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진복 Aug 23. 2023

두번째, 배의 효능?

오늘은 두번째로, 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배는 맛도 좋고 효능도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이다. 


참고로 내가 살고 있는 전원 주택 정원에 배나무가 한 그루 심어져 있다. 배나무는 6년 전 나무시장에서 구입해 심었는데 최근 2년 동안 배 10개 정도씩 수확해서 맛있게 먹었다. 지난 3월달에 배나무를 옮겨 심어서 내년 봄에는 배가 달릴 것 같지가 않다. 옮겨 심으면 한해 걸러서 배가 열린다고 하는데 맞는지 잘 모르겠다.  


아뭏튼, 배는 배나무의 열매로 기관지에 좋기로 유명하다. 특히 감기, 해소, 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날로 먹기도 하고 주스, 잼 등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며 다른 여러 음식들과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쓰이고 있다.




1) 숙취 해소? 배는 약 85% 이상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풍부한 수분과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는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당분과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과음 후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는 작용을 해 준다.

   * 아스파라긴산: 동식물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산성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고 해독 및 숙취 해소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 유기산: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산성을 띠는 유기화합물의 총칭이다. 사과산, 구연산, 호박산 등이 있다. 유기산은 사람 몸에 안전하며 사람의 체내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2) 혈관 질환 예방? 배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혈압을 조절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칼륨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 펙틴: 세포벽을 이루는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로 섬유소와 헤미섬유소 네트워크를 담고 있는 겔 형태의 다당류의 총칭이다. 세포벽 사이의 중간층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여 세포간 접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피부 미용? 배는 노화 예방에 좋은 플라보노이드, 파이토케미컬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 주고 세포 손상을 예방해 주며, 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배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수분이 피부 보습에 큰 도움을 주어 주름 예방과 탄력 있는 피부에 도움을 준다.

   * 플라보노이드: 벤젠고리(C6) 2개가 3개의 탄소(C3)에 의해서 연결된 구조를 갖고 있는 물질군이다. 주로 열매 표면, 잎의 표면, 꽃 등에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자외선으로 부터 식물을 방어하거나 식물의 색깔, 병해충 저항성 등에 관여하고 있다.

   * 파이토케미컬: 식물성을 말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의미한다.


4) 성인병 예방? 배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준다. 고혈압을 비롯해 여러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며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 주어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5) 소화 촉진? 대표적인 배 효능이라고 할 수 있다. 배에 들어 있는 인버타이제, 옥시다아제라는 성분이 소화 촉진에 뛰어난 작용을 해 준다. 때문에 과식을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복부 팽만감도 완해 준다. 또 키위처럼 단백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나 갈비찜과 같은 양념을 만들 때 배를 갈아 넣어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

   * 인버타이제: 소화효소이다.

   * 옥시다아제: 산화효소라고도 하며 생물체의 세포에서 산화반응에 작용하는 효소이다.


6) 뇌졸증 예방? 배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증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이는 배에 들어 있는 페놀화합물이라는 성분이 체내 혈관 손상을 막아 주고 혈류를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페놀화합물: 방향환을 가진 화합물의 총칭이다. 식물의 극한 환경에서의 구성과 생체 방어 기능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다.


7) 항암 효과? 배는 독소나 발암물질 등의 배출을 촉진하여 항암에 도움을 준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체내에서 소변과 함께 배출되는 작용을 도와준다. 발암성 물질이 대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8) 해열 작용?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 만큼 우리 몸 속의 열을 내려주어 해열 작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 배의 카테인 성분알부민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열을 내려 주고 갈증을 해소해준다.

   * 카테인(Catechin) 성분: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 지방 대사를 조절하고 혈당 농도를 안정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체지방 감소와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된다. 카테인은 녹차, 대파, 양파, 브로콜리 등에 풍부하게 포합되어 있다. 

   * 알부민(Albumin): 세포의 기본 물질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하나로 혈관 속에서 체액이 머물게 하여 혈관과 조직 사이의 삼투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9) 치아 건강? 배를 먹으면 치아에 남아 있는 각종 균과 프라그를 제거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배는 특유의 거칠거칠한 식감을 내는 석세포는 치아에 남은 이물질을 제거해 하얗고 튼튼한 치아를 만들어 준다.

   * 석세포: 배나 매실 따위의 과육 속에 들어 있는 까슬까슬한 세포다. 


10) 변비 예방? 배에는 많은 수분과 식이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에 수분을 공급하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변비 예방에 동움을 준다.

   * 연동운동: 동물의 위나 장의 수축 운동으로 소화관을 따라 음식물을 서서히 진행시키는 기능이다. 




<배에는 부작용이 있나요?>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서 배를 많이 먹게 되면 배 안이 차가워져 오히려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선천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의 경우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 과하게 먹을 경우 복통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 주는 게 좋다.     

 

작가의 이전글 첫번째, 사과의 효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