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한마디가 단골을 만든다.
예쁜 말, 따뜻한 한마디가 인간관계를 창조한다.
말 한마디의 사랑이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내 가게를 하는 사장이라면 칭찬의 기술을 알아야 한다.
켄 블랜차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베스트셀러 가 되었다.
칭찬은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칭찬을 하면 모든 사람이 좋아한다. 내 가게에 오는 손님에게 “오늘은 스카프가 너무 예쁘네요” 누구나 칭찬을 받고 싶어 한다.
의미 없는 무관심의 칭찬은 불필요하지만 상대방과 이야기가 하고 싶은 사람, 칭찬에 목말라하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칭찬은 그 사람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수반되는 말이다. 칭찬을 하려고 관심을 가지면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을 더 많이 찾게 된다.
칭찬이라는 말로 손님을 대하다 보면 진심 어린 사랑을 손님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칭찬을 통해 손님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게 되고 단골손님이 되는 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조그마한 관심이 가져도 내 가게는 많은 것들이 달라진다.
칭찬에는 기술이 필요하다.
데일 카네기는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칭찬의 기술’에서 “칭찬의 힘은 북극의 빙산도 녹인다.”라고 하였다.
손님과 논쟁을 피하고 "안됩니다, 아닙니다". 부정적인 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손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답해야 한다. 항상 웃어라
손님의 이름을 기억하라
나에게 하는 이야기를 정성껏 경청하라
이야기에 맞장구를 쳐 주어라
단골손님에게 관심을 가져라
잘못했다면 가장 먼저 인정하라
칭찬하고 더 칭찬하라
상대의 좋은 이미지를 더 강조하여 칭찬하라
작은 변화와 소식에도 격려하고, 손님이 더 좋아할 수 있도록 칭찬을 하라.
(출처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존중하라, 칭찬하라, 하고 싶게 하라)
고객의 기대치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보여 줘라.
고객이 계속 내 카페를 찾아올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에 더해 기대하지 못한 것까지 안겨주면 된다.
고객을 소중히 여긴다는 점을 알려 주어라.
실수를 하였을 때는 변명하지 말고 진심으로 사과하고 합당한 보상을 꼭 해 주어야 한다.
항상 자신이 스스로 모든 일에 책임지는 태도를 보여라.
고객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카페의 첫 간판에 ‘고객 만족’이라고 써넣는 것이다.
‘고객 만족 서비스’는 매장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걸어 놓자.
나의 카페는 고객과의 약속을 충실히 지켜나간다면 이것이 카페의 성공 비결이다.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자서전에서 ‘성공적인 기업 운영을 위한 10가지 원칙'에서 규칙 8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성공하는 카페 창업! 이제는 365 마케팅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칭찬의 힘은 북극의 빙산도 녹인다'라고 하였다.
카페를 오픈하기 전에 365 마케팅을 먼저 배우고 실천하자
성공하는 카페! 제1의 원칙은 '칭찬' 따뜻한 한마디가 단골을 창조한다.
☞ 카페 창업 마케팅 tip
단골 고객 만들기를 마케팅은 '칭찬은 고객도 춤추게 한다'를 되새기며 오늘부터 고객 칭찬하기를 실천하자. "오늘은 스카프가 참 예쁘네요" 카페에 들어오는 단골 고객에게 칭찬한다. 밀 한마디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들지 않는 효율적인 단골 고객 만들기 마케팅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