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아 Mar 15. 2017

나쁜 연애 습관과 자기 방어 기제

BGM : STOLE THE SHOW - KYGO

#불현듯 떠오른 생각


"이런 상황이 16년 동안 반복되면서 케빈은 불가피하게 하나의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그것은 자신이 엄마에게 사랑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견디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사랑받지 못하는 게 당연한 존재로 만드는 일이다. 엄마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비참한 아들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엄마에게 지독하게 구는 나쁜 아들이 되는 것이 더 견딜 만한 일이었을 것이다."


-어떤 사랑의 실패에 대하여 중 , <정확한 사랑의 실험>, 신형철


나의 나쁜 연애 습관이 어쩌면 극도로 상처받기 싫어하는 마음, 그리고 거기서 비롯된 방어 기제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닐까.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었다. 케빈과 같은 말도 안 되는 극단적인 행동까지는 아닐지라도, 누군가에게 상처가 됐을 그 못된 연애 습관들이 생겨나게 된 것이, '당신에게 사랑받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견디기 위해서, 나는 사랑받지 못하는 게 당연한 나쁜 여자'라는 코스프레를 했던 것일지도.


-


#달리기

오랜만에 숨이 찰 때까지 뛰었다. 조금 춥긴 했지만 달리기 좋은 날씨였다. 어쩐지 숨찰 때까지 뛰고 싶은 날이었다. 생각과 마음이 복잡한 날이었다. 달리면서 생각을 많이 했다. 위에 쓴 책 속 한 구절과 생각이 맴돌았다. 아무것도 정리되진 않았으나, 묘하게 기분이 좋았다.  역시 생각이 복잡할 땐 몸을 움직이는 게 답이구나. 달과 별이 서로를 마주 보고 놓여있었다.


한참을 뛰고 나니 한 가지 다짐이 들었다. "유치한 짓은 하지 말자, 그러나 마음을 살피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자" 오늘의 내 다짐은 이것뿐. 뛰면서 내린 결정은, 집에 돌아가는 길에(현실로 돌아온 길) 조금 수그러들었다. 무엇이 맞는 것인지 모르겠으니 섣불리 결정하진 않을 거다. 그저 다짐한 대로, 마음 살피는 일을 부지런히 할 뿐.


-


#없음은 없어질 수 없으므로


"우리가 무엇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은 욕망의 세계다. 거기에서 우리는 너의 '있음'으로 나의 '없음'을 채울 수 있을 거라 믿고 격렬해지지만, 너의 '있음'이 마침내 없어지면 나는 이제는 다른 곳을 향해 떠나야 한다고 느낄 것이다. 반면, 우리가 무엇을 갖고 있지 않은지가 중요한 것이 사랑의 세계다. 나의 '없음'과 너의 '없음'이 서로를 알아볼 때, 우리 사이에는 격렬하지 않지만 무언가 고요하고 단호한 일이 일어난다. 함께 있을 때만 견뎌지는 결여가 있는데, 없음은 더 이상 없어질 수 없으므로, 나는 너를 떠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나의 없음을 당신에게 줄게요 중 , <정확한 사랑의 실험>, 신형철


어쩌면 자꾸 이 말을 반복하는 것이, 당신이 그 사람이 아니라고 '믿고 싶은' 또 하나의 자기 방어 기제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마음을 살피자. 부지런히 살피자.


-


#STOLE THE SHOW

카이고의 <Stole the show>를 30번쯤 들었다. 일하며, 퇴근하며, 달리며. 이 노래가 자꾸 생각난건 아마도 가사때문이겠지.


-


Darling, darling, oh,
자기야,
turn the lights back on now
불을 다시 켜봐
Watching, watching,
보고있어,
as the credits all roll down
자막이 모두 다 올라갈때까지
Crying, crying,
울고있어,
you know we're playing to a full house, house
우리는 만석(매진된) 공연을 한거 알지

No heroes, villains, one to blame
영웅들, 악당들, 단 한명도 비난받을 사람이 없었어
While wilted roses fill the stage
스테이지가 시든 장미들도 체워져 갈때
And the thrill, the thrill is gone
그 희열은 사라져 간다

Our debut was a masterpiece
우리의 데뷰는 명작이었어
But in the end for you and me
하지만 종국에 너와 나는
Oh, the show, it can't go on
그 공연, 그 공연을 이어 갈순 없어

We used to have it all,
우린 모든걸 다 가졌었어
but now's our *curtain call
하지만 이제는 마지막 인사를 해야할 때야
So hold for the applause
그러니 박수가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


And wave out to the crowd,
관중들을 향해 손을 흔들자
and take our final bow
그리고 우리는 마지막 인사를 하는거야
Oh, it's our time to go,
이제 우리가 가야할 때야
but at least we stole the show
그래도 우리가 완벽한 공연을 보였어

At least *we stole the show x 4

At least we stole the show
우리의 공연은 완벽했어

Steal the Show: 관중을 휘어잡은 완벽한 공연

Darling, darling,
자기야,
you know that we are sold out
우리 공연이 매진된거 알지
This is fading,
점점 끝나간다
but the band plays on now
그래도 밴드는 연주를 하고 있어
We're crying, crying,
우린 울고 있어,
so let the velvet roll down, down
그리고 벨벳(커튼)이 내리길 기다린다

No heroes, villains, one to blame
영웅들, 악당들, 단 한명도 비난받을 사람이 없었어
While wilted roses fill the stage
스테이지가 시든 장미들도 체워져 갈때
And the thrill, the thrill is gone
그 희열은 사라져 간다

Our debut was a masterpiece
우리의 데뷰는 명작이었어
Our lines we read so perfectly
우리는 대사들을 정말 완벽히 연기했어
But the show, it can't go on
그래도 이 공연을, 더 이어갈수는 없어


via 네이버 뮤직


-

매거진의 이전글 너에게 보내는 뒤늦은 답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