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살면서 아래 같은 문제 상황을 많이 겪었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지만, 계획한 일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는 문제 상황
계획 없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일을 일단 수행하는 문제 상황
계획을 세우고, 계획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만,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는 문제 상황
위의 문제 상황 모두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일’과 관련된다.
위의 상황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의 과정을 빠르게 잘 계획해야 했다.
나는 IT업계에서 매니저로 일하면서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방법’을 배우고 많이 활용할 기회가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위 문제 상황에 빠질 때가 있다.
비슷한 문제 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해,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그리고 내가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할 때 다시 읽어볼 목적으로 글을 썼다.
특히 각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했다.
알고 있는 것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것이 주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각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를 다시 인지하면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의 정보는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시행착오를 줄인다.
또한, 소개된 각 방법이 왜 도움이 되는지 이해하면, 상황에 따라 어떻게 계획할지 결정하기 쉽다.
잘 세운 계획은 일을 수행할 동기를 강화하고, 시간과 자원 비용을 줄인다.
이어진 본문에서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방법’을 전한다.
목표를 잘 설정한 다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계획한다.
관련 글: 목표를 잘 설정하는 방법
내가 혹은 다른 사람이 이전에 비슷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했는지 살펴본다.
관련 키워드: Benchmark, Research, References
사례를 조사하는 이유의 예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자원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목표를 초과 달성하거나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목표 달성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 달성 가능성을 아는 것은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전략, 해결책 등을 알게 될 수 있다.
출발 지점부터 목표 지점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상상하고 그림이나 글로 표현한다.
관련 키워드: Road map, Blueprint
목표 달성 과정을 상상하고 시각화하는 이유의 예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구체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리 생각하지 못한 어려움이나 과정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의식뿐만 아니라 무의식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상 자체로 수행을 위한 훈련이 된다.
관련 키워드: Tasks, Backlogs, To do list
할 일을 한 공간에 모아 관리하는 이유의 예
모든 할 일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각 일의 우선순위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잊어버리거나 놓칠 걱정을 덜 수 있고, 심리적 안정감은 생산성을 높인다.
일을 시작하고 난 후 일의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전체 일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상하고, 계획을 세우기 쉽다.
개인적인 예
창문이나 노트에 적어둔 일의 목록이나 머릿속에 떠오른 할 일을 나만의 Task list로 옮긴다.
Jira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 이용 시 Backlogs에 할 일을 쌓아둔다.
관련 글: 8년간 나는 To-do List를 어떻게, 왜 써왔는지
큰일을 본인이 연속해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내에 마칠 수 있는 크기의 일로 분리한다.
큰일을 여러 개의 작은 일로 나누는 이유의 예
일을 수행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다.
일의 복잡도를 낮출 수 있다.
목표 달성 과정의 진행률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연속해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수십 분에서 수 시간)에 한 가지 이상의 일을 완료할 수 있다.
전체 일의 소요 시간을 추정하기 쉽다.
추후 일을 위임하거나 자동화할 때 도움이 된다.
개인적인 예
‘책 쓰기’는 수십 일이 걸리는 큰일이다. 이 일을 하나의 일로 정의하면, 일을 시작하기도, 일을 제대로 완수하기도 어렵다. ‘책 쓰기’를 서론 쓰기, 목차 쓰기, 1장 퇴고하기, 에필로그 쓰기 등으로 분리한다.
관련 글: 일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방법 (2024년 08월 중 발행 예정)
관련 키워드: Prioritization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이유의 예
목표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시간과 자원, 에너지를 모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의사결정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기한을 더 잘 지킬 수 있다.
관련 키워드: Due date, Deadline
일에 기한을 표시하는 이유의 예
일을 놓치지 않는 데 도움이 된다.
일의 우선순위 및 긴급성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일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쉽다.
적당한 긴장감과 동기를 주어 일을 실제로 수행하게 한다.
나 스스로와 혹은 다른 사람과의 신뢰를 쌓을 수 있다.
개인적인 예
할 일(Task)에 기한(Due date)을 정해둔다.
Google Calendar에 바로 새 일정을 생성하고, 알람을 설정한다.
일정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할 일의 계획을 날짜별로 짜 놓은 것이다. 할 일을 언제 수행할지 날짜와 시각을 정한다.
관련 키워드: Planning, Timeline, Milestone, Schedule
일정을 계획하는 이유의 예
계획에 따라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기가 약해지면 일을 수행하지 않거나, 목표와 관계없는 일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
자연스럽게 일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게 된다.
일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측하는 능력을 기른다.
개인적인 예
캘린더 서비스(ex. Google Calendar)를 이용한다. 보통 잠들기 전 다음 날 하루의 일정을 설정한다. 이미 시점이 정해진 일은 미리 달력에 일정을 잡아둔다. 그 외 시간을 해야 할 일로 채운다.
‘목표 달성의 과정을 계획하는 일’을 다른 일에 비유해서 상상한다.
산 아래에서 시작해서 산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1. 산 정상이 먼저 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2. 산 아래에서부터 산 정상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수많은 경로 중 어떤 경로로 올라갈지 결정하고, 지도에 경로를 그린다.
3. 산 정상까지 도달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을 나열한다.
4. 큰일은 작은 일로 나눈다.
5. 어떤 일은 꼭 필요하고, 어떤 일은 필요 없는지 결정한다. 일의 순서를 결정한다.
6. 일정을 촘촘히 계획한다.
아직 도달해 보지 못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상상하고, 계획하는 일은 어렵다.
그러나 다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그 과정을 계획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본문의 방법을 이해하고 이용하면 목표 달성의 과정을 잘 계획할 수 있다.
나는 계획을 잘 세울 것이다.
그리고 모두가 계획을 잘 세우는 데 어려움이 없으면 좋겠다.
황도란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