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에스피 tsp Nov 27. 2024

해외 지사 관리를 시작하며 재무관리 서비스를 고민하다.

- Feat.  지사 인사관리 고민까지 해결?


프랑스에 유럽 해외 지사 1호점을 설립했을 때만 해도 우리는 글로벌 회사가 되었다며 임직원 모두가 환호했었다. 그러나 그로부터 6개월이 지난 뒤, “욕심내지 말고 해외 지사를 철수하자”는 말이 나왔다. 그렇다고 해외 지사의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포스팅은 실제 사건을 각색했습니다. 


처음 유럽 시장에 진출했을 때, 모두가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현지 업체와 실제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려면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조언을 했다. 하지만 운이 좋았는지 현지 국책 과제에 선정되어 현지 업체와 협력할 기회를 얻게 되었고, 그로 인해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매출로 이어졌다.


프랑스 파리에 1호점 지사를 오픈했을때는 벌써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것 처럼 기뻤다. 하지만...


그러나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찾지 못했다면 과제가 끝나는 시점에 유럽 지사를 폐쇄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의 어려움은 구체적인 매출이 발생하면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국내 지사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해외 지사의 재무 관리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였다. 각국의 세법과 회계 기준, 환율 변동 등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꼬리를 물고 나타났다. 특히 지사를 설립하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혼란이 시작되었다. 현지 법인 설립 비용, 직원 채용, 각종 인허가에 필요한 예산 편성은 마치 복잡한 퍼즐을 푸는 것 같았다.


또한, 프랑스라는 국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것도 큰 어려움이었다. 단순히 수년간 거래하던 고객사가 프랑스에 있다는 이유로 유럽 지사의 위치를 프랑스로 정했지만, 각종 인허가 절차가 이렇게 오래 걸리고 까다로운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한국 대기업 주재원들조차 프랑스에 2년 이상 체류해야 운전면허증을 현지 면허로 바꿀 수 있을 정도로 행정 처리가 느리다는 점은 고려하지 못했던 것이다. 주재원 생활이 짧을땐, 국내 귀국할때 선물로 프랑스 로컬 면허증을 받는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다. 


행정적인 문제야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응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해외 지사의 재무 관리는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리스크를 야기했다.

프랑스 정부와 과제를 할때는 몰랐는데, 행정적 절차가 이렇게 오래걸리는지 몰랐다. 지사 운영 만만치 않았다.


오늘 회의의 주제는 해외 지사의 재무 관리에서 어떤 난제들이 있는지,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논의하는 것이었다. 이미 재무관리 부서 직원들의 표정은 어두웠다. 해외 지사 설립 이후 매일 새로운 문제를 겪다 보니, 경영진이 전사적으로 재무 부서를 돕자는 취지로 마련한 회의조차도 이제는 그들에게 스트레스 요인이 된 듯했다.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담당자가 선언했다.


“이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간 현지 직원 채용으로 인한 급여, R&D 과제를 운영하며 발생한 비용, 그리고 제품을 유럽에 판매하며 생긴 A/S 비용 등 재무관리 문제들을 따라가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이건 공부하면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회의는 바로 종료되었다. 그의 말에 틀린 점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나 역시 유럽 현지에서 지사를 설립하거나 현지 직원을 채용해 운영해본 경험이 없었기에, 모든 것이 낯설었다.


회의가 끝난 후, 재무 담당자와 경영진은 재무관리 서비스 경험이 풍부한 업체를 찾아 나섰다. 그렇게 만난 곳이 바로 TSP였다. TSP는 단순히 재무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실질적인 운영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한다고 했다. 우리가 찾던 서비스가 바로 이것이었다.


TSP 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이용한 뒤 다시 회사의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 TSP와 함께한 이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첫째, 회사가 (특히 경영자인 나의 시간을)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다. 이전에는 재무 담당자뿐 아니라 경영진도 현지 지사 설립 및 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쏟아야 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둘째, 인사관리 문제에서도 큰 도움을 받았다. 해외 지사를 설립하면서 현지에서 채용한 인력이 한국 본사 소속으로 일하는 등 복잡한 상황이 발생했지만, TSP의 도움으로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었다.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었기 때문인지, 운이 좋았기 때문인지, 프랑스뿐 아니라 인근 독일과 스위스까지 고객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만약 이탈리아로까지 시장이 확대된다면 독일에 제2의 지사를 설립해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프랑스 지사 1호점을 철수하자는 말이 나왔던 때를 떠올리면, 정말 큰 변화가 생긴 셈이다. 돌이켜보면,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적기에 만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새삼 느껴진다.




실제 고객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주)펭귄오션레저 김자우 대표 인터뷰 이야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632029825



K 뷰티의 국제적 위상이 달라졌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사배 대표의 투슬래시포 이야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611267947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