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서비스 마케팅을 준비하라
10대와 20대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창업이 카페다. 왜냐하면 고등학생,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아르바이트가 카페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커피를 알게 된다. 흥미를 가지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커피에 대한 학습과 경험이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카페는 어떤 어떤 사람이 하면 더 성공할 수 있을까? 의문점이 생기기도 하지만 정답은 없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누나 할 수 있다. 카페에서 커피에 대한 스토리를 배우고 재미를 느낀다면 이는 커피와 합이 맞다고 볼 수 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란 기본적으로 3가지는 알아야 한다.
바리스타, 로스터,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아야 한다. 커피의 종류, 커피의 생산지, 프리미엄 커피란 어떤 것인가? 등을 알아야 커피를 좋아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창업을 하는 사람은 바리스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으면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유명 로스터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로스팅도 할 줄 알아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 즉, 카페를 창업하여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의 첫 번째 조건이다.
두 번째는 카페도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사업가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커피를 팔기만 하면 오랫동안 카페를 유지할 수 없다. 경영에 대한 마인드는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카페를 시작하게 되면 사업자 등록증을 가진 사업가이다. 카페 운영에 대한 지식을 배워야 된다. 학원에 다녀도 된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배워도 된다.
카페 브랜드나 프랜차이즈 회사에 입사하여 몇 년간 다니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현재는 플랫폼 시대이므로 온라인 강의를 들어도 가능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카페 경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도서관이나 전문적인 책을 구매해서 읽어도 경영 마인드 기초는 배울 수 있다.
카페 창업의 가장 중요한 조건 고객 즉, 손님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다.
고객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와 지식이 없다면 앞에서 언급한 첫 번째와 두 번째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어도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 마인드와 철학이 없으면 카페를 운영하는데 애로사항이 많다.
카페는 기본적으로 서비스업종이다.
내 카페를 찾아오는 손님의 취향인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내 주변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고 어떤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내 카페 고객인 손님을 단골로 만들고 내 카페에 자주 찾아오게 하는 방법들이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원두를 사용하여 맛있는 커피를 제공해서 손님이 바글바글해도 고객관리가 되지 않으면 어느 순간 고객은 언제든지 발길을 돌린다. 내 카페 주변에 얼마나 많은 카페들이 영업을 하고 있는지 봐라, 대형 프랜차이즈 글로벌 카페, 초저가형 카페, 디저트 전문 카페 등 바야흐로 카페 전쟁 시대이다. 2023년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된 카페는 96,000개 카페가 영업 중에 있다.
내 카페에서 만든 맛있는 커피를 마셔주는 손님들이 매일 오게 하는 방법이 고객 서비스이다.
전문적인 용어로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 서비스이다. 새로운 손님인 신규 고객을 만드는 방법,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재공 되는 서비스, 내 카페의 커피를 더 많이 팔기 위해 하는 홍보와 마케팅이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고객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고객에게 웃으면서 인사하는 것도 해당되고, 단골손님에게 제공되는 고객 이벤트, 신 메뉴 개발, 직원들에 대한 고객 응대 매뉴얼, 깨끗한 매장관리, 힐링 음악,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회 공헌 등 이 고객 서비스의 종류이다.
고객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여 손님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었다면 카페를 창업해도 되는 조건을 갖춘 준비된 예비 카페 창업가라고 할 수 있다.
☞ 카페 창업 마케팅 tip
웃으면서 인사하기, 고객 이벤트, 신 메뉴 개발, 직원들에 대한 고객 응대 매뉴얼, 깨끗한 매장관리, 힐링 음악,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회 공헌 등 이 고객 서비스의 종류이다. 내 카페의 커피를 더 많이 팔기 위해서는 고객 서비스 마케팅이 최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