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상에나온개세 Jan 04. 2023

20. 매일매일이 너무 감사한 삶을 사는 솔라세무사

고시 출신 1인세무사의 개업투쟁기


'갓생'을 좇아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 커리어우먼으로 살아보고 싶다던 때가 있었다.

애초에 극단적인 효율을 추구하는 나로서는 아예 될 수조차 없는 아주 머나먼 별의 이야기라고 생각했기에 부지런하게 하루에 해야할 목록을 적어두고 완료하면 빨간색으로 죽 다 그어버리는 쾌감이 궁금했었다.

그런데 지금 세상에나 마상에나 평생 나로서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내가 되어버려 매일매일이 감사한 요즘이다.




극단적 효율을 추구한 것은 사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내재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꼭꼭 숨어있던 효율추구가 내 삶의 방향성이 된 사건은 아마 초등학교 6학년 시기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당시 전교회장을 뽑는 시즌이 있었는데, 나름 3학년부터 반의 회장을 도맡아하던 나는 (권력의 맛을 어렸을 때 좋아했나보다) 내심 하고 싶었지만 교우관계가 썩 좋진 못했다. 돌아보면 발표를 그래도 잘했고 좋아했던 내 모습이 어린 나이의 친구들이 생각하던 이미지에 적합했기에 '회장'이라는 직함을 달아준 것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반장 / 부반장 / 회장 / 부회장의 4명의 임원을 뽑았었으며 단 한번도 반장은 해본적이 없다.)



무튼 전교회장 후보를 모집한다는 공고는 보았지만 참패의 두려움에 입후보 지원서를 만지작대는 마지막날 회장 후보가 단 1명 밖에 없다는 소식을 듣게 된 나는 경쟁자가 누구인지 알아보고 승산이 있겠다는 판단에 그 마지막 마감시간에 입후보했다. 과정은 복잡했으나 그 기회주의적 심보는 운이 좋게도 내게 '전교회장'이라는 타이틀을 선물했으며 이 계기로 무언가 가능성이 50% 이상이여야만 도전을 하고자 하는 극단적으로 실패를 두려워하는 계기가 되었던 듯 하다.



내 두려움의 모습을 들키기 싫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도전하지 않는 것을 내가 좋아하지 않기 떄문이라는 포장을 씌우고 속으로 씁쓸했던 적은 한 두번이 아니였다. 그러니 더욱 오만하고 자기 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성격이 될 수 밖에. 당시에는 내가 옳고 다른 사람들이 틀렸던 것이라는 흑백논리의 틀에 갇혀 나와 다른 생각과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했다. 사실 이를 깨달은 것도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이야기이기도 하고.





이 변화의 과정들을 일일히 쓰는 날이 올까 싶지만 오늘은 각설하고 매일 감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 감사하다. 어렸을 때부터 내가 잘 되면 역시 내가 잘났기에. 라는 생각으로 가득찬 정말 아주 코끝이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던 나현이가 너무 부끄러워지는 요즘이다. 사실 그 과정이 있어왔기에 지금의 설나현이 있는거긴 하겠지만 이를 조금 더 일찍 깨달았었다면 소중했던 사람들을 떠나보내게 하지 않았을 수 있었을텐데.



요새는 고객 뿐 아니라 내 주변의 사람들, 선후배들, 친구들 및 나와 연을 맺는 분들께 항상 기쁜 감정과 행복함을 드리고 싶다. 예전에는 그렇게 하는 것이 사업에 돈이 되서라는 생각으로 의무감도 살짝 있었는데 그냥 오지라퍼 설나현의 기쁨을 느끼는 방식이 또 이거더라구. 내가 한마디 더 친절하게 건내고 그럼 또 나도 몰랐던 정보를 주시고. 필요한 사람에게 내가 아는 정보를 공유하고 더 도움이 될 수 있게 내가 직접 하지 못한다면 결국 연결해주는 게 나도 뿌듯하고 여러 사람들도 행복해하는 길이라 참 세무사업에 대한 만족감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지금 현재 업무적으로는 또 이렇게 긍정적으로 알게 되신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의도로 도전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있는데 이게 꼭 순항해서 올해 설나현의 금전적 목표를 꼭 달성할 수 있게 해야지 헤헤!

사기꾼처럼 영업하고 싶진 절대 않다. 내 가치를 높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서 꼭 감동스러워서 고객들이 나를 찾아오게 만들고 또 그 서비스에 족하지 않고 친절과 더 드릴 수 있는 내용을 위해 업무 툴부터 시작해서 구비해야 할 것이 많은 요즘이다. 이 할 일이 많다라는 걸 꺠달은 것 자체가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너무 늦게 깨달았다면 이미 길거리에 나앉아있을지도 모르는 솔라세무사니까 ㅎㅎㅎㅎ





무튼 항상 너무 감사하고, 이 모든 주어진 모든 상황에 감사하고, 이렇게 글을 쓰는데 재밌어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너무 이 모든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다. 항상 이 감사함을 깨닫고 더 행복함을 줄 수 있는 나현이가 되기를. 세상이 조금 더 많이 좋아지고 밝아지게 일조하는 설나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렇게 되기위해 2023년 정말 열심히 뛰고 배우고 만들어내는 솔라세무회계컨설팅이 되어야지.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19. 맨몸 출신의 병아리개세의 세무서 뽀개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