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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Nov 12. 2024

재무관리 데이터 중심 경영 (2편/2편)

- 실제 고객 사례로 보는 데이터 기반 경영 (의사결정) 이야기


지난 포스팅에서 재무 관리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사례를 소개했다. 이를 보며 공감한 기업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마케팅 예산 관리에 대한 사례는 많은 이들이 크게 공감했을 것이다. 회사가 잘 운영될 때도 그렇지만, 자금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마케팅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그 결과, 콘텐츠 품질이 떨어져 결국 매출 부진으로 이어지게 된다.



재무 관리 데이터 중심 경영 1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blog.naver.com/trustsp/223647624582



제품이든 서비스든 필수 마케팅 콘텐츠를 위한 예산은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제조업에서 제조 원가에 포함해 의사결정하는 것처럼, 마케팅 예산 역시 필수 비용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선 실시간으로 다양한 재무 관리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재무 관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두 번째 사례를 소개하겠다. (실제 사례를 각색한 사례임)


유럽 대리점 주문 프로세스 체계화 및 재무 데이터 기반 대리점 관리 가능할까?


"재무 관리 데이터 활용으로 지사 운영에서 핵심 경영 의사결정을 하다.


전기 자전거가 보편화되기 전, 우리는 전기 자전거를 개발했다. 친환경적 목표 외에도 언덕에서는 전기 동력으로 쉽게 올라가고 평지나 내리막에서는 페달을 밟아 충전하는 혁신적 아이디어였다. 많은 개발 비용을 들여 첫 시제품을 출시했을 때, 기대감이 컸다. 언덕을 쉽게 오르면서 충전까지 가능한 자전거라니! 홍보만 잘되면 폭발적인 판매가 예상되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충격적이었다. 혁신 기술보다는 배터리 탑재로 조금 두꺼워진 디자인에 혹평이 쏟아졌다. 결국 초기 물량은 거의 판매되지 않았고, 디자인을 수정해야 했다.


또한, 같은 시기에 사업부가 독립 운영으로 전환되었다. 본사로부터 초기 개발 자금은 지원받았으나, 이후부터는 독립적으로 운영해야 했다. 개발을 맡은 R&D 부서장으로서 운영까지 신경 써야 하는 상황은 큰 부담이었다.


6개월 후, 수정된 2차 버전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판매가 시작되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반응이 좋았다. 한국에서는 고가의 경량 사이클 자전거가 더 인기를 끌었던 것과 달리 유럽에서는 전기 자전거가 관심을 받았다.


한국보다 유럽시장에 먼저 진출하게 되었지만, 유럽 곳곳의 대리점에서 주문이 몰려들자 곧 주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유럽 각지에 대리점이 생기고 주문이 늘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대리점 주문 프로세스가 마련되지 않아 주문 처리 과정에서 계속 실수가 발생했고, 본사에 실적 보고서 제출도 어려움을 겪었다. 대기업 수준의 재무 관리 데이터 없이 본사 리포트 기준을 맞추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과정을 견디지 못한 담당 직원들이 잇따라 퇴사했고, 재무 및 회계 업무를 내가 직접 처리해야 했다. 개발과 A/S 업무를 병행하며 재무 관리까지 담당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특히, 본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재무 관리 데이터를 만드는 것은 어려웠다.



이 회사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


결국, 우리와 만나 재무 관리 BPS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회사의 요구사항은 크게 세 가지였다. 

첫째, 본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재무 관리 데이터를 만드는 것, 

둘째, 담당 직원이 퇴사해도 업무 단절 없이 대표가 시간을 쏟는 상황을 피하는 것, 

셋째, 유럽 각국 대리점들의 주문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재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문 예측 및 경영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었다.



이 회사는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통해 3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할 수 있었다.



이전에는 CFO를 고용해 관련 팀을 구성하려고 했으나,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처럼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재무 관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영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재무 데이터는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구이다. 이런 도구 없이 경영을 "감"에 의존하는 것은 과거 성장 시대에는 가능했을지 모르지만, 2024년 지금은 재무 관리 데이터 기반의 경영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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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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