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4] Daily
해당 글은 애자일x100 을 위한 우선 순위 선정 방식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저번 글에서 정의하였던 NTC(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을 설정하고, 이들과의 소통 과정을 나름대로 예상해보았다. 또한, 원활한 소통 과정을 위해 중간에서 가필드처럼 PM이 해야할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ω・`)
트레이너없이 집에서 운동하고자하는 임산(전,중,후)부 사용자는
무리없이 혼자 운동하기 위해서
임신 과정에 적합한 운동 방법을 손쉽게 확인하고, 선택하기를 원한다.
해당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상자별 운동 필터 기능을 기획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업해야 하는 이해 관계자는 누가 있을까?
: 수행 중인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이해관계자는 개개인부터 고위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나올 수 있으며, 매일 프로젝트 진행에 관여하지 않더라도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한다.
해당 표는 이해관계자 맵으로, 각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에 얼마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또 그 결과에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매핑한 표이다. 이 중, 영향력도, 관심도도 높은 이해 관계자를 우선적으로 선정해보았다.
1) 경영진
2) 개발자
3) 디자이너
대상자별 필터 기능 개선을 통해
'대상자별 운동복' 구매 증가 방안을 함께 고려해주세요
우선,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개선에 대한 이해관계자는 경영진이 된다.
경영진은 기능과 사업적 가치를 항상 염두해 두며, 결국 대상자별 필터 기능이 어떻게 수익성과 연결될지에 집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필터 기능에 대한 와이어프레임 및 기능명세서를 작성해 주세요.
개발자는 개발하기 전, 문제를 정의한 배경과 목적에 대하여 확실히 인식한 후 개발에 착수해야 한다.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의 배경과 목적을 모두 파악되면 개발 전문가로서의 더 빠르고 효율적인 지름길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목적과 배경을 모두 포함한 와이어프레임, 기능명세서로 작성하고, 어떤 세부적인 기분으로 필터를 정렬해야할지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대상자별 필터 기능에 대한
UX/UI 요구사항 정리본과 참고할 레퍼런스를 전달주세요
UI디자이너는 고객이 가장 편리하게 필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하는 구체적인 UI 배치와 색상을 고민해야 한다. 이를 위해 UX/UI 요구사항 정리본을 참고한다. 또한, 초기 기획과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레퍼런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대상자별 필터 기능 개선에 대해 관련 이해관계자 3명을 꼽아보았지만,
실제로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은 복잡하다못해, 얽히고 섥혀있을것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복합하게 연결되어 있음에 따라,
그들이 하나의 기능을 구현한 결과로 얻고자하는 기대 효과가 서로 상출될 수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현재보다 더 많은 새로운 기능과 불편함 개선을 원할 것이다.
그러나 제한된 리소스를 이용해 모든 요구사항은 받아들여지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이 많은 요구사항을 PM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걸까?
-이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 프로젝트를 승인/거부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모든 주요 프로젝트 리더와 매니저를 포함했는가?
-이 프로젝트의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내가 놓치고 있는 외부 이해관계자가 있는가?
해당 질문들을 통해서 영향력과 관심도를 고려해 이해관계자를 우선순위화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했는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친다.
명확한 우선 순위 설정하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개선 사항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유저 스토리 생성하기
-팀의 Capacity 고려하기
-개선에 소요되는 시간, 리소스, 범위에 따라 제품 개발의 범위를 조정하기
해당 방법을 통해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우선순위화하고, 이를 근거로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 및 설명한다.
해당 글은 커리어를 도와주는 시작 페이지 [서플] 메인에 기고되었습니다:)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PMB #PM #프로덕트매니저 #공감 #brunch #스크럼 #애자일 #스타트업 #서비스기획 #이해관계자 #일상 #취준 #취준생 #직장인 #기획자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