이를 잘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지우려고 애썼다. 아이는 스스로 잘 클 것이다. 그러니 나의 최선을 벗어난 결과에 연연하지 않으려 했다. 일도, 이미 휴직을 결심한 만큼 현재 주어진 시간에 감사하기로 했다. 내 성격에 언제 또 이렇게 일을 내려놓고 살겠나 싶었다. 그러고 보니, 욕심을 버린다는 것은 내게 없는 것을 탐하지 않는 데 있었다. 대신 내게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하기로 했다. 아이가 잘 크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지만, 아이와 깔깔대며 웃는 하루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했다. 지금은 또 지금 내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중이다. 아이는 아이의 하루를 잘 보낼 것이고, 나는 일터에서 즐겁게(?) 업무를 배우고 있다. 배우는 것은 버겁지만 가슴 벅찬 일이다.

    여전히 욕심을 버리려 애쓰는 중이다.

    좋은 엄마, 좋은 직장 동료, 좋은 아내 등등의 타이틀을 내려놓고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할 뿐이다. 그래도 상황은 그런대로 잘 굴러갈 것이다. 아마도.

매거진의 이전글 공백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