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효숙 Nov 27. 2023

4 대학원(경영학 2년)

          졸업을 위한 절차. 논문(주제선정)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인간관계와 에너지 소비가 그러하다.

씨족사회, 대가족제도는 핵가족으로, 이는 다시 독신주의의 만연과 이혼율의 증가로 일인 가정이 늘어나고, 인터넷이라는 물리적 폐쇄 공간 속에서 사람은 자꾸만 소외되어 가는 추세이다. 

    인간 여정의 목적은 더욱 넓고 포괄적인 현실 영역을 향한 자아의식의 심화, 발전, 공감의 확장이다. 인간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정에 민감하고 우애를 갈망하고 사교적이며 공감을 넓히려는 것이다. 자유에 대한 실체적 접근으로 인생의 충만한 잠재력은 체계화할 수 있다. 


충만한 삶이란 우정과 애정과 소속감의 삶이며 더욱 깊게, 보다 의미 있는 개인적 경험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로 가는 성을 찾는 삶이다. 따라서 공감적인 체험과 사회화를 통해서만이 지속 가능한 발전과 생존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원 졸업은 너무나 힘이 들었다. 논문 신청을 서무과에서 거절당했다. 이미 논문 신청과 논문 심사가 끝나고, 다음 학기로 배정받아야 한다고 한다. 나는 포기하지 않고 늦더라도 교수님 심사는 내가 직접 알아서 받겠다고 한 시간 넘게 설득시켜서 겨우 제출했다. 네 분의 교수님들과의 한 분, 한 분의 허락을 받고 심사하는 날을 받았다.  나는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영어시험을 3차까지 겨우 합격했었다.  한 단계씩 이루어 낼 때마다 뿌듯하게 감사했다. 마지막 단계인 논문을 쓰기 위해 국내에 있는 여러 곳의 도서관을 다니며, 국회의사당에 있는 도서관까지 갔다. 

    

    "논문 주제 제목은 “우리나라 기업의 리더십에 관한 실증적 연구”

            (피들러의 상황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지도력에 관한 이론과의 중복성과 미래전략 산업을 선도하고 기업 육성을 위한 시스템으로 연구의 효과성을 부각하게 시키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 지향 문화 속에서 한국 기업의 공유 지도력에 관한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그 의미를 둔다.     

1) 피들러의 지도력 상황 이론이란, (개요·정리, 정의)

지도력 유형의 효율성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 설명과 이론의 의의 정리,

인간은 본질에서 사회적 동물이다. 가족 단위든, 친구 관계이든, 더 큰 사회적 집단이든, 인간의 존재와 성장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전제로 하며, 인간의 본질적인 사회적 지향성 때문에 집단적 발전과 공동의 목표 달성을 보장하기 위해 그룹 구성원의 잠재된 잠재력을 끌어내고 동기를 부여하여 활용할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지도력의 효과는 리더의 고유한 성격과 리더가 처한 상황의 결합이라는 피들러의 이론이 두드러진다.     

2) 피들러의 지도력 상황

지도력의 역할은 인류 역사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연구와 당론의 주제였다. 수년에 걸쳐 등장한 수많은 지도력 이론 중에서 지도력 역학에 대한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친 접근법 중 하나는 1960년대에 프레드 피들러가 개척한 상황적 접근법이다. 이러한 피 들러의 접근 방식은 획일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났다. 리더와 부하의 행동 특성, 업무 및 그룹 구조의 복합성, 더 광범위한 조직 요인 등을 고려하여 지도력 시나리오의 다변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나는 심사를 받기 위해 브리핑을 준비했다. 준비한 논문을 재해석하고, 이틀 동안 브리핑을 위해서 맹훈련을 했다. 그동안 도서관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다 가지고 갔었다. 그동안 힘이 들었던 이야기와 브리핑에 성공했다. 교수님들께서도 수고와 격려를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했다. 결국은 2월에 졸업을 함께 하지 못하고 8월에 졸업식을 했다.    

 

 내 인생 한 삶이 비록 미미하였지만, 나의 적은 노력이 우리 사회를 받치고 있는 단단한 벽돌 한 개가 되었기를 소망한다.     

수목은 가을의 화려한 옷을 벗고 계절에 순응하면서 ‘나목’으로 변신하고 있다.

겨울은 기다림이고, 침묵의 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4. 대학원(경영학 2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