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대형 쓰레기를 배출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무료 나눔이나 중고 판매를 하는 게 아니라면, 한국과 마찬가지로 수거 업자를 부르거나 지자체 쓰레기 수거 신청이 일반적이다. 이번 글에서는 일본 지자체에 쓰레기 수거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대형 쓰레기의 정의
일본에서는 가구나 전자제품 같은 대형 쓰레기를 소다이고미(粗大ゴミ)라고 한다. 먼저 소다이고미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하는데, 내가 살고 있는 고마에시의 경우 한쪽 길이가 한쪽 길이가 50cm 이상 또는 5kg을 넘는 것이 대형 쓰레기에 해당한다.
지역에 따라 대형 쓰레기의 정의가 상이하니 본인 거주지의 배출 방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검색창에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명+粗大ゴミ(소다이고미)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대형 쓰레기 처분 방법
STEP 1: 웹 예약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고마에시는 아래 링크에서 웹 예약이 가능하다. 웹 예약 이외에도 전화와 팩스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시간은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다.(주말, 공휴일, 연말연시 제외)
쓰레기 수거 양식 폼이다. 신청 전에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체크한다.
한 번에 10개까지 배출 신청이 가능하다. 배출할 물건의 수량과 품목을 선택한다. 나는 이번에 큰 캐리어를 처분할 생각이라 캐리어를 선택했다.(캐리어는 일본어로 スーツケース 또는 キャリーバッグ라고 한다.) 최대변이 60cm 미만일 경우 300엔, 60cm 이상일 경우 500엔이다.
신청자 정보를 입력한다. 이름을 입력하고 주택형식과 배출 장소를 선택한다. 주택형식에서 戸建住宅은 단독주택, 集合住宅은 공동주택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수거일을 지정하면 완료! 어느 지자체나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배출 수수료가 면제되는데, 고마에시의 경우 쓰레기 배출 수수료 감면 대상은 이 폼에서 신청이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할 것✔
신청 후 변경(추가, 취소)이 있는 경우는 수거예정일로부터 2일 전(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제외) 오후 4시까지 연락하면 변경이 가능하다.
고마에시 대형 쓰레기 처리 수수료 면제 안내
STEP 2: 대형 쓰레기 처리권(스티커) 구입
대형 쓰레기 처리권은 거주지 근처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고마에시의 경우 300엔(녹색), 500엔(파란색), 1,000엔(빨간색)의 3종류의 대형 쓰레기 처리권이 있다. 처리권에 수집일과 이름을 기재하고 수거 대상 물품의 눈에 띄는 곳에 붙이면 된다.
폼에서 신청한 이름과 처리권에 기재하는 이름은 일치시키는 것이 좋다. 고마에시의 경우 신청 시 성명 기재가 가타카나만 가능해서, 신청권에도 가타카나로 작성했다. 청소과에 사전 연락한다면 처리권에는 이니셜 기재도 가능하다.
고마에시 대형 쓰레기 처리권 취급점
STEP 3: 당일 수집
수집일 당일 오전 8시까지 수거장에 내놓으면 된다. 단독주택은 자택 앞, 공동주택의 경우는 정해진 쓰레기 집적소에 내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