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명희 May 16. 2024

Ⅰ부-3. 저널테라피로 청소년과 무엇을 하는데? 2)

2) 마음 ․ 자기 ․ 공부 ․ 꿈

청소년과 함께하는 저널테라피를 청소년 저널테라피로 부르겠다. 여기에서 말하는 청소년 저널테라피는 발달적 저널테라피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자아정체성을 인식하며 학습 및 진로 발달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로서의 저널테라피이다. 저널테라피가 심각한 정서적 문제나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임상 장면에서 보조로 쓰이기도 하지만, 청소년 저널테라피는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청소년을 만나는 학교 상황이나 상담 장면에 적합하다. 또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를 위해 활용할 수 있고,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다. 청소년 저널테라피의 내용은 크게 마음 ․ 자기 ․ 공부 ․ 꿈으로 분류하여 Ⅲ부~Ⅵ부에서 구제적으로 이야기하려고 한다. 그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Ⅲ부. 마음을 매만지는 청소년 저널     

 Ⅲ부에서 나누는 ‘마음을 매만지는 청소년 저널’은 청소년의 심리를 다룬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겪게 됨과 더불어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과도기이다. 청소년기는 기분 변화가 심한 불안정한 시기이다. 청소년은 감정 중추인 편도체를 주로 사용하여 정보를 해석하다 보니 감정의 기복이 심할 수밖에 없다. 온갖 다양한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하거나 충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런 자기를 자신도 이해하기 어렵다 보니 심리적 혼란을 겪게 된다. 저널테라피는 표현적, 성찰적 글쓰기로서 감정이 정화되도록 도와준다. ‘마음을 매만지는 청소년 저널’은 자신의 마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청소년기를 건강하게 건너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널들이다. 이 저널들을 쓰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저널 8가지는 다음과 같다.


Ⅲ-1. 마음 비유 문장

Ⅲ-2. 마음 단어 문장

Ⅲ-3. 내 마음 가나다

Ⅲ-4. 마음에게 말 걸기

Ⅲ-5. 소리 지르기 

Ⅲ-6. 상한 마음 털기

Ⅲ-7. 보내지 않는 편지

Ⅲ-8. 거꾸로 보는 마음      


Ⅳ부. 자기를 사랑하는 청소년 저널     

 Ⅳ부에서 나누는 ‘자기를 사랑하는 청소년 저널’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을 다룬다. 청소년기에는 자기 존재에 대해 새로운 경험과 탐색이 시작된다. 에릭슨은 모든 시기 중 청소년기에 주목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아정체성, 즉 나는 누구인가라는 존재론적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미래와 관련된 수많은 선택과 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남의 눈을 의식하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무수한 선택의 가능성에 혼란을 겪는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의문에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 않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지 못한다면 부정한 자아개념을 갖게 되어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성장도 어렵다. ‘자기를 사랑하는 청소년 저널’은 자기를 찾아가며 자기다운 모습을 만나가는 저널들이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저널 8가지는 다음과 같다.


Ⅳ-1. 나 클러스터

Ⅳ-2. 문장 퍼즐

Ⅳ-3. 몸과 대화하기

Ⅳ-4. 자랑스러운 순간 포착

Ⅳ-5. 강점 어필

Ⅳ-6. 꽃 같은 나

Ⅳ-7. 감사 목록 쓰기

Ⅳ-8. 성공경험 전시회


Ⅴ부. 공부와 친해지는 청소년 저널     

 Ⅴ부에서 나누는 ‘공부와 친해지는 청소년 저널’은 청소년의 학습에 대해 다룬다. 청소년들에게 학업은 매우 중요한 발달 과업이다. 상위권 대학 진학과 안정된 취업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여기며 경쟁하는 현실 속에서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는 청소년들을 압도한다. 학업 수행의 성공 여부가 진학이나 취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에게 있어 학업의 성패는 자존감뿐만 아니라 가정과 학교에서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학업에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심한 고통과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극단적 선택을 생각하기도 한다. ‘공부와 친해지는 청소년 저널’은 학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시험 불안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저널 8가지는 다음과 같다.


Ⅴ-1. 공부가 뭐지? 

Ⅴ-2. 공부를 왜 하지?

Ⅴ-3. 공부 목록

Ⅴ-4. 시험 느낌 대화

Ⅴ-5. 사방팔방 시험

Ⅴ-6. 대박 VS 쪽박 징검다리

Ⅴ-7. 시험 성공 시나리오

Ⅴ-8. 시험 징검다리     


Ⅵ부. 꿈으로 나아가는 청소년 저널     

 Ⅵ부에서 나누는 ‘꿈으로 나아가는 청소년 저널’은 청소년의 진로에 대해 다룬다. 청소년이 성인기로 들어서는 데 필요한 경제적 독립은 직업 선택을 통해 이루어진다. 청소년기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진로 결정이다. 진로는 삶의 방향은 물론이요 행복한 삶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청소년들은 전생애에 걸쳐 후회하지 않을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민할 수밖에 없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일단 좋은 학교에 진학하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진로 과제가 되었다. 이 진로 과제는 학업 수행과 맞물려서 심리적 문제, 가족 간의 갈등, 사회적 부적응 등 여러 가지 복합적 문제로 뒤엉키게 된다. ‘꿈으로 나아가는 청소년 저널’은 미래의 희망이고 현재를 살아갈 존재 이유가 될 수 있는 진로를 구체화하는 저널들이다.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인기로 건너갈 수 있는 다리가 되길 바란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저널 8가지는 다음과 같다.


Ⅵ-1. 이런 직업, 저런 직업

Ⅵ-2. 직업 소망 이미지

Ⅵ-3. 한자성어 좌우명 이야기

Ⅵ-4. 성공한 직업인 인터뷰

Ⅵ-5. 진로 클러스터

Ⅵ-6. 인생 징검다리

Ⅵ-7. 꿈과 용기의 징검다리

Ⅵ-8. 인생 최고의 날


이상과 같이 저널테라피로 청소년과 함께 무엇을 했는지 이야기하려고 한다. 마음, 자기, 공부, 꿈을 주제로 하여 각각 8가지 총 32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Ⅲ부~Ⅵ부에서 펼쳐 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Ⅰ부-3. 저널테라피로 청소년과 무엇을 하는데?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