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치 연애컨설턴트 Feb 25. 2023

당신이 연애를 못하는 이유 (2) by 핫치

원인은 당신에게 있을 가능성이 높다.

본 내용은 작가의 저서 '연애의 전략'의 번외이자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우선적으로 담은 글입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아리스토텔리스


이성을 만나기 위해서는 투자와 준비가 필요하다.

앞서 이성을 만날 기회에 대해 말해보았는데 기회를 만들더라도 확실하게 잡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연애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상대방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에 더불어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잘 모른다는 공통점이 있다. 상대방에 대해 알기전에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객관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추어지고 있는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귀여운 외모를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시크한 모습을 보이려 하면 잘 어울리지 않고, 덩치가 큰 사람이 작은 옷을 입으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자신이 어떤 헤어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어떤 옷을 입어야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지, 어떤 말투와 제스처가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본인이 평소 옷을 구매할 때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에 맞게 옷을 직접 고르는 것이 아닌 부모님이나 매장 직원이 골라주는 옷을 아무렇게나 입어왔거나, 이성에게 연애의 대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말을 들어봤거나, 매력이 없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면 당신은 지금까지 스스로를 잘 몰랐으며 자기관리를 충분히 하지 않았고, 어쩌면 이런 점들이 지금까지 연애를 하지 못했던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연애를 하기 위한 준비와 자기 자신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당신이라면 지금의 당신을 만나려 할 것 같은가?

하지만 생각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게 투자를 하지 않는다. 이 투자라는 것은 꼭 금전적인 부분뿐 아니라 시간과 노력도 포함이 되는데 자신에게 투자를 소홀히 하는 경우는 여성보다는 남성들의 비율이 더 높다. 여성들은 10대 때부터 자신을 가꾸고 관리하는 것에 굉장히 적극적이다 보니 20대가 될 때쯤 자신에게 어떤 스타일이 잘 어울리는지 찾게 되고 스스로에 대해 잘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남성들은 10대 때 가꾸는 것보다는 게임을 하거나 운동 같은 다른 관심사를 갖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 보니 그대로 20대가 되어서도 스스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만약 여성과 남성 모두 똑같이 자기 자신을 가꾸는 것에 소홀했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두 이성이 만나려 할 때 어느 쪽이든 한 쪽이 자신을 가꾸는 것에 소홀했다면 그 관계가 이어지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여성의 입장에서는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데 자신에게 전혀 투자를 하지 않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면 억울하지 않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이성을 만나고 싶다면 여성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것만큼 남성들도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연애를 하기 위한 준비와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앞서 말한 것처럼 투자에는 꼭 금전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시간과 노력도 포함이 되는데 이성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운동을 한다거나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본인의 피부에는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공부하고, 실천하는 것도 투자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연애를 하기 위한 준비의 경우엔 운동이나 피부관리 같은 자기관리도 포함이 될 수 있겠지만 나의 취향이 무엇인지, 나에게 무엇이 잘 어울리는지, 내가 어떤 이미지인지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