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도두 팀에서 '프리랜서의 고충 공유'를 맡고 있는 프리랜서 번역가 J, (도도 중 도)가 작성했습니다.]
오늘은 FREEable 핵심기능 그 첫 번째! 바로 [타임트래킹]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타임트래킹(시간기록)이 왜 필요할까요?
프리랜서 번역가 J는 보통 단어당 얼마 또는 시간당 얼마로 계약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단어당 50원으로 계약한 고객 A와 고객 B가 있다고 해볼게요. 두 고객 모두 1000 단어의 일을 J에게 맡깁니다. 그럼 J가 두 고객에게 받을 돈은 모두 동일하게 5만 원이겠죠?
그런데 막상 일을 해보니, A 고객의 일을 하는 데는 1시간이 걸리고, B고객의 일을 하는 데는 2시간이 걸린 겁니다. 난이도가 달랐던 거죠. 그래서 J가 시간당 번 돈을 계산해 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그래서 계약 시 단가뿐만 아니라, 반드시 실제로 타임트래킹을 통해 도출한 시간당 수익이라는 값이 있어야 다음에는 어떤 일을 우선해서 받을지 결정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럼 이제, FREEable에서 이게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말씀드릴게요.
** 화면 구성은 바뀔 수 있습니다.
타임트래킹 하는 방법 & 위치
일단 작업을 생성하고 나면, HOME 화면의 TASK & SCHEDULE의 작업상태 박스에 나타나는데 여기 진행 중 작업에서 할 일을 선택하고 [ON]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작업의 타임트래킹이 시작됩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일해야지"라고 나타나고 일을 시작하면 "일하는중"이 되죠. 일을 마치면 해당 작업의 [OFF] 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그럼 "오늘했어"라고 표시가 됩니다.
타임트래킹 정보 활용법
타임트래킹은 이렇게 했는데, 이 정보는 그럼 어디에 어떻게 쓰일까요? 저희의 목표는 프리랜서가 시간당 효율이 가장 좋은 일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별로, 작업유형별로, 분야별로 다양하게 교차분석해서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자물쇠]로 표시된 부분은 사용자의 추가적인 액션 없이 자동 연동/계산되는 부분입니다.
1. 오늘 일한 시간 확인(HOME 탭 > Task & Schedule)
바로 밑에서 오늘 각 작업에 쓴 시간뿐만 아니라, 오늘의 전체 작업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제출완료 작업의 시간당 수익 확인(Tasks 탭 > 제출완료 작업)
작업 각각을 마치는 데 총얼마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그래서 시간당 얼마를 벌었는지 표시됩니다.
테스트 값에는 저희의 바람을 넣어보았어요. �
3. 월별 시간당 수익 확인(Finance 탭 > 작년 대비 월별 성과)
월별로 시간당 수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면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겠죠? 그 달에 특별히 단가가 높은 일을 받았다면, 그 일을 어떻게 더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고, 생산성이 특별히 높았던 거라면, 그렇게 생산성을 높인 요인을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겠죠. 작년과 비교했을 때는 어떤지도 살펴보세요.
4. 고객별/작업유형별/분야별 시간당 수익 확인(Finance 탭 > 다각도 수익 분석)
Finance 탭에서는 "다각도 수익 분석"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하게 교차분석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프리랜서 번역가 J의 경우, 번역/리뷰/편집 등의 작업유형별로는 수익이 어떠한지, 그리고 같은 번역이라도 법률/IT/마케팅/의료 등 분야별로는 또 시간당 수익이 어떤 식으로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 볼 수 있겠죠.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작년대비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여러분은 타임트래킹 버튼만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계산된 시간당수익을 통해 어떤 일을 가장 먼저 해야 하는지 FREEable이 알려줄 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