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May 03. 2024

사람사이의 거리

내가 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과 그 사람이 나를 생각하는 마음의 차이에서 

가끔 슬프기도 하고 원망스럽기도 하다. 

거기에는 나도 이만큼 너를 생각하고 좋아하는데 너도 그래야 한다는 마음에 기인한다. 

해주고 기대하지 마라! 머리로는 알겠지만 참 잘되지 않는다. 

많이 덤덤해졌지만 그래도 섭섭한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다. 

요즘은 SNS가 발달하여 있다 보니 의도하지 않아도 정보를 알 수 있다. 

전에는 모르고 지나갔던 것들도 본의 아니게 알게 된다. 

나를 제외하고 어디를 갔다는 것도 그냥 알게 된다. 

전에 한 상사가 직원이 자기에게 다른 멀티 프로필을 해서 

그 직원이 어디를 가고 한 것을 몰라서 슬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른 직원이 그 직원 프로필을 보고 어디 갔나 보다고 이야기했는데 자기는 보이지 않았다. 

그제야 그 직원이 자신에게 거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나를 좋아하는 사람… 

둘이 맞으면 참 좋겠지만 그렇게 되기 쉽지 않다. 

사람 사이에도 권력관계가 있고 누가 더 좋아하고 덜 좋아하고가 있기 마련이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무조건 좋아하면 겁이 나기도 한다. 

나 그렇게 괜찮은 사람이 아닌데 하면서 말이다. 

인간은 참 복잡하고 미묘하고 어려운 존재 같다. 


#사람#거리#생각#사랑#멀티프로필#복잡




매거진의 이전글 기대, 우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