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모든 기준을 담다
ALL STANDARD™는 다양한 생필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11번가의 PB 브랜드입니다.
11번가의 브랜드 디자인팀은 기존 ALL STANDARD™를 개선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립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확장하기 위한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 브랜드 정체성 재정립 2) 사용자 중심의 로고 개선 3) 다양한 제품군을 통일감 있게 아우를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과 4) 컬러 적용, 5) 통일감 있는 썸네일과 6) 상세 페이지, 7) 아이콘 등 총 7가지를 다루고 있으며, 이 과정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ALL STANDARD™는 3가지의 재정립된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ALL STANDARD™ 는 중요한 정보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제품의 간결함은 고객 편의성과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들은 제품의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불필요한 정보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ALL STANDARD™ 는 다양한 제품군을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의 특징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고객들과 제품 간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ALL STANDARD™는 다양한 제품을 일관된 경험으로 전달합니다. 일관된 경험은 ALL STANDARD™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형성하고,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로고의 리뉴얼은 가독성, 통일성, 효율성 3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리뉴얼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로고는 한 단어를 세 줄로 나누어 표기하여, 로고를 처음 접하는 고객들이 브랜드를 한 번에 인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세 줄로 표기된 정사각형 로고는 (상하좌우 면적을 모두 사용하였기 때문에) 제품의 정보량에 따라 로고의 크기가 다르게 적용되어 제품을 하나로 통합하여 보았을 때 통일성이 부족하였고, 로고의 오른쪽 상단에 제품별 아이콘을 삽입하는 변형 로고는 각 제품군마다 개별 로고를 만들어야 하는 운영 및 관리의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로고는 가로형 1줄 로고로 한 번에 읽히는 명확한 로고로 개선하였으며, 수 천 개의 개별로고가 아닌 하나의 공통된 군더더기 없는 로고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할 수 있는 로고로 리뉴얼하여 운영 및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c.f) 고객이 로고를 읽는 방식 개선
패키지 시스템은 ALL STANDARD™에서 가장 중요한 브랜드 에셋입니다. ALL STANDARD™가 가지는 다양한 제품군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하며, 그 안에서도 사이즈, 컬러, 맛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구분도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에 따라서는 실제 사진을 적용해야 했습니다. 아래는 하나의 제품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표기한 제품 맵입니다.
기존 ALL STANDARD™의 패키지 가이드는 다양한 레이아웃과 일러스트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레이아웃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다룰 순 있지만, 제품을 하나로 모아 보았을 때, 다양한 로고 크기와 레이아웃, 스타일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관성에 대한 정돈이 필요했습니다.
리뉴얼된 ALL STANDARD™의 패키지 시스템은 다양한 제품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4가지 유형으로 응축되었습니다. 제품명 표기는 '올스탠다드 + 제품명'에서 단순한 '제품명'으로 변경되었으며 왼쪽 정렬로만 가이드를 지정하였습니다. 이는 중요한 정보를 더 간결하게 보여주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 안에서도 일관된 브랜드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ALL STANDARD™의 모든 패키지 시스템은 왼쪽 정렬은 유지한 채, 상하좌우가 제품의 형태와 크기에 맞게 자유롭게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 Type 1 > Full color 배경컬러에 텍스트만을 사용하는 패키지 유형입니다.
< Type 2 > Full image전체 사진을 활용한 패키지 유형입니다. 사진의 비율로, 종류를 구분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였습니다. (e.g. 1:1 / 1:2)
< Type 3 > Without BG image 누끼 이미지를 활용한 사진형 패키지 유형입니다.
< Type 4 > Sticker 제품의 패키지에 붙이는 스티커형 유형입니다.
뒷면의 상품별 표기 방식은 상품별로 필수 표기 요소나 방식이 다 달라서 모든 것을 다 통일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정보만이라도 규칙을 주면 통일감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의 경우 영양성분 표기, 칼로리, 성분, 무게 등은 모든 제품에서 필수적으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품별 공통된 표기 방식은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규칙들은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형별로 일관된 패키지 시스템을 접목하는 반면 컬러에는 제품별로 다양하게 자율도를 주어 가장 기본적 레이아웃은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다양한 컬러를 통해 제품과 어우러지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패키지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컬러는 고객들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제품과 고객들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BG color에 White color의 컬러 페어링이 메인 표기방식입니다.
온라인에서 보이는 제품의 썸네일은 온라인 고객들에게 첫인상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D별로 자체 진행되었던 썸네일을 제품의 구도와 로고의 위치, 배경 컬러 톤 앤 매너 등에 대한 통일된 가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ALL STANDARD™의 제품 상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품 상세 페이지 또한 통일한 방식으로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전에는 MD별 제품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었으나, 가이드를 통해 일관된 방식으로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 구성
▪ 올스탠다드 공통 로고
▪ 제품 이미지
▪ 제품 정보 (용량, 사이즈 등)
▪ 셀링 포인트 (상품 핵심포인트)
▪ 써머리 (전 성분, 제품 특장점 등)
▪ 포인트 1 (텍스트 + 이미지)
▪ 포인트 2
▪ 제품 사이즈 (사이즈 비교)
▪ 배송안내
▪ 원재료 (제품 뒷면)
▪ 공통 배너 (올스탠다드 브랜드)
ALL STANDARD™는 군더더기 없이 명확하게 전달하는 아이콘 스타일을 지향합니다. 이 아이콘은 제품 상세 페이지나 상자 패키지 등에 사용됩니다.
새롭게 태어난 ALL STANDARD™는 제품의 간결함과 본질에 초점을 맞춰 고객들이 제품을 쉽게 파악하고, 복잡한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며, 각 제품별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ALL STANDARD™는 브랜드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더욱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