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웅보 Nov 02. 2023

우당탕탕 스타트업 적응기 4.

동기사랑 나라사랑

우당탕탕 스타트업 적응기

4. 동기사랑 나라사랑          


대학에 처음 입학했을 때, 처음이 주는 설레임에 취한 동기들이 내게는 썩 마땅찮았다. 그 분위기를 정확히 대안학교 기숙사에 처음 들어갔을 때 보았었고, 따라서 그 말로도 너무 뻔히 보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당시의 머리만 큰 나는 에너지 넘치는 동기들보다는 사연 넘치는 만학도 선배들이 더 매력적이었다.     


그렇게 동기들 사이에서 겉돌 때면 따지듯 돌아오는 말 중 하나가 바로 ‘동기 사랑, 나라 사랑’이었다. 거기에 대한 내 대답도 정해져 있었다. ‘난 아나키스트야’.               




이번 회사에 입사하면서 애인님이 신신당부한 것이 있었다. 제발, 다른 사람들한테 자기한테 하는 거 반만큼만 해. 인간애가 부족한 나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과제였다. 없는 인간애 다 끌어서 특별한 관계에만 집중하는, 그래서 사람 보는 눈도 높고 인간관계 폭도 좁은 나였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원활한 회사생활을 위해 그 당부를 지켜보겠노라고 약속했다.     


아주 다행인 것은 우리 회사는 인원이 아주 적었다. 그리고 한 명 한 명이 무척이나 매력적인 사람들이라 애정을 주기에 어려움이 없었다. 한 번 마음을 열면 다 열어주는 편이라 회사에 더욱 헌신하는 마음을 갖게 해주는 큰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허나 그중에서도 아픈 손가락이 있었으니 바로 입사 동기 되시겠다.           

    

어느 정도 회사의 방향성이 확립된 후 대표님은 자신이 하던 핵심적인 실무를 넘겨주고 확장시키기 위해 각자 다른 역할과 색깔을 가진 두 사람을 채용했고 그게 나와 내 동기였다. 결과적으로 3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치며 우리는 회사로부터 각각 다른 판단을 받았다.     




요즘 대기업 아니고서야 어디든 사람 구하기가 별 따기요, 원하는 사람 얻기란 정말 조상님의 도움 없이는 힘들 정도다. 더군다나 규모가 작은 곳은 사람 하나 채용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리소스와 리스크가 큰 만큼 신중할 수밖에 없다.     


대표님과 술잔을 기울일 때면 종종 그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이는 왜 우리와 함께 할 수 없었을까. 비록 대표님과 의견이 다르고, 내 의견이 상당 부분 애인님과의 약속으로 인해 미화되어있음을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이 글에서는 내 의견에 대해서만 다뤄보려 한다.               


앞서 ‘회사의 채용’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사실 ‘취준생의 취업’도 만만찮게 복잡한 사정이다. 후일 알게 된 바로는 그이는 쓰리잡을 뛰고 있었다. 그중 하나는 회사도 알고 있던 비정기적 일이었지만, 다른 하나는 정기적인 일이었다. 그리고 둘 다 시간 할애가 상당했다. 그래야만 했던 사정에 대한 이야기는 접어두고, 어찌 되었건 그이로서는 회사에 할애할 수 있는 자원의 크기가 몹시 한정적이었다. 따라서 회사가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내는데 무리가 따랐다.               


이 결과가 그이의 사정에 따른 것인지 혹은 그이의 능력 여하에 따른 것인지는 판단하지 않으려 한다. 어찌 되었건 그이는 그 뒤로도 친구로 남았고, 그이가 당시의 자신을 그렇게나 몰아세울 수밖에 없었던, 덕분에 이제는 가시권에 들어온 그이의 꿈을 응원하고 싶다.     




소위 ‘인연’이라 불리는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화학작용은 무수한 변수로 인해 늘 비가시적이다. 인사과정에 큰 힘을 쏟는 기업들도 최근 들어 이 부분을 인식하여 심리검사 등을 활용, 구성원 간의 화학적 작용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보다 선행해야 할 조치들이 있지 않을까.     


충분히 기다려주는 것.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 회사는 너무 작아서 그 기다릴 여력이 부족했을 뿐, 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우당탕탕 스타트업 적응기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