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업관리직선배 Oct 05. 2022

나와 회사를 성공시키는 영업관리직 가이드북

대기업 영업관리직 8년차 대리가 후배들에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

간접영업의 형태 (영업관리직 담당)

 영업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 직접영업 & 간접 영업 ]

(1) B2B나 직영점 같은 경우가 직접 영업이고,

(2) 대리점, 거래처, 가맹점 그리고 딜러를 통한 방식이 간접 영업이다.

 

 대기업의 경우, 시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대리점과 거래처 또는 딜러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곳이 바로 영업관리부서라고 할 수 있다.



 대기업의 영업직으로 입사한 지 벌써 8년 차가 되었다. 의외로 업무와 평판에 욕심이 있는 나는, 업무 외 시간에도 직무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여러모로 찾아봤었다. 하지만 영업관리업무 관련하여 책이나 인터넷, 강연이 거의 없었다. (대부분이 보험 등의 직접 영업 대상.)



후배 등장!!

그러던 중, 첫 후배가 입사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생각나는 대로 알려주었다. 두 번째 후배에게도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알려주었다.

 

 그리고 올해, 세 번째 후배가 들어왔다. 다시 그 모든 것을 인계하려고 하니 살짝 귀찮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 다른 후배들이 막내에게 알려줘도 되지만, 그동안 또 발전된 내 노하우들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영업관리직의 초행길에서 참고할만한 ‘가이드북’ 같은 콘텐츠를 만들기로 했다. 그동안 선배들로부터 어깨너머로 배운 노하우들내가 직접 근무하며 느낀 점, 그리고 책이나 다른 강의에서 배운 점들을 종합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 지면을 활용하여 직접영업에 대한 내용도 덧붙일 생각이다. 이 글들이 영업 관리 직무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성공의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공간 마련했어요 ㅎ

어려운 일이나 고민 있으면 같이 이야기 나눠봐요~

https://open.kakao.com/o/g0GCOBH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