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아래 Jul 02. 2024

호상

삶과 죽음의 경계

주말을 여는 금요일 저녁, 아내의 고향 친구인 A의 아버지 장례식장을 찾았다.

장례식장은 으레,  슬픔에 찬 울음소리가 가득한 게 일반적인데 이날의 장례식장은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오히려 여기 저기  들떠있는  분위기에 어떤 말로 A를 위로할까 고민했던 우리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분향을 하고, 식사를 하면서 A로부터 고인의 삶을 전해 들을 수 있었다.


유롭게 사시다. 말년에  병치레를 하면서, 본인도 가족도 지칠 대로 지친 상태였다고 한다.

말년에 길고 긴 병치레로 인해 살림이 어려웠던 A의 친정가족들의 고통도 이만저만 아니었다고 하니 그날의 장례식장 분위기가 왜 그랬는지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사실, 나도 비슷한 경험을 해 본 적 있다.

오래전, 외할아버지는 10년이 넘는 투병생활 중에 돌아가셨고.


아버님도, 입원-퇴원을 반복하다 돌아가셨을 때도 그랬었다.

응급실에 도착했을 때, 온몸이 땀범벅으로 젖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 심폐소생을 하던 의사 선생님, 심박동 기계가 멈췄음에도 아버지 가슴을 압박하던 그 손을 잡고 '선생님, 그만하시면 되셨어요, 우리 아버지 그만 보내 드릴 때가 된나봅니다'라고 하며, 아버님의 마지막 순간을 지켜본 것으로 아버지와의 작별을 대신할 때 슬픔보다는 긴 투병생활을 마감하고, 다른 세상에서 행복하기만을 위해 기도할 때, 마음이 편해졌었다.



삶과 죽음에 대하여,

어떤 삶이 아름답고, 행복한 삶이 이었을까?

어떤 죽음이 행복한 결말이 될지는 알 수 없듯


각 개인마다 생각하는 바는 다를 것이나 적어도, 후회 없이 살았다고 느끼면 어느 정도는 성공한 인생 아닐까. 그래도, 모든 것은 남은 가족들의 몫이다. 호상인지 아닌지는....

작가의 이전글 다시 월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