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공메자 Nov 01. 2024

55 망설이면 두려움만 커진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  마이클 조던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를 비롯해서 망설임은 우리 일상에서 누구나 자주 경험하는 감정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망설임이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망설임이 지나치면 두려움으로 바뀌기 쉽다. 결국, 망설임은 우리를 멈추게 하고, 두려움은 더 큰 장애물이 된다. 


우리가 결정적인 순간에 행동을 주저하거나 선택을 미루는 것은 왜 일어나는 걸까? 망설임의 원인은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면 우리는 왜 망설인지 그 이유와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자. 


첫 번째. 두려움과 불안 때문이다. 망설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두려움과 불안이다. 사람들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 두려움은 결과적으로 결정을 미루게 만들고, 선택을 주저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장에 지원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는 현재의 안정된 환경을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결국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림돌이 된다. 


두 번째. 자신감 부족 때문이다. 자신감 부족 또한 망설임의 중요한 원인이다. 자신의 능력이나 선택이 잘못될까 봐 걱정하는 마음이 강하면,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자신이 준비한 내용이 충분히 좋은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발표를 미루거나 조심스럽게 접근하게 된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면, 자연히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세 번째. 정보의 과부하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이는 결정 과정을 복잡하게 만든다. 많은 정보가 주어지면, 어떤 정보가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렵고, 선택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이로 인해 결정에 대한 망설임이 생기게 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제품 옵션이 있는 쇼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모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네 번째. 완벽주의 때문이다.  완벽주의는 망설임을 유발하는 또 다른 중요한 원인이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작은 실수라도 용납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만들어, 결정적인 순간에 주저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자신의 책 출간 계획이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계속 준비만 하게 된다. 


다섯 번째. 과거의 경험 때문이다. 과거의 경험도 망설임에 영향을 미친다. 이전에 내린 결정이 실패로 끝났다면, 비슷한 상황에서 또다시 실수할까 봐 걱정하게 된다. 이런 경험이 뇌에 깊이 새겨져 있으면, 미래의 결정에서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이 현재의 망설임을 유발할 수 있다. 


필자의 36년 소방관 생활의 경험을 통해 망설임의 경우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소방관은 생명과 안전을 다루는 극도로 위험한 직업군에 속한다. 화재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특히 재난현장의 최고 지휘관인 소방서장은 세상에서 가장 많은 망설임을 경험할 것이다. 수많은 사고 현장에 투입된 부하 직원들의 안전과 국민들의 목숨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활활 타는 주택 화재 현장에서 살려달라고 외치는 요구조자의 비명 소리가 들린다. 곧 무너질지 모르는 불길 속으로 부하 직원을 잘못 투입시키면 대원이 희생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또 대원을 투입시키지 않으면 불길 속에 갇힌 요구조자는 목숨이 위태롭게 된다. 이러한 위험한 상황에서 소방서장은 고뇌에 찬 망설임을 통해 선택을 하게 된다. 당신은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하겠는가?  


"소방서장은 외롭다. 각종 대형 재난 현장에서 동료 직원들의 목숨이 달린 선택과 판단을 늘 해야 한다. 최성기 화재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을 때 동료 직원을 죽을지도 모르는 재난 현장 불길 속으로 들여보내야 할지 아니면 직원의 안전을 생각해서 진입하지 말라고 지시를 해야 할지 이 고뇌에 찬 지휘관의 심정을 여러분은 아십니까?" 

<죽음의 문턱을 세 번씩 넘나든 현직 소방서장의 메시지(수필집)> - 주진복  


소방관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는 일상 속에서도 수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해 망설인다. 이러한 망설임을 극복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많은 훈련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 상황에서 어떻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유와 원인을 알았으면 대책이 있을 것이다. 망설임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첫 번째, 자신을 믿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면 두려움은 줄어들게 된다.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은 작은 성공에서 시작된다.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자신감이 쌓이게 된다. 이를 통해 더 큰 목표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예를 들어, 책을 쓰고자 할 때는 처음에 그냥 쓰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다. 망설임이 생길 때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하면 두려움은 더욱 커진다. 하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면, 두려움은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실패를 경험했을 때 이를 성장의 기회로 보는 것이다.  


세 번째, 주변의 지지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면 부담이 커지기 마련이다. 주변 사람들과 고민을 나누고 도움을 받으면, 망설임을 줄이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친구, 가족,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며 조언을 구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되고, 용기를 낼 수 있다. 


네 번째, 망설임과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하다. 아무리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도 행동하지 않으면 변화는 없다.  작은 것부터 시작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처음에는 두렵고 망설여지겠지만, 한 걸음씩 내디디면 점차 자신감이 생긴다. 행동을 통해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더 큰 도전에 나설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망설인다. 그래서 망설임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지 않으면 두려움으로 변해 우리를 멈추게 한다.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며, 주변의 지지를 받고, 행동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며, 망설임을 넘어서야만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글의 요약: 망설임을 넘어서>


<핵심>행동하지 않으면 꿈은 사라져,

결단의 순간에 망설임은 나의 그림자,

두려움의 그늘이 깊게 드리우면,

진정한 나를 잃어버리게 되네.


첫걸음 내딛기, 스스로를 믿고,

작은 목표는 나를 일으키는 날개,

부정의 생각은 바람에 날려 보내고,

긍정의 힘으로 나를 밝히네.


주변의 지지, 따스한 손길로,

함께 나누는 고민은 큰 위로가 돼,

아무리 망설여도 결국 한 걸음,

작은 변화가 큰 길로 인도하네.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움이 물들어도,

행동은 나를 아름답게 빚어내니,

인생의 도전, 연속되는 여정,

망설임을 넘어서야 비로소 꽃피우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