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핌피바이러스 Sep 01. 2022

나랑 일할 사람 여기 여기 모여라

마음맞는 스타트업 팀원, 어떻게 구하지?

동물에 관련된 소셜벤처를 해보자. 그중에서도 유기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회사를- 거창한 마음을 먹기는 했는데, 역시 혼자서는 막막하다. 일꾼으로서 나의 장점은 추진력과 결단력이 좋다는 것, 단점은 지구력과 끈기가 약하다는 것... 그러니 이 일을 혼자 한다면 한순가 화르륵 불타올랐다 한 달 후 재가 되어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기왕 할 거 제대로 하자 싶어 함께할 팀원, 동지를 모집해보기로 한다. 스타트업 팀원 모집 플랫폼인 비긴메이트에 몇 번 글을 올려보지만 별다른 반응은 없다. 당연하다. 아직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것도 아니고, 월급을 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뜬금없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자는 것과 다름없으니까. 게다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일반 스타트업도 아닌 소셜 벤처. 애초에 경제적 가치가 최우선인 곳이 아닌데 누가 뭘 믿고 함께하겠다고 나서 줄까. 


그렇다면 과연 어떤 사람이 나의 팀이 되어줄 수 있을지 고민해본다. 답은 명확했다. 나만큼이나 동물을 좋아하고, 유기동물 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 그 동물들을 돕기 위해 기꺼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무급으로 바칠 수 있는 사람. 아무래도 그런 사람들이 비긴메이트에 모여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고, 시류에 민감한 사람들. 인스타엔 있지 않을까? 그렇게 방향을 인스타 광고로 틀어보기로 한다.




미리캔버스에서 인스타용 모집공고를 뚝딱 만든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 줄 수 있는 월급은 없으나, 적어도 내가 믿을만한 리더라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 같아 자잘한 신상을 공개했다. 광고 계정을 타고 내 인스타 프로필로 넘어오면 더욱 나에 대해 잘 알 수 있을 것이고, 적어도 헛소리를 할 만한 사람은 아니라는 확신은 줄 수 있겠지.



그리고 광고를 돌렸다. 타깃은 20~40대, 동물과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서울에 거주 중인 사람들. 예산은 총 10만 원. 5만 원씩 이틀 동안 돌려보기로 한다. 광고 링크는 구글폼으로 만든 지원서로 연결해놓았고, 추가적으로 제출하고 싶은 포트폴리오가 있을 경우에는 메일로 보낼 수 있도록 안내했다. 


과연 이 뜬금없는 광고를 보고 지원하는 사람이 있을까? 딱 한 명만 들어와도 좋겠다 싶었는데 아직 하루가 안 된 다음 날 저녁쯤 구글폼을 확인하니 놀라운 숫자가 떠 있다. '9명 응답'. 


아니 이게 뭐야? 이걸 보고 진짜 지원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읽어보니 세상에, 글자 수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닌데 장문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한 사람들이 한가득이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분야도 다양하다. 가슴이 벅차오른다.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 하나 없이, 세상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함께하겠다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다니. 아, 어쩔 수 없이 세상은 아름다워. 인간은 선한 존재인 게 분명하다. 누가 뭐래도 나는 성선설을 믿을 테야. 




이틀 동안 20여 개의 지원서가 들어왔다. 메일로 들어온 포트폴리오도 제법 있었다. 연령대도 커리어도 다양했지만 여성이 약 80% 였고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나이대가 가장 많았다. 그러니까 나랑 비슷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반응했다는 것이다.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너무 감사한 마음이지만 초기 팀원 3~4명을 생각하고 있는지라 선택을 해야만 했다. 지원서를 꼼꼼히 읽으며 인터뷰 대상자들을 추렸다. 아직 만나보지도 않았지만 꼭 함께 하고 싶을 정도로 정성스럽게 써 주신 분들도 계셨고, 스펙이 너무 화려해서 지원해주신 것만으로 감격인 분들도 있었다. 


내가 기획자 겸 마케터 역할을 할 수 있으니 디자이너, 개발자를 뽑기로 결정했고 마음속 우선순위를 정해두었다.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정성스레 쓴 문자를 발송하니 기다렸다는 듯 답장이 오기 시작한다. 

안녕하세요, 
우선 유기동물 소셜벤처 팀원 모집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셔서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평소 가능하신 요일 및 시간대를 말씀 주시면, 일정을 최대한 조율하여 몇 가지 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인터뷰는 쌍방으로 서로가 서로에 대해 알기 위한 자리로, 부담 없이 편하게 와주시면 됩니다. :)

인터뷰 장소: 관악구 XX동 ㅁㅁ건물 123-4

인터뷰 비대상자에게도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지원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고, 지금은 함께할 수 없지만 어떤 형태로든 앞으로 함께 하고 싶다는. 진심이었다. 내가 감히 뭐라고 타인을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누군가를 거절해야만 한다는 과분하고 죄송한 마음. 동시에 꼭 성과를 거둬서, 아무것도 없는 내게 뜻을 모아주셨던 그분들께 기쁜 소식을 전하자고 굳게 다짐해본다. 


인터뷰 대상자는 총 6명이었다. 얼마 안 남은 소셜벤처 경연대회에 참가하려면 늦어도 이번 주 안에 면접을 마치고 최종팀을 구성해야 한다. 정말 여기서부터 무언가가 시작되는 걸까, 심장이 세차게 뛴다. 




면접은 어떻게 보고, 누구를 뽑았을까? 보러가기 

https://brunch.co.kr/@pimfyvirus/7


매거진의 이전글 동물을 너무 좋아했던 아이는 결국 자라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