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준 Jan 15. 2024

로마제국 쇠망사 10: 게르만족의 침략, 제국의 위기

데키우스의 전사 갈리에누스의 무능

10장의 주요 문장 및 해설


The Goths had already advanced within sight of Italy, when the approach of such imminent danger awakened the indolent Gallienus from his dream of pleasure.


고트족이 이탈리아를 바라볼 수 있는 거리까지 진격했을 때, 그 급박한 위기가 나태했던 갈리에누스를 쾌락의 꿈에서 깨웠다.


이 문장은 고트족이 이탈리아에 매우 가까워졌을 때, 갈리에누스 황제가 위험을 인식하고 행동을 시작한 순간을 나타낸다. 이는 갈리에누스가 계속해서 제국에 드리우는 위협에 대해 소홀히 했음을 시사한다.


The numerous garrison of Trebizond, dissolved in riot and luxury, disdained to guard their impregnable fortifications.


트레비존드의 수많은 주둔군은 폭동과 사치에 빠져, 그들의 무적의 요새를 지키는 것을 소홀했다.


 이 문장은 로마의 트레비존드 주둔군이 방종과 사치에 빠져 군사적 징계와 경계를 소홀히 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군사적 훈련과 경계의 쇠퇴 나아가 제국의 붕괴를 초래했다.



10장의 요약 및 역사적 배경



데키우스 황제 (재위: 249-251년)

데키우스는 로마 제국의 위기 시기에 황제가 되었다. 그의 재위 기간 동안, 로마는 외부의 위협과 내부의 불안정에 직면했다. 특히, 고트족과 같은 게르만 부족에 의한 로마 침공이 잦아졌다. 이들은 당시 로마 제국의 약점을 이용해 국경을 넘어 침입했다. 데키우스는 고트족과의 전투에서 사망했으며, 이는 로마 황제가 전투에서 사망한 첫 사례로 기록되었다.


갈리에누스 황제 (재위: 253-268년)

갈리에누스의 통치 또한 로마의 쇠퇴기였다. 그의 시대는 로마 내부의 불안정과 외부 위협의 이중고를 겪었다.  갈리에누스는 정치력이 좋지 못했고 그리고 그의 시대에 로마는 여러 군사적으로도 실패를 거듭했다. 게르만족의 침입은 이 시기에 더욱 심화되었으며, 로마는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역사적 배경

이 시기는 로마 제국의 쇠퇴 과정에서 중요한 시점으로 여겨진다. 외부의 침입과 내부의 정치적 불안정은 제국의 구조적 약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데키우스와 갈리에누스의 시대는 로마가 더 이상 과거의 강력한 제국이 아니라는 것의 상징이었다. 이때를 계기로 나중에 서로마 제국의 몰락이 멸망하는 단초가 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교훈


강력한 제국조차도 내부의 무질서와 외부의 위협에 취약할 수 있다. 로마 제국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군사적 방종, 정치적 불안정, 그리고 외부 위협의 결합은 제국의 쇠퇴를 가속화시킨다. 이는 강력한 리더십, 효과적인 군사 조직, 그리고 내부적인 안정이 국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안보에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이전 09화 로마제국 쇠망사 9: 데키우스 황제와 게르만족 전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