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월 May 13. 2024

프리랜서는 사장님

그리고 관리자 그리고 실무자... 그란데 말입니다...?!

안녕하세요, 도도두의 두 입니다.

도도두 팀에서 프리랜서를 위한 올인원 업무 노션 템플릿, 프리어블을 절찬리(!)에 펀딩 중인데요,

프리어블을 만들게 된 배경과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도도두 팀에서 '프리랜서의 고충 공유'를 맡고 있는 프리랜서 번역가 J, (도도 중 도)가 작성했습니다.]



저(프리랜서 번역가 J, (도도 중 도))를 포함해서 여러 프리랜서들이 겪고 있는 문제, 그래서 원하는 바를 들어보니 이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할 일을 놓치지 않게 일정에 맞춰 야무지게 파악하고 싶어!

할 일이 참 다양하고 많아. 업무 자체도 있고, 매달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도 있거든?(이력서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청구서 보내기 등등) 분명히 어디 적기는 하는데 뭔가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 느낌. 한눈에 딱 보였으면 좋겠고, 내 캘린더랑 연동이 되면 좋겠어.  



들어올 돈! 들어온 돈! 유리한 돈! 쉽고 간편하게 보여줘.

매월 버는 돈이 들쭉날쭉하고 이번달에 일을 한 게 이번달에 들어오는 게 아니고, 보통 1~2개월 뒤에 들어와. 이게 또 고객마다 들어오는 날의 기준이 다름. 일이 바빠서 그거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는데 매번 들여다봐야 한다니까? 며칠에 어떤 은행으로 들어오기로 했었지?


두 가지 정보가 항상 필요해. 목표대로 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이번 달에 번 돈(수주 금액)" 그리고 "실제로 이번 달에 입금될 돈(수입 금액)". 이 두 가지가 한눈에 딱 들어오고, 업무 관련 지출도 월별로 기록하면 이다음에 세무 작업할 때 좋겠지?


하루에도 여러 고객이 동시다발적으로 일 받을 수 있냐고 물어보거든? 내 시간은 한정적이니까 그중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가장 돈이 많이 될 일을 선택해야 하는데, 그게 뭔지 모르겠어! 내가 하는 일들의 데이터를 누적해서 어떤 분야의, 어떤 고객이 주는 어떤 일을 받는 게 제일 유리한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어.



한 번 접촉한 고객은 영원한 내 고객으로 쉽게 관리 좀 안 될까?

매일의 업무를 처리함과 동시에 신규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데, 영업 활동이 바로 매출로 이어지는 건 아니다 보니 자꾸 뒤로 미루게 됨. 이거 미루지 않게 고객을 모아서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연락이 뜸한 고객에게는 업데이트된 CV를 보내면서 나 여기 있다고 좀 알려야겠지?



매일의 업무에 매몰되지 않고, 성장 로드맵을 그리고 싶어.

일을 하다 보면 매일의 업무에 매몰되기 십상인데 그럼 안 되잖아. 분석을 해보니 어떤 일을 하는 게 제일 유리한지 딱 보인다고 해보자. 이 일을 더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전략이 필요하겠지? 그리고 그 전략에 따라 실행계획이 있고, 실제로 실행도 해야 하겠지? 장기적으로는 굉장히 중요한데, 시급한 일은 아니다 보니 이걸 자꾸 미루게 되더라고. 놓치지 않고 갈 수 있는 방법 없을까?



... 이 고민들을 정리해 보니, 머릿속이 그냥 바쁜 게 아니더라고요!!!


회사라는 조직에서는 실무자 > 중간관리자 > 경영자/대표라는 위계가 있고,
또 그 안에서 여러 부서로 일을 나눠서 합니다.
그런데 프리랜서는, 그 모든 걸 혼자 다 하더라고요?

회사의 대표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계속해서 생각해야 하고, 고객과 만나 회사를 어필하고 최대한 유리한 조건에서 계약도 성사시켜야 하고, 실무자로서 매일의 실무를 처리하지만 동시에 중간관리자로서 좀 떨어져서 앉아 우선시해야 할 업무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도 생각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요런 고민거리들을 잘 분류해서, 처음 작업 입력 시에 이것저것 다양하게 입력하도록 하되, 그다음엔 그 데이터들이 자동으로 이어지면서 짠 하고 필요한 정보를 착착착 한눈에 들어오게 보여주도록 만들어보자.

일 할 때 요거 하나 딱 옆에 띄워두면 놓치는 것 없이 안심하고 일에만 몰두할 수 있게 하자.


프리랜서가 실무자 역할에만 머물지 않고, 중간관리자도, 사장 역할도 다 잘할 수 있게 해 보자!

... 그렇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후훗.


이건 반드시 있어야 해!라고 외친 것 중 하나가 바로 [타임트래킹]이었죠.

핵심기능 첫 번째로, 타임트래킹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다음 편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프리어블 펀딩 바로가기: https://wadiz.onelink.me/gmeA/hjb54gh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