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나다 제이콥 May 09. 2023

당신은 누군가의 상상 속에 살고 있습니다

상상 속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 지금 쓰고 있는 핸드폰, 노트북, 그리고 노트북이 올려져 있는 책상, 지금 앉아 있는 의자 이것들은 어디에서 온 것들일까요?



네 어떤 한 사람의 상상 속에서 나온 것입니다. 어떤 한 개인이 상상을 했고, 그것을 입 밖으로 내뱉었고, 그리고 누군가가(혹은 다수) 실행에 옮긴 결과입니다. 이것은 지금 여러분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적용이 됩니다. 모든 것이 상상 속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군가의 '상상'속에 살고 있는 것이죠.



요즘 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이폰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스티브 잡스는 2005년 당시 카메라 회사들이 당시 핸드폰에 카메라가 탑재되는 것에 대해서 큰 위기의식을 느끼는 것을 보고, 당시 회사 매출의 50%에 육박하는 '아이팟'을 죽일 수 도 있는 '아이폰'을 생각하게 됩니다. 스티브 잡스는 대단한 사람이잖아. 천재잖아라고 생각 하실 수 있겠지만. 그도 우리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상상은 이루어진다고 가슴 깊이 믿음이 강했던 사람 같습니다.



아이폰은 세상을 바꿨다고 해도 전혀 과분하지 않죠. 아이폰에 대한 평가 중에 가장 인상이 깊었던 말은 'It Put the Internet In Our Pockets(인터넷을 우리 주머니에 넣었다)'. 아이폰이 나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직도 이메일 한통을 보내기 위해서 컴퓨터를 찾아 헤매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제 머릿속에 스티브 잡스와 견줄만한 사람은 일론 머스크밖에 없네요. 일론 머스크는 실제로 Space X를 통해 재활용이 가능한 로켓을 상상했고 그것을 실현해냈습니다. 그 결과 NASA에서 우주왕복선을 쏘는데 평균 1조 5000억이 드는 것에 반해 Space X에서 쏜 펠컨헤비는 겨우 1627억 원 수준에 발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이것에 영감을 받은 다른 스타트업에서는(전 Space X 직원) Space X의 비용에 1/10로 발사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내가 개발하는, 창작하는 어떤 것들은 그 자체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로 인해 영감을 받은 사람들은 다른 상상을 끓임 없이하고 또 다른 어떤 창작물들이 세상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버터플라이 효과(butterfly effect)라고 하죠. 나비의 날갯짓 한 번의 효과가 시간이 지나 토네이도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이론인데. 우리는 이것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나비보다 훨씬 거대하고, 지적인 존재입니다. 우리의 심장은 보통 분당 5-7리터의 피를 펌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루로 환산하면 작은 수영장 하나를 가득 채울 수 있는 많은 양입니다. 우리는 심장 하나로 이렇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존재입니다. 고작 나비 날갯짓 하나조차 토네이도 같은 큰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데, 그것보다 훨씬 거대한 우리는 더 큰 것을 할 수 있다고 우리는 믿어야 합니다. 믿음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고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사람은 하루 평균 70,000가지의 무의식적인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부 날아가 버리죠. 그래서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메모하는 습관을 많이들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0,000가지의 생각을 한다면 분명 그중에서 좋은 생각이 있을 테니까요.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일단 메모를 해놓고 나중에 들여다보면 또 다른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는 경우도 많죠.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70,000가지의 생각을 한다면 우리는 이것에 대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선 그 생각들 하나하나를 다 캐치할 수는 없겠지만 그런 무의식들이 떠오르는 것을 내가 인지했을 때를 캐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최대한 빨리 기록을 해놓아야 날아가버리지 않겠죠.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일단은 메모를 해놔야 합니다. 그게 지금은 사소해 보일지 모르지만 나중에 더 큰 영감을 불러올 수 도 있는 어떤 힌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 대부분은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만큼의 부, 혹은 영향력을 가지길 바라는 게 아닙니다.  대부분은 그냥 단 돈 몇억이면 충분히 행복할 수 있습니다(돈이 행복이 전부는 아니지만 돈 걱정이 없어야 비로소 내 삶에 더 집중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주당 120시간씩 일 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일 마치고 2시간 많으면 4시간 정도만 앞날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용기와 끈기만 있으면 됩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믿든 간에 그것은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니까요. 믿음은 사실에 기반한 것이 아닙니다. 믿음이란 지금 나의 시선에서는 말도 안 되고 불가능한 것 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이루어진다고 믿는 것이 믿음입니다.



당신 자신을 자기 이외의 곳에서 찾지 마라. 부러움은 무지(자기 자신을 잘 모르는 무지)에서 나온다. 당신 자신의 생각을 믿는 것, 그대로 진실이 된다고 믿는 것, 이것이 천재의 행동이다. 사람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번쩍거리며 지나가는 빛줄기를 발견하고 관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각 개인에게는 현자들에게서 나오는 하늘을 가로지르는 불빛보다. 자기 마음속에서 샘솟는 한 줄기 빛이 더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자기에게서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그 생각을 별로 주목하지 않고 그냥 무시해 버린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자기 신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