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그리고 브런치 등의 SNS채널은 주로 '어플'을 통해 이용합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과연 SNS담당자는 근무시간 내내 핸드폰을 붙들고 있을까요? 예를 들어 출근해서 컴퓨터를 켜고 메일을 체크하는 대신 출근해서 핸드폰을 킨 후 DM 온 것은 없나 체크하는 겁니다. 핸드폰을 안 보고 있다 = 일을 안 하고 있다 이렇게 간주될 수도 있겠죠.
몇 년 전 처음 SNS운영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는 정말로 개인 sns하듯이 핸드폰, 즉 어플을 통해 업무를 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으로 일을 한다는 건 생각보다 불편했습니다.
<업무 과정>
1. 컴퓨터로 시안을 작업한다 (혹은 작업한 파일을 메일로 전달받는다)
2. 파일을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핸드폰으로 보낸다
3. 사진첩에 다운로드한 후 인스타그램 어플로 업로드한다
4. 사진첩에 있는 사진을 삭제한다
느끼셨겠지만 개인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용량 때문에 카카오톡과 사진첩을 정기적으로 삭제를 해야 하는 점 등 비효율적이고 번거로운 점이 많습니다. 또한 나는 분명 핸드폰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왠지 상사 눈치가 보입니다. 회사의 모든 사람들은 컴퓨터로 일을 하고 있는데 SNS운영 업무를 하는 혼자만 핸드폰으로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모든 sns채널에는 pc버전도 있습니다. SNS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SNS운영 담당자에게 있어서 pc버전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오늘은 '컴퓨터로 인스타그램을 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인터넷에 인스타그램을 치면 인스타그램 pc버전으로 들어가집니다. 게시물을 보거나 프로필을 설정하는 등 대부분은 어플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pc버전으로는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SNS운영 담당자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요?
인스타그램이 인수되면서 페이스북과 같이'Meta'라는 회사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Meta business suite'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인스타그램 pc버전이 아닌 메타에서 제공하는 meta business suite라는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별도로 사이트를 통해 주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기능은 게시물 업로드, 게시물 수정, 게시물 좋아요&공유&댓글 수 등 데이터 확인, DM 전송 및 관리, 타겟층 확인 (연령, 성별, 지역) 등 모바일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meta business suite에는 모바일 어플보다 좋은 기능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예약발행
게시물 예약발행이 가능합니다. (별표 다섯 개!!!!!) 예약발행이 없던 시절의 sns담당자는 퇴근 후에도, 주말에도 직접 어플에 들어가 실시간으로 게시물을 업로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meta business suite를 통해 컴퓨터로 미리 예약발행을 설정해 둡니다. (날짜, 시간까지 설정 가능)
2. 콘텐츠 결과관리
특정 시기를 선택해서 해당 시기에 해당하는 콘텐츠만 볼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작년에 올린 콘텐츠를 보려면 스크롤을 엄청 내려야 하는데 meta business suite에서는 '작년'으로 기간을 설정하면 작년 콘텐츠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수, 좋아요 순별로 정렬할 수 있어 인기 콘텐츠 확인이 용이합니다.
3. 댓글 모니터링
기업 공식 sns계정 같은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하루에도 댓글이 100개 이상 달리기도 합니다. 최신 게시물은 좋아요가 얼마인지, 댓글이 몇 개 달렸는지 모니터링이 용이하지만 댓글들이 최신 콘텐츠에만 달리는 것은 아니죠. 1년 전에 올린 게시물에 달리기도 합니다.
물론 댓글이 달리면 알림이 뜨긴 하지만 알림에는 댓글 알림 뿐만 아니라 좋아요 알림, 팔로우 알림까지 수백 개가 같이 떠서 일일이 확인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meta business suite인데. 시간 순서대로 댓글만 따로 확인을 할 수 있어서 응대가 용이합니다.
반면, pc버전과 meta business suite로는 못하고 모바일 어플에서만 가능한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필 링크 삽입, 스토리 업로드, 릴스 업로드 시 썸네일(프로필 그리드) 지정 등이 있으며, 아무래도 사람들은 게시물을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컴퓨터로 업로드한 후 모바일 어플로 최종 확인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