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원용 Jun 14. 2022

엔드그레인 도마용 목재 미네랄 오일에 함침 테스트

엔드그레인 도마에 사용할 목재들을 미네랄 오일에 함침하고 오일 침투 테스트를 하는 중이다. 왼쪽부터 메이플, 파덕, 웬지, 웬지(변재부 포함), 자작, 자토바, 느티, 캄포, 월넛, 올리브다. 미네랄 오일의 비중이 0.81~ 0.91인데어지간한 목재들은  뜨지만 테스트하는 목재   가지는 가라앉는다.웬지와 자토바다. 사진의 검은색 나무가 웬지고  옆의 옆의 붉은색이 자토바다. 변재부가 붙어있는 웬지는 아직  있다. 자토바를 물에 넣었더니 떴다.  자토바는 물보다는 가볍고 오일보다는 무거운 셈이다. 요즘 작업하는 자토바 엔드그레인 도마의 비중이 높아 다른 도마에 비해  무거운 편이다. 


웬지와 자토바 사이의 밝은  목재는 자작나무인데 가라앉아 있다. 이유는 오일 흡수가 빨라서다. 처음 넣었을 때는  있었다. 자작나무가 가벼운 나무는 아니다. 뭔가 조직이 다른 목재들과는 달리 흡수를 잘하는 구조인  같다. 아무튼 자작은 단시간 내에 오일을 흡수하는 바람에 가라앉아 있다.


각 목재 별로 일주일 단위로 잘라서 어디까지 오일이 침투해 있는지 확인해 볼 생각이다. 함침 해서 하루 이틀 두면 속까지 오일이 완전히 들어갈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자토바 샘플을 잘라보니 전혀 그렇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현재 오일통에는 며칠  만든 자토바 엔드그레인 도마 2개가 들어 있다. 테스트를  마치고 좋은 결과로 꺼낼  있기를 바란다.


#엔드그레인도마 #함침 #자토바

작가의 이전글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