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es Jang Nov 28. 2023

행복을 위한 다섯 가지 지침

긍정심리학

1. 행복이란 무엇인가?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내 내면 안에 행복이 있다.

나랑 결이 맞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매사에 감사하기 시작하면 행복이 찾아온다.

2. 나는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는가?

나는 소소한 행복을 잘 느끼는 사람이다.

-일단 먹을 때

맛있는 음식, 맛있는 커피, 맛있는 맥주, 와인을 먹을 때

-좋은 풍경, 좋은 날씨(하늘이 예쁠 때)

-음악을 들을 때(재즈, BTS, 자존감 상승 노래)

-새로운 걸 배우고 공부할 때

-귀여운 강아지(우리 쁘띠와 함께)

-운동할 때(새벽 산책, 폴댄스)

-나만의 울타리 안에서 안정감을 느낄 때


큰 행복

-노력해서 목표한 일을 해내서 큰 성취감을 느낄 때

-낯선 곳으로의 여행

-Love(연애, 가족)


3. 나의 행복을 나타내는 키워드 5가지

5F

1) Fun 2) Fitness 3) Family 4) Finance 5) Friend

소중한 나를 내가 챙기자


4. 나에게 두려움과 괴로움을 주는 것은?

- 실패, 좌절

- 자책

- 비교, 불안감

- 미리 걱정


5. 불행의 요소를 없애고,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방법은?

1)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진짜 무엇인지 알기(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2) 목표를 위해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keep going(Resillient)


3) 좋은 사람들과 좋은 경험 많이 하기


4) 인생 그 자체를 즐기기(seize the day, think less do more)


5) 긍정적인 마인드 셋


책 "행복이란 무엇인가" 탈벤 사하르


이 순간의 행복, 찰나의 행복을 하루의 기쁨으로 만들어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행복이란 끊임없이 발견해야 하는 것이고 선택해야 하는 것이며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행복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긍정적인 요소들을 살피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려 있다.


샤하르 교수는 행복감을 높이고 싶다면 절대로 외부의 목소리나 외부적인 요소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정체성으로 자신을 일깨워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자신이 문제이다. 행복도 자신에게 달려있다. 행복은 개인의 신분, 사회적인 지위, 통장 잔고 등 외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에 달려 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완벽주의자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