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의 뉴욕여행. 뉴욕에서 먹고, 보고, 경험한 19가지 이야기
2019년의 뉴욕여행. 뉴욕에서 먹고, 보고, 경험한 19가지 이야기
도심 속 벌집 전망대? The Vessel
2019년 초에 지어진, 허드슨야드에 위치한 45미터 높이의 16층짜리 전망대인 The Vessel. Vessel은 맨해튼의 허드슨야드 재개발 프로젝트의 하나로 토마스헤더웍이 설계하였고, 층계 2,500개를 연결해 전망공간 80개를 만들었다고 한다. 나와 친구는 첼시마켓에서 하이라인을 지나 Vessel까지 왔는데, 많은 분들이 아마 이 경로로 Vessel까지 가지 않을까 싶다. 나 역시 추천하고 싶은 루트이다.
내가 이곳을 방문했던 것이 2019년 9월이니, 한창 Vessel이 핫할 때가 아니었나 싶다. 예약을 하고 가는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의 대기시간을 거쳐 입장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Vessel 표면에는 마치 거울처럼 우리의 모습이 비쳐서 거울에 우리 모습을 비추어보듯 장난스럽게 사진을 찍으며 지루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었다. 그렇게 입장하게 된 The Vessel! 관람객들은 계단으로도 올라갈 수 있고,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를 타고도 올라갈 수 있는데, 엘리베이터는 수직이 아니라 곡선으로 올라간다고 하니 독특한 것 같다. 나와 친구는 당연히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으로 천천히 한 층 한 층 올라가며 Vessel을 즐겼다.
Vessel은 건축물에 대해 잘 모르는 내가 봐도 신기한 모양의 건물이다. 멀리서 보았을 때는 하나의 솔방울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데, 안으로 들어가서 계단을 올라가 보면 마치 반으로 자른 벌집 안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 Vessel을 이루는 벌집 하나하나는 시원하게 뚫려있어서 그 너머로 뉴욕의 하늘과 맞닿은 허드슨강이 멋진 모습을 드러낸다. 이 날은 참 날도 좋았다. 그리고 우리가 예약했던 시간도 완벽했던 것 같다. 오후 5시에 입장하는 스케줄로 예약을 했는데, 그랬기 때문에 우리는 파란 하늘이 예쁜 낮의 모습과 노을 지는 멋진 저녁때의 모습까지 Vessel의 다양한 모습을 눈과 카메라에 담을 수 있었다.
노을이 지는 Vessel에서의 저녁은 거의 마지막 층까지 올라갔을 때 볼 수 있었는데, 하늘이 너무 예뻐서 사진 찍기 딱 좋은 타이밍이었다. 마침 우리가 있던 층에 아무도 없어서 신나게 친구의 사진을 얼른 찍어주고 내 사진을 찍으려고 하는데 커플 한 쌍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커플은 1분, 10분 이상이 지나도… 사진을 찍으며 그곳을 떠나지 않았다. 포기한 나는 그냥 그 커플이 나온 채로 사진을 찍을 수밖에 없어서 조금 서운한 기분이 들기도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잠시 10초만이라도 혼자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비켜줄 수 있는지 조심스럽게 물어볼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그렇게 이야기하기 좀 무서운 소심쟁이였더랬다.
그렇게 Vessel을 나와 멀리서 바라보고 있노라니, 많은 사람들이 주변에서 희한한 포즈를 취하고 있었다. 알고 보니 착시사진을 찍고 있는 것이었는데 Vessel을 미는 것 같은 포즈로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길래 그 무리에 나도 동참을 했다. 친구는 살짝 부끄러워하는 것 같았지만 나는 사실 이런 콘셉트를 좀 좋아하는 것 같다. 히힛. 그러고 보니 이탈리아에는 피사의 사탑이 있고, 뉴욕에는 Vessel이 있는 것인가?!
얼마 전 뉴욕에 다녀온 친한 동생의 이야기를 들으니 이때처럼 Vessel에 올라가는 것은 이제 어렵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듣고 찾아보니 4명의 사람들이 연달아 뛰어내려 안전상의 조치로 2021년에 폐장을 했다가 다시 새로운 규정과 함께 재개장을 하였으나, 2022년에 결국 다시 폐장을 하고 1층만 구경할 수 있게끔 해놓은 것으로 보인다. Vessel에서의 훌륭한 전경을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보지 못한다는 것은 조금 아쉽지만 안전이 더 중요하니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정보>
Home page: https://www.hudsonyardsnewyork.com/discover/vessel
Address: 20 Hudson Yards, New York, NY 10001
운영시간: Monday ~ Saturday 10am-8pm, Sunday 11am-7pm / 예약 없이 1층만 구경 가능
Map: Vess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