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Aug 20. 2024

장점을 키워 단점 극복

장단점은 한 끗 차이, 패위패현, 절장보단, I’m possible.

   패위패현佩韋佩弦은 ‘성미가 급한 사람은 부드러운 가죽을 차고 다니고(패위), 성미가 느린 사람은 활시위를 팽팽하게 맨 활을 지니고 다닌다(패현).’라는 말입니다. 넉넉한 것으로 부족함을 채우거나장점으로 단점을 극복하는 걸 의미합니다. 옛날에 어느 사람은 자신의 단점인 성미가 급한 것을 알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무두질해 부드러워진 가죽을 차고 다니면서 마음을 부드럽게 다스렸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인 성미가 지나치게 느긋한 것을 알고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팽팽하게 시위를 맨 활을 지니고 다니면서 자신 마음을 긴장시켰다는 데에서, 패위패현이 유래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단점은 생활환경, 문화 수준, 성격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장점이나 좋은 점만 있는 사람은 결코 없어요. 단점이나 나쁜 점만 있는 사람도 절대로 없습니다. 단지 자신의 장점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단점만 보는 사람은 자신감이 없어지고 열등감과 좌절감에 빠져 인생을 힘들게 삽니다. 저도 예전에는 단점만 보고, 나쁜 점이나 단점을 고치려고 노력했어요단점을 고치려니 단점이 더 크게 보여 힘들게 살며 장점이 잘 생각나지 않았습니다그러다가 장점을 생각하고 장점을 활용하니 인생이 긍정적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어렵거나 힘들어도 장점을 이용하니 용기가 나고 자신감도 생겨 삶의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세 번째 만나는 사람에게 특히, 젊은 분에게 자주 물어봅니다. 장단점 3개씩 또는 5개씩 말해보라고 질문합니다. 80% 정도는 단점을 먼저 말하겠다고 합니다. ‘갓생(God生)을 못한다, 육각형 인간이 아니다, 융통성이 없다, 긴장한다, 자책을 자주 한다, 웃음이 적다’와 같은 단점은 금방 말합니다. 장점을 말할 때는 더듬더듬 말이 막힙니다. 장점을 생각해 보지 않았다고 말해요. 누가 여러분에게 장단점 5개를 물어보면장점 5개가 금방 튀어나오면 좋겠습니다.


  절장보단은 ‘긴 것을 잘라서(절장) 짧은 것을 보충한다(보단)는 뜻으로, 장점이나 넉넉한 부분에서 단점이나 부족한 것을 보충한다.’입니다. 단점에 너무 신경 쓰고 함몰되기보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단점을 메우려는 절장보단의 지혜가 중요합니다. 물론 자기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단점을 극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절장보단의 노력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 나아가 성공과 행복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동전에 양면이 있는 것처럼, 사람이나 사물도 양면 곧 장단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의 장점이나 좋은 점으로 단점이나 약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이겨내고 활용하려는 마음입니다. 어떤 사람의 장점이 다른 사람의 단점도 될 수도 있어요. 반대로, 어떤 사람의 단점이 다른 사람의 장점도 될 수도 있어요. 자주 긴장을 하는 사람에게는 긴장이 단점이지만, 느긋한 사람에게는 긴장이 필요합니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건 단점이지만, 걱정을 자주 잊어버리는 건 장점이 됩니다. 절장보단의 지혜를 익혀 생활화하면 인생을 아름답고 즐겁게 만듭니다. 행복과 고생은 한 획 차이이니인생을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장점좋은 점을 활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 행복(장점)과 고생(단점)은 한 획 차이

  우리가 많이 먹어본 라면이 신辛라면입니다. 신은 ‘맵다’이므로, 신라면은 ‘매운 라면’입니다. 신辛에는 ‘고생하다’라는 뜻도 있어요. 고생은 ‘어렵고 고된 일을 겪는 거’이지만,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과 고생은 한 획 또는 한 끗 차이일 뿐입니다. ‘고생할 신辛’에 한 획(一)을 더하면, ‘행복할 행幸=辛+一’이 됩니다. 장단점도 한 끗 차이입니다. 멋진 사람은 고통스럽고 실패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 획을 잘 긋는 노력을 하고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활용하면서어려움을 이겨내고 인생을 아름답게 만듭니다.

  ‘불가능한’이라는 단점 ‘Impossible’에 생략 표시를 하고 한번 띄어 쓰면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장점 I’m possible.으로 바뀝니다. 불가능한 것도 생략과 띄어 쓰면 긍정으로 변하고, 잘 더한 한 획이 고생(辛)에서 행복(幸)으로 변하듯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꾼 마음 하나생각 하나습관 하나행동 하나가 인생을 행복과 성공으로 바꾸는 디딤돌입니다. 장점을 살려 단점을 이기는 디딤돌을 소개합니다.     


♥ 장점을 살려 단점을 이기는 디딤돌

 ★ 장점리스트와 단점리스트를 같이 적어봅니다.

 ★ 장점리스트를 더 크게 쓰고 눈에 잘 띄게 형광펜으로 칠합니다. 

 ★ 아는 사람에게 장단점을 물어보며 벤치마킹하여, 내 장점으로 할 게 있으면 추가로 적습니다.

 ★ 주변 사람의 장점이 뭔지 관찰합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보는 눈을 기르면 자신의 장점이 잘 보입니다.

 ★ 단점이 발생했을 때 ‘하하하’ 웃어봅니다.

    예를 들면, '마트나 일용품점에 물건 사러 가서 잊고 사지 못했을 경우, 밤에 화장실의 전기불을 끄지 않았을 때, 물을 안 내렸을 때, 생각난 일을 깜빡 잊었을 때'와 같은 잘 까먹는 단점이 나타났을 때에는 ‘에이, 또 까먹었어’라고 느끼거나 자책하지 말고 ‘하하하’ 웃어봅니다. 제가 “또 까먹었네”하다가 “하하하” 웃으니 마음이 편해졌어요.

 ★ 장점을 활용해서 단점을 극복했으면 자기 칭찬을 합니다.

 ★ 스스로 자기 장점을 활용하는 디딤돌을 연구하고 사용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