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닉사라 May 23. 2023

요가가 내인생에 들어온 이유

소중한 나의 몸 돌보기

어려서부터 운동은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수년간 이어온 허리통증에 병원을 다녀도 효과가 없자, 남편이  권유해 온 운동이 바로 요가였다. 

모든 운동이 다 그렇듯 꾸준히 해야 효과가 나타날 텐데, 그 꾸준함과는 거리가 먼 자신…

계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이 없었기에 선뜻 시작할 용기조차 나지 않는 것이었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바로는 요가가 허리 통증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이 눈에 띄었다. 


이 지독한 요통에서 정말 벗어날 수 있다면…

반신반의이긴 했지만, 딱 1달만 해보고 효과가 없거나 마음에 안 들면 그만둘 생각으로 일단 요가학원을 끊었다. 

그렇다! 난생처음으로 요가를 배우기 시작한 것이다. 


요가 매트를 깔 수 있는 공간 확보 - 요가 준비 완료!


시작한 지 1달도 안되어, 어느샌가 허리통증이 덜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았기에, 이전과는 다르게 앉아 있는 시간이 크게 고되지 않다는 점을  확실히 느꼈다. 


그런 식으로 조금씩 계속하게 된 요가가 벌써 3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요가를 놓지 않고 지속해 왔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이다. 


이제는 허리통증 예방 차원뿐 아니라, 요가의 또 다른 매력에 빠져 즐겁게 지속하고 있는 중이다.   

주로 저녁에 요가를 하는데, 요가를 통해 그날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자연스레 해소되는 느낌이 든다. 

내 몸 구석구석 모든 기관과 감각을 깨우는 듯, 요가를 하고 나면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 같다.

요가 덕분에 불면증이 없어졌고, 평소 꾸부정 자세가 많이 좋아졌다. 


자신이 효과를 본 대로 주위에 적극 요가를 권유하기 시작하였다. 

올해로 70세를 맞이하신 엄마도 올해 5월부터 요가를 시작하셨다. 

이쯤 되니 요가 홍보대사가 된 듯한 느낌까지 든다. ^^ 


만성통증 완화 등 건강상에 이점이 많은 요가


내가 직접 체험한 만성통증 완화 이외에도, 자세히 살펴보니 요가의 효능이 참 많은 것 같다. 

각종 염증질환을 줄이거나 우울증, 트라우마, 스트레스를 떨어뜨리고,

유산소운동으로 뇌를 자극해서 나이 드신 분들에게도 적합한 운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요가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이루기도 한다.


허리통증이 낫는 강력한 효과로 금세 빠져든 요가였지만, 

그다지 끈질기지 못한 내가 (운동에서만큼은 더더욱 그렇다) 지금까지 요가를 계속해 온 것은 

요가가 가진 색다른 재미와 매력 때문이기도 하다.


내 소중한 몸을 알아가고 돌보는 데 도움을 주는 요가. 

요가이든 어떤 운동이든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게 즐겁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여러분 모두 소중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얀마에서 건너온 희망의 속삭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