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노을 Jun 03. 2024

야, 너두 전문가가 될 수 있어!

프리랜서마켓 크몽을 선택한 이유



나의 묵혀놓은 재능이
누군가가 필요한 전문성이 수도 있다!





내가 묵혀두었던 나의 재능은 무엇인가?




자의로 타의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은 많다. 나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에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잘 다니던 대기업을 때려치우고 결혼과 동시에 남편과 동반 유학을 갔다. 유학을 가서 내가 배우고 싶었던 것을 배우는 좋은 계기가 되었지만 기혼자로서 피할 수 없었던 숙명적인 임신 출산 육아의 전선에 뛰어들어야 했다.


육아는 집안일 중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티가 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지 않으면 엄청나게 티가 나는 부분이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 사회나 문화는 육아를 일다운 일로 인정하지 않는다. 아이를 한 명 키워내는 일은 프로젝트 하나는 성공시키는 일만큼이나 값지고 어려운 일인데 말이다. 그러나 육아의 끝은 없어 보인다. 경계가 애매하다는 뜻이다. 아이가 유치원에 가는 나이면 육아를 다한 것인가? 아니면 중고등학생 정도는 되어야 내 일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경계가 애매하다. 나 같은 경우는 아이가 5살 정도이면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아이가 5살이 되기만을 기다렸다. 그러나 5살이 된 아이는 혼자 오랜 시간 집에 혼자 있을 수도 없었고 내가 어렸을 때처럼 차려놓은 밥을 혼자 챙겨 먹을 수 없었다. 태어날 때부터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 밑에서 성장했기에 나는 뭐가 달라고 다른 아이였을까? 5살 때 차려놓은 밥정도는 먹을 수 있었고 TV나 스마트기기들이 없어도 하루종일 혼자 또는 동네 친구들과 놀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이 갖추어 있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아이의 또래 친구들의 만들어 주기부터 시작해서 엄마들과 동반해서 만나게 된다. 학습부터 놀이까지 엄마는 마치 아이의 메니져처럼 아이의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들처럼 2인 1조로 사는 것 같다.


지금 아이는 12살이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내 도움 없이 못하는 것이 있으며 환경과 시대 또한 바쳐주지 않는다. 아이만 키우다 늙어서 있었던 재능마저 썩혀 버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나는 서둘러 경단녀의 이력을 어떻게든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에 퇴근하는 일이 여건상 할 수 없다면 단기 알바나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생각했다. 강산이 변해도 변했을 십 년이 넘은 기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혼란스럽고 두렵기만 했다. 그때마다 나는 ' 내가 경력단절로 묵혀둔 재능과 경험이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전문성일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이러한 나의 해묵은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집중했다. 그중 하나가 프리랜서로서의 도전이었다. 프리랜서로 디자인 활동하는 것은 아이와 집안일을 하면서도 나의 경력 단절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유효한 경로가 될 수도 있겠다는 믿음이 조금씩 생겼을 때 나는 프리랜서 마켓 No.1인 크몽을 알게 되었다. 유튜브를 보다가 우연히 개그맨 박명수가 스티브잡스처럼 옷을 입고 크몽 광고를 하는 것을 보았다. 짧은 찰나의 순간이었지만 크몽이라는 두 글자가 내 머릿속에 섬광처럼 번뜩였다. 나는 바로 PC를 켜고 크몽에 가입을 했다.





프리랜서로 도전하는 이유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유연한 근무 시간이다. 프리랜서는 자신이 일하는 시간과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육아와 가사 일을 병행하기에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다. 직장에 복귀하거나 재 취업을 할 때 가장 큰 문제가 살림과 일을 병행하면서 시간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크기 때문이다.  둘째, 프리랜서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쌓을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이력과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다양한 업계와 분야에서 일하면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이는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프리랜서로 일하면 자기 주도적 업무 관리 능력과 자율성이 보장된다. 이는 자신감 향상과 문제 해결 능력을 업그레이드해준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지 않는 프로젝트는 수락을 하지 않을 자율성도 보장되어 있어서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나의 페이스를 조절할 수 있다. 나는 세 번째 장점을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가장 큰 매리트라고 생각했다. 넷째,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여러 클라이언트와 협력하면서 넓은 인맥을 구축할 수 있다. 실제로 나는 크몽에서 연결되어 대기업 디자일까지 수주를 받게 되는 경험도 했다.







크몽 프리랜서 도전을 위한 실질적인 팁  


   

크몽에서 프리랜서로 도전하면서 몇 가지 알게 된 팁을 공유하겠다. 첫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전에 수행한 프로젝트와 작업물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만약 경력 단절로 포트폴리오가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크몽에 전문가로 등록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시간을 따로 갖는 것을 추천한다. 포트폴리오는 잠재적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직접적으로 디자인 의뢰로 이루어지는 구매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는 완성도가 다른 많은 작품을 보여주는 것보다 완성도가 높고 잘 된 디자인 한 두 개씩만 보여주는 게 훨씬 좋은 인상을 잠재고객에게 줄 수 있다. 둘째, 크몽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크몽의 플랫폼에는 프로젝트를 찾고 지원하는 탭이 있다. 이미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를 제공하며, 초보 프리랜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크몽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미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 순위 1위를 하고 있기에 많은 프리랜서들과 클라이언트들이 모여있기에 많은 정보와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는 이점이 있다. 셋째,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있지 말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통해 전문가들과 연결하고, 크몽 자체 내에 프리랜서 클럽에 참여하는 것도 다양한 정보를 업계 트렌드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회와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매우 도움이 된다.  넷째, 개인 사업자 등록증을 낼 것을 추천한다. 크몽에서 일을 하다가 보면 전자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가 생각보다 많다. 세금은 매우 민감한 문제이며 신뢰와 연관되어 있다. 나는 그래서 크몽 전문가로 가입하기 전부터 개인 사업자(일반) 등록을 냈다. 일반 개인 사업자 등록을 내려면 회사 이름과 로고 정도가 필요하다. 사업자 정보는 자기가 살고 있는 집이 자가라면 집으로 사업장 주소를 적어도 무방하며 공유오피스를 계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 개인 사업자가 아닌 면세 사업자로 등록할 경우 세금을 신고하는 횟수나 방법은 간결하지만 전자 세금 계산서를 뗄 수 없다. 따라서 처음에 크몽에서 프리랜서로 시작하면서 사업자등록을 내고 할 것인지 아닌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는 작은 전자 세금계산서가 필요가 없는 개인대 개인인 작은 프로젝트먼저 해보고 전자 세금서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수요가 많다면 일반 사업자 등록을 하고 것을 추천한다. 나 같은 경우는 10명의 클라이언트 중에 8~9은 전자 세금계산서를 요구했다. 분명한 것은 전자 세금서 발행을 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외주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온다. 다섯 번째, 자격증, 졸업장 또는 경력증명서를 뗄 수 있다면 증명을 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나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에 다녔던 경력 증명서를 떼어서 크몽 고객센터에 보냈다. 그러면 나를 소개하는 프로필 페이지에 객관적으로 증명된 항목에는 파란 체크표시가 생긴다. 그 표시는 크몽에서 그 전문가의 증명서를 확인했고 보증한다는 뜻이 될 수 있기에 디자인 수주를 맡을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올라갔다.  이때 주의 할 점은 크몽에 대기업 출신이라는 말을 제목이나 본문에 쓰려면 필수로 경력 증명서를 보내야 한다. 증명이 되지 않은 채로 대기업 출신이라는 말을 쓸 수 없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크몽 kmong - YouTube

     





누군가 나를 고용해 주기 바라지 말고  나에게 스스로 프리랜서로 도전하는 기회를 주는 것은 어떨까? 꼭 자신이 늘 해왔던 것들이 아닌 새로운 취미나 배움으로 크몽에 전문가로 등록하고 활동할 수 있다. 크몽의 프리랜서 전문가로 일을 하면 수수료가 있지만 프리랜서로서의 유연한 근무 환경,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자기 주도적 업무 관리, 크몽에서 여러 가지 세금관리, 비자인 비용관리 또는 법적 문제등을 신경써주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리랜서로 도전하는 것은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새로운 시작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네트워킹을 통해 프리랜서로서의 성공을 이루기를 바라겠다. 경력 단절을 딛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모든 사람에게 프리랜서로의 도전을 추천한다.



2022 크몽 프리랜서데이 - 크몽이 말하는 프리랜서의 미래 (youtube.com)


크몽 서비스 등록 라이브 Q&A (youtube.com)










이미지 출처:unsplash.com or 크몽 kmong - YouTube

작가의 이전글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